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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행정의 영역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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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의 의미 영역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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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행정은 조직을 통해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조직은 사회복지행정이 구체화되는 장으로 프로그램은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를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이러한 조직과 프로그램을 사회복지 목표 달성을 위해 관리해 나가는 활동이 사회복지행정이다.

사회복지행정의 영역과 기능에 대해 알아보자.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사회복지행정은 정책이나 임상의 중간에 위치하는 중도적 실천 방법, 간접적 서비스 활동이다.

사회복지행정의 영역에는 기관 관리, 서비스와 프로그램 관리, 조직개발 및 변화, 기관 간 연계, 지역사회 조직화 및 개발, 옹호 및 사회행동, 전달체계 등을 포함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의 이념이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행정적 방법이다.

공공 및 민간영역의 공식 조직들에 의해 전달체계, 조직, 프로그램, 서비스를 활동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사회복지행정의 기능 3가지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에서 제시하는 방향과 목적 달성을 위한 집행체계로서 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전달체계가 되기 위한 기능을 담당한다.

사회복지행정은 서비스 및 프로그램을 사회복지대상자 혹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절차와 구조를 만들어 이들의 문제 해결과 욕구 충족을 지원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사회복지조직은 외부환경과 조직이 놓여있는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의 목표와 전략을 수립, 조직구조를 설계한다. 그리고 인적자원과 재정관리 홍보와 마케팅, 정보관리, 평가 등의 조직관리 기능을 수행한다.




사회복지행정의 보편적 관리 기능 8가지


기획 : 조직의 목표와 전략 및 목표 달성을 위한 일련의 활동과 방법을 결정하는 기능.

조직 : 조직의 하위 구조와 직무의 할당 및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는 공식적 구조의 설정.

인사 : 직원의 채용과 훈련, 배치, 근무조건, 교육훈련, 동기부여, 해고 등 인사관리.

지시 : 합리적인 결정에 의한 업무지시, 책임과 권한을 효과적으로 위임하는 기능.

조정 : 부서, 사업 등 기관 활동의 다양한 요소들을 상호연결, 조정하며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능.

보고 : 기관의 의사결정사항, 회계, 업무나 사업 등 기관 내 활동에 대한 기록 유지 및 보고 기능.

예산 : 필요한 재정규모 예측, 재원 마련, 예산계획, 예산의 할당, 예산집행 및 회계 등의 기능.

평가 : 기관의 목표, 사업 및 활동 목표에 비추어 결과의 사정, 효과성과 효율성을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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