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의 개념, 기능, 설치 현황, 주요 서비스와 프로그램, 지역사회복지관의 한계

사회복지관
지역사회를 근거로 하는 복지기관을 사회복지관이라 한다.
지역사회 주민 욕구 및 문제 파악을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접서비스 기관이기도하다.
사회복지사와 같은 전문 인력의 확보를 통해 지역사회 주민들의 복지증진을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복지기관이다.
사회복지관의 기능
근린 지역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통합된 서비스를 제공.
서비스의 중복과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서비스 간의 조정.
지역사회주민들이 문제해결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할 수 있도록 집단 구성.
주민집단으로 하여금 사회적 목표 수정, 새로운 목표 수립.
사회복지관의 설치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은 관내 저소득층 밀집 지역, 요보호 대상자 및 인구수, 기타 지역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사회복지관의 설치·운영에 관한 중장기 육성계획을 수립하고 사회복지관이 설치 운영되도록 한다.
설치 우선순위는 지자체장이 사회복지관을 설치할 때 저소득층 밀집지역에 우선 설치한다. 다만 사회복지관이 일부 지역에 편중되지 않도록 한다.
사회복지관은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법인 및 기타 비영리법인이 설치, 운영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사회복지관을 설치한 후 사업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운영능력이 있는 사회복지법인 등에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공공단체 시설을 위탁받아 사회복지관을 설치, 운영하거나 사회복지법인 등에 위탁 운영할 수 있다.
사회복지관 경비의 부담
사회복지관의 건립 부지는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법인 또는 비영리법인이 확보한다.
사회복지관의 건립비는 건립 이후 운영계획이 합리적이고, 재원조달 등 사업수행 능력 보유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법인, 비영리법인에 대하여 지방교부세법 및 지방재정법 등에 의하여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시설이 노후되어 증축비, 개축비, 도서실, 강당 등 장비구입비를 지방교부세법 및 지방재정법 등에 의하여 지원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사회복지관 운영에 소요되는 운영경비를 지방교부세법 및 지방재정법 등에 의해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지역주민에게 보다 양질의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그 사업에 소요되는 운영 경비를 별도로 지원할 수 있다.
사회복지관 운영주체도 자체 재원을 확보하여 사회복지관 운영비를 추가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사회복지관의 주요 서비스와 프로그램
사회복지관의 제반 사업은 저소득 취약계층과 지역주민에 대한 실질적인 사회복지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사업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운영한다.
사업의 대상으로는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주민으로 우선 사업 대상으로는 다음과 같다.
①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주민.
② 장애인, 노인, 모․부자가정 등 취약계층 주민.
③ 직업․부업훈련 및 취업알선이 필요한 주민.
④ 유아, 아동 또는 청소년의 보호 및 교육이 필요한 주민.
⑤ 기타 긴급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주민.
지역사회복지관의 한계
사회복지관이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지만 복지 환경 변화에는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
지역주민과 가장 밀접한 위치에서 저소득층의 자립 능력을 배양하고 지역사회와 주민과의 연대감을 조성하고는 있지만 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한 역할에 대해서는 많은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즉, 지역주민의 참여 부족, 주민자치센터 등 지역 내 사회복지관련 기관·단체와의 연계구축 미흡, 지역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프로그램의 운영, 사회복지관 운영 재원 부족, 운영의 전문성 결여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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