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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전통적 임상모델의 개념, 근거, 전제, 목표, 우선과업,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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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임상모델의 개념, 근거, 전제, 목표, 우선과업,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전통적 임상모델의 개념


전통적 임상모델은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많이 사용되는 모델로서 학습 잠재력을 방해하는 사회적․정서적 문제를 가진 개별 학생에게 초점을 두고 있다.

주요한 가정은 개별학생 및 학생의 가족이 역기능적이며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그의 가족에게 개인 또는 가족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교체계 자체는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의 초점에서 제외된다.

학교관련인사는 자신들의 관점과 시각이 학생에게 어떻게 작용하는 지에 대해 공유하기 위하여 사정과정에만 관여한다.

의뢰는 제3자의 개입 혹은 재활이 요구되는 학생을 교장과 교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전통적 임상모델의 근거


전통적 임상모델의 근거 이론은 초기에는 정신분석학에 이론적 근거를 두었다.

그 이후에는 자아심리학에 근거를 두었다.

전통적 임상모델의 주요한 가정은 개별 학생 및 학생의 가족이 역기능적이고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생과 그의 가족에게 개별사회사업서비스를 제공하고, 학교체계 그 자체는 사회사업가의 활동의 초점에서 제외된다.

전통적 임상모델의 전제


학생의 문제가 학생 개인이나 가족 또는 이 둘의 역기능적인 어려움으로 발생한다고 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 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학생의 문제는 학생이나 가족 또는 학생과 가족의 역기능적 어려움 때문에 발생하고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고 전제하고 있다.

따라서 학업성취와 학교적응에 방해요인이 되는 사회․심리적인 문제가 있다고 확인된 개별 학생들과 필요한 경우 그가족들에게 일차적 관심을 갖는다.

학생의 정서적․심리적 어려움은 기본적으로 가족, 특히 부모-아동간의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전통적 임상모델의 목표


어려움을 가진 학생에게 학교조직 내에서 더 효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부여한다.

최적조건에서 학교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만든다.

전통적 임상모델의 우선 과업


개인수준의 실천이다.

교사나 부모와의 면담 그리고 더욱 전문적 치료를 위하여 지역사회관련 기관에 학생을 의뢰하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주로 학생문제를 진단하고 상담하는 상담자의 역할, 문제를 치료하는 치료자의 역할, 학생의 문제를 가족과 교사에게 설명하는 정보 제공자의 역할, 정서적 지지자의 역할 등을 한다.

전통적 임상모델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개인수준의 실천방법에 기초를 두고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주로 학생과 그의 부모에게 가능성을 부여하고 지지해주며, 학생 개개인을 돕는 방향으로 학교 내에서 협력하고 상담해 준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내담자로 인식한다.

왜냐하면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을 지도하는 교사가 아니라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해결을 원조하는 임상전문가이기 때문이다.

① 학교에서 어려움을 가진 학생과의 개인수준 실천

② 교사와 다른 학교관련 직원과의 전문적 관계수립

③ 부모와의 가족수준 실천

④ 지역사회기관과 함께 하는 사업

⑤ 지역사회에 학교프로그램을 설명해 주는 것



전통적 임상모델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쉽게 입증할 수 있다.

학생의 직접적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학생들에게 쉽게 인지되어 학내 학생들 간 소문에 의해 학생에게 쉽게 알려질 수 있다.

교사와 학교의 문제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개입 요청에 따라 안정적으로 학교사회복지 실천한다.
임상적 활동으로 인해 상담교사와의 명확한 구분 어렵다.

학교사회복지사가 계속 의뢰되는 학생들을 개입하다보면 다양한 학교사회복지 실천에 지장을 가져올 수도 있다.

학교나 지역사회 내에서 별다른 영향력이 없게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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