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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모델의 개념,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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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모델의 개념,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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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는 실천 분야가 점차 전문화되고 발전되면서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양한 실천 모델이 개발되었다.


실천 모델들은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 성격 규명에 대한 시각 차이에 따라 각기 다른 개입 목적과 기술들, 학교사회복지의 활동, 접근 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다.


실천모델은 설명적 모델을 위해 설정한 범위 내에서 핵심적인 사실, 중심생각과 개념,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 설명이나 표현될 수 있는 현상의 복잡성을 단순하게 구성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모델의 개념,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모델은 학교사회복지사가 주어진 조건 하에서 무엇을 어떻게 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는 틀이다.


실천준거틀은 기본적으로 어떤 조건하에서 어떻게 사람들이 변화하고, 바람직한 변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에 대한 일련의 신념과 가정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의 지식기반은 체계이론, 의사소통, 학습, 사회학습, 행동수정 그리고 인간성장과 발달의이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모델은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의 성격을 규명하는 시각의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개입목적과 기술 및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들은 학교현장에서 한 가지 이론 뿐 아니라 다양한 이론들을 결합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많은 연구에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것은 문헌과 실천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주제, 사고 그리고 개념을 등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의 종류



전통적 임상 모델(Clinical model)


전통적 임상 모델은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많이 사용된다.


학습 잠재력을 방해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안고 있는 개별 학생에게 초점을 두고 있다.


주요한 가정은 개별학생 및 학생의 가족이 역기능적이며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그의 가족에게 개인 또는 가족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학교체계 자체는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의 초점에서 제외된다.


학교관련 인사는 자신들의 관점과 시각이 학생에게 어떻게 작용하는 지에 대해 공유하기 위하여 사정 과정에만 관여한다.



학교변화 모델(school changed model)


학교변화 모델은 학생들의 문제가 학교제도에서 비롯되며, 그 원인을 학교제도 및 환경이 제공한다고 보고 있다.


이 모델의 주요 표적 체계는 규범과 같은 학교 환경과 학교 안에 있는 학생, 교사, 교장, 교감, 행정직원 등이다.




지역사회-학교 모델 (community-school model)


지역사회-학교 모델은 학교는 단순한 교육기관이 아니다.


지역사회는 지리적 영역이 아닌 상호 유기적 체계이다.


그래서 이 또한 지역사회 내의 학교로 인식한다.


문제의 원인이 빈곤을 포함한 지역사회의 사회적 조건과 지역사회의 문화적 차이에 대한 학교의 이해 부족이 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이 모델의 우선 목표는 학교-지역 사회-학생 3자간의 상호작용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와 지역사회의 해로운 제도적 실천과 정책을 수정하는 것이다.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social interaction model)


사회적 상호작용 모델(social interaction model)은 개인과 집단의 행동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문제의 원인이 개인들과 다양한 체계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서로 지언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에 있다고 본다.


이 모델에서는 학교, 학생, 가정과 지역사회 간의 기능적 상호작용을 방해하는 요소를 확인하고, 이 체계 간의 역기능적 상호작용 유형에 변화를 주어 학교, 학생, 가정과 지역사회가서로 원조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 모델은 학생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사회적 상황의 한 특성이다.

학생의 특성이 학교와 지역사회 상황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지 그리고 학생의 특성이 학생집단의 교육기회에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주는 지를 조사,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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