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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원리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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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주요 원리와 특성

희망의 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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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주요 원리는 휴먼서비스라는 것에서 비롯된다. 휴먼서비스는 인간에 대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건이나 복지 등에서 이루어진다.

휴먼서비스는 서비스의 대상이자 원료이며 생산의 결과물이 되기도 하는 인간으로부터 비롯되는 독특성을 보여준다.

본 고에서는 사회복지행정의 특성을 이해하자. 그리고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 차이점을 정리하자.

더불어 사회복지조직의 특징과 특수성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사회복지행정은 단어에서 표현되는 것처럼 사회복지 + 행정으로 구분하여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사회복지의 관점에서 수단으로써의 행정에 관한 설명이나 방법을 의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여기에서 사회복지가 목적이 되고, 행정은 수단이다.

사회복지행정은 국가 이념, 미래 Vision(발전방향), 정책 등에 의해 결정되기도 한다.

그러나 도덕적 가치와 상충되는 경우에 어떠한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고 이로인한  혼란을 겪을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기 위해 차원이 다른 사람이나 전체의 이익 또는 공익을 위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 지를 설명해야 하는 것이다.

소외된 집단의 권리와 이익을 위해 옹호 활동을 실시하고, 소외되고 외면받는 이들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과 지지가 왜 필요하다고 하는 것들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다양해져 가는 클라이언트 욕구에 맞추어 최대한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다른 유관기관과의 연계, 협력이 필요하다.

어떤 수단과 방법, 기술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야 하고,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 위한 노력도 요구된다.

조직 및 구성원은 영리를 목적으로 활동하지 않아야 한다.

조직 및 활동의 가치, 목표, 신념을 공유하고, 조직 내부적으로 다양한 관점을 가진 직원들
을 통합할 수 있는 관리 전략과 기술이 요구된다.

사회적 책임, 윤리적 책임을 비롯하여 재정의 투명성, 직원의 전문성 등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사적활동의 영역일 서비스 제공이 어떻게 공익과 관계되고 이어지는 지를 지역사회 뿐만아니라 외부 집단에게도 잘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기본적으로 하나의 문제해결 과정이다.

서로 관련이 있는 분야들이 모여서 이루어진 체계이다.

조력이라고 하는 과정을 공통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고 조직화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공공 의지를 실현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핵심 요소는 기획, 조직, 리더십,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차이점


사회복지조직의 서비스는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반영한 것이다.

휴먼서비스 조직으로서 도덕적, 윤리적 가치판단이 강조된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가 효과성, 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행정과 관리보다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에 관한 심도 깊은 지식과 관리기술이 요구된다.

행정가나 관리자만 아니라 사회복지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행정과 관리 과정에 참여를 독려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지역사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전문 사회복지사의 직무역량에 크게 의존적이다.




사회복지조직의 특징 5가지

사람이 사회복지조직의 원료이고 도덕적 가치판단과 직원- 클라이언트의 관계가 중요하다.

외부의 지원에 의존하는 부분이 상당히 크다.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문제는 계속 변화한다.

휴먼서비스 조직에서 사용되는 기술은 명확하지 않다.

현장 전문가의 재량과 결정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특수성 7가지

도덕적 가치 지향


사회복지행정의 대상은 도덕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인간이 클라이언트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직에서 사용하는 기술은 사회적 가치에 따라 제약을 받기도 하지만 도덕적 정당성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에 기인하여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은 인간적인 가치 측면에서 판단되기도 한다.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


사회복지조직의 핵심적인 활동은 기관의 직원과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기관의 직원과 이용자 간의 관계가 서비스 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회복지사가 개별 클라이언트에 대해 어느 정도의 재량권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이러한 재량이 일탈되거나 잘못된 권력으로 변질되어 오용 또는 남용되지 않도록 각별히 조심하고 유의해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스스로 자발적인 동조를 유발시켜 서비스 제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속초 해돋이 사회복지의 희망을 기도한다



사회적 책임성


대다수 많은 사회복지조직은 비영리를 기초로 운영된다.

외부를 통해 지원되는 후원금, 기부금이나 물품, 그리고 자원봉사자 등 외부로부터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을 동원하게 된다.

사회복지조직이 실행하고 있는 사회복지서비스는 사회문제와 상당히 깊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사회적 책임성에 대한 요구를 받게 된다.

즉 사회복지조직이 후원금이나 지원금 등으로 받은 재원을 필요한 곳에 적정하고 적절하게 사용하였는가?.

또한 이런 자금들이 목적하는 바에 제대로 사용되었는가의 문제이다.


기술의 불확실성 및 전문가의 중요성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기술은 사회복지학에서 연구된 범위를 넘어서 다양한 실천 기술을 도입 사용하게 된다.

다양한 진단방식과 치료방식을 토대로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고정화된 틀을 갖추기 어렵고 결정적일 수 없어서 결국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의 전문적인 판단과 기술에 의존하게 된다.


목표의 모호성


사회복지 조직의 목표는 구체적인 숫자로 표현되기 어려우며, 다소 추상적인 성격을 갖는다.

정부의 정책 방향, 후원자, 서비스 이용자 및 가족, 전문가, 타 기관과의 관계 등 여러 이해관계 속에서 타협하며 목표가 설정된다.


결과(성과)의 무형성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따른 결과는 클라이언트의 변화 양상이며, 이러한 결과가 성공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 모호하다.


효과성, 효율성 척도의 부재


인간을 원료로 하고, 도덕적 가치를 고려해야 한다.

제공하는 기술에 대한 확신을 갖기 어렵고, 결과에 대한 평가 기준도 모호하다.

그래서 서비스의 효과성,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 어렵고 평가에 적합한 척도는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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