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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가 의미 역할 필요한 주요 기술 내용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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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가의 의미와 역할, 그리고 사회복지행정가에게 필요한 주요 기술 내용 지식

사회복지  다섯가지 주요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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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미시적 접근과 거시적 접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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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가의 의미와 역할 11가지에 대하여 알아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가는 어떤 사람인지 나열했다. 사회복지행정가에게 필요한 주요 기술과 내용 그리고 지식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했다.


사회복지행정가의 의미


사회복지행정가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지식, 기술, 경험을 가짐과 동시에 일선 사회복지사를 지도 감독할 능력을 가진다.

지역사회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관리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관리,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경험을 겸비한 3차원적인 능력과 책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가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문제를 예견하고 적절히 통제하며,
성공적인 업무 성과를 위한 환경을 제공하며, 일관성 있는 태도와 기준을 가지고 직무성과를 측정한다.

직무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훈련 및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강화와 처벌의 행동법칙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사람이다.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원리 특성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원리와 특성 들어가기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원리는 휴먼서비스라는 것에서 비롯된다. 휴먼서비스는 인간에 대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를 포괄하는 개념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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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 11가지


의사소통


조직활동의 핵심 역할을 한다. 조직의 내외부 관리들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대면, 문서, 전자방법 등의 기술 요구한다.

경계잇기


조직단위들간의 경계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조직들과의 파트너십, 서비스 전달체계의 통합 모색, 네트워킹 등이 있다.


비전제시


외부동향을 파악하고 조직 대응에 필요한 혁신적인 대안 전략 개발하는 것 등이 있다.


조직정비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조직내부의 구조, 과정, 그리고 조건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원관리


기관운영과 클라이언트 서비스에 필요한 자원 확보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며 기부자개발, 프로포절 운용, 마케팅 등이 있다.


평가


서비스 욕구의 확인과 기관 서비스 효과성을 판단하는 역할을 한다.

조직의 유효성을 대내외로 검증, 발전적 대안 확보를 위한 정보 생성한다.

욕구사정, 프로그램 평가와 관련된 제반 기술이 필요하다.


정책실천


국가나 지역사회 차원에서 정책을 개발하거나 해석하고, 그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역할을 한다. 최근 정책형성과 행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역할이 부각되고 있다.

옹호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특정 사례나 계층의 대의를 조장하거나 대변한다.

수퍼비전


업무 단위들에 대한 일상적 운영지원을 통해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며 행정적, 교육적, 지지적 역할을 한다.


촉진


조직의 비전이나 사명, 목적 성취를 위해 업무자들의 노력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권한부여, 훈련과 교육기회 제공을 통해 전문성 증진을 도모하는 개발, 실천 활동이나 가치 등을 내면화하게 하는 모델링이 있다.


팀개발


업무수행을 위해 기관 내부 혹은 지역사회 차원에서 행정적, 임상적 집단을 구축하고 활용
하는 역할을 한다.

집단역학과 집단과정의 단계 과업들에 대한 이해, 사회감정적 기술 및 제휴에 관한 기술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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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위계에 따른 과업 영역


경영자급 - 제도적영역


사회적, 법적 위임사항들을 행동으로 옮기는 과업을 수행한다. 조직환경과의 관계를 통해 조직의 경계를 설정하는 것으로 조직의 산출물을 규정, 필요자원 획득한다. 다른 기관들과의 교환관계의 성격이 규정된다.

중간관리자급 - 프로그램영역


소비자와 서비스 부서를 중재하는 과업을 수행한다.
서비스 조달, 할당, 프로그램 구조의 디자인, 부서들간의 조정, 직원들의 지휘와 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프로그램 관리차원에서 계획을 실행 가능한 현실로 바꾸어 나가는 기술적이며 전문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슈퍼바이저급 - 기술적영역


일선 업무자들과의 관계가 주된 업무 영역으로 수퍼바이저 역할과 유사하다. 표준화, 일상화, 주기적 사정과 평가등에 관심을 가진다. 부수적인 역할로 컨설팅, 사례관리, 강습, 의뢰, 모니터링 등 포함한다. 직접서비스를 전달한다.

조직위계에 따른 과업 영역에서의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


행정가의 역할은 조직규모와 조직성격에 따라 관리자 역할 분화의 정도 다르다. 규모가 큰 조직에서는 관리자들간의 역할 분화가 많고, 소규모조직에서는 일부 관리자에게
관리 역할이 집중된다. 직원 규모가 5명 내외의 경우 최고관리자, 중간관리자, 수퍼바이저 영역에서 요구되는 역할을 모두 수행하는 경우도 있다.

사회복지행정가에게 필요한 주요 기술과 내용


개념적 기술


조직이란 조직내외의 여러정보를 종합, 체계화하여 조직의 방침을 설정, 문제를 분석하고 조직구조를 형성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등 전체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처리하는 기술이다.


인간관계기술


목표를 위해 조직내 협동적인 노력이 이루어지면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기술이다.

전문적 기술


사회복지의 전문적 방법, 과정, 절차, 기법등을 이해하고 전문기술과 분석적 능력, 전문적 휸련을 위한 도구와 기법을 활용하는 기술이다.

각기 다른 수준에서 요구되는 행정 관리자의 기술

낮은 수준의 관리자 ------------------ 높은 수준의 관리자
      전문적 기술
                                       인간관계 기술
                                                                           개념적 기술


사회복지행정가의 지식 9가지


1. 기관의 목표, 정책, 서비스 그리고 자원에 대한 지식
2. 인간행동의 역동성에 관한 지식
3. 지역사회 자원 특히 기관과 관련되어 있는 자원에 대한 지식
4. 기관에서 활용하는 사회복지방법론에 대한 지식
5. 관리의 원칙, 과정, 기술에 관한 지식
6. 사회복지관련 전문 단체 및 협회들에 대한 지식
7. 조직이론에 대한 지식
8. 평가과정과 기법에 관한 지식
9. 사회복지행정의 원칙:


사회복지행정가가 지켜야 할 원칙


① 사회복지행정가는 사회복지행정의 실천의 장이 되는 기본 목적에 부합하는 임무에 대한
명확한 방향을 견지해야 한다.
② 사회복지행정가는 윤리적 기준에 따라 활동해야 한다.
③ 사회복지행정가는 상황에 따라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사회복지행정가는 조직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⑤ 사회복지행정가는 관리와 관련된 기술과 능력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 개발기회를 적
극 활용하여야 한다.
⑥ 사회복지행정가는 미래의 비전을 가져야 하며, 위험성이 있어도 미래지향적인 의사결정도
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행정의 영역과 기능

사회복지행정의 의미 영역 기능 들어가기 사회복지행정은 조직을 통해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조직은 사회복지행정이 구체화되는 장으로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를 구체적인 서비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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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사회복지행정가의 의미와 역할 11가지와 효과적인 사회복지행정가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행정가에게 필요한 주요 기술과 내용 그리고 지식에 대해 정리했다.

사회복지행정은 효과성, 효율성, 합법성, 민주성, 자율성을 지향한다. 사회복지행정가는 의사소통, 경계잇기, 비전제시, 조직정비, 자원관리, 평가, 정책실천,  옹호, 수퍼비전, 촉진 등의 역할을 한다. 또한 조직위계에 따라 요구되는 역할과 필요한 기술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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