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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학생의 개념, 학령기 단계별 특성, 문화, 인권, 학교사회복지 대상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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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개념, 학령기 단계별 특성, 문화, 인권, 학교사회복지 대상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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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의 개념은 성인과 대비되는 단순한 미성숙한 존재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학생은 학교와의 재학 관계에 기초하여 교사와 대비된다.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가 만들어지면서 창출된 특수한 사회적 신분을 나타내는 개념을 나타낸다.

지금부터 학령기 단계별 특성, 문화, 인권, 그리고 학교사회복지 대상에 대해 알아보자.


학령기 발달단계별 특성

발달단계 발달과업
영아기부터 취학 전 아동까지 주 양육자와의 애착형성, 언어습득, 환경(외부)과 자신의 구분, 자기 통제와 순종.
아동기 학교 적응(출석 등), 기본 학습능력 갖추기, 친구와 잘 지내기, 규칙 지키기.
청소년기 미래 설계, 학문적인 달성, 과외활동 참여(클럽활동 등), 친밀한 우정 형성, 자아정체감 확립.


학교과정별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및 특성

초등학교 시기


취학준비상태를 점검한다.

취학준비상태 점검은 운동감각 능력의 발달상태, 인지발달상태, 식사습관 등 개인행동 특성과 신변처리 능력과 같은 사회기술 습득 정도 및 가정환경에 대한 정보를 포함한다.

여기에서 운동감각 능력은 영양섭취, 신체발육상태, 달리기, 뛰기, 잡기 등을 의미한다.

특히 빈곤가정의 경우, 아동이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점검한다.

예를 들면, 집주소, 전화번호조차 모르는 채 학교에 보내질 수 있다. 학습부진, 등교거부, 빈곤, 아동학대 및 방임, 영재아동을 다룬다. 학교사회복지 개입이 필요하다.


중, 고등학교 시기


자아정체감의 확립이 가장 중요한 과업이다.

부모로부터 독립의 욕구를 강하게 느끼는 시기이다.

정서적으로 특별히 민감하다.

심층적 차원의 적절하고 세심한 지도와 보호가 필요하다.

주요 관심대상은 가출, 비행, 약물 오남용 및 음주, 폭력 행위, 10대 임신, 빈곤가정 및 소년소녀가장 등에 관련되어 제기되는 문제들이다.

특성화고와  인문계고 학생을 비교하면 특성화고 학생이 학교생활에 싫증을 느끼거나 열등감 호소가 많다.

학교사회복지의 우선순위 대상과 문제점

우선순위 대상 문제점
대인관계상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폭력행동, 비사교적 행동, 교사나 성인의 권위에 대항하는 행동을 나타내는 학생.
심리, 정신적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 우울, 소외, 공포, 불안, 자살기도 등을 보이는 학생.
학교규칙을 위반한 학생 장기결석, 등교거부, 잦은 지각, 무단조퇴, 수업불참, 복장불량, 근신, 정학처분 학생.
가정환경적인 문제를 가진 학생 결손가정, 이혼, 재혼, 빈곤, 입양, 소년소녀가장의 학생.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학대나 방임을 받는 학생.
위기상황을 보이는 학생 갑작스런 심리적, 행동적 변화 보이는 학생.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생 지적능력은 있으나 학업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학생.
비행이나 범죄행위를 한 학생 폭력, 가출, 본드흡입, 불량서클가입, 임신등의 비행행동을 하는 학생.
장애가 있는 학생 신체, 정서, 발달장애를 가지고 있는 학생.


학생문화



학교라는 제도적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삶을 영위하는 독특한 방식이다.

학생문화는 교사문화와 함께 학교문화를 형성한다.

나아가 교육과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된 다른 여러 제도의 문화와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학생문화는 그 자체로서 인정하고 그 맥락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기능강화를 위한 학교사회복지적 개입



문제해결능력 향상, 의사소통양식 변화, 인지적 요인 강화, 가족관계에 대한 신념 등이 있다.


학생 인권

구분 내용
인권의 개념 인간의 생태적인 권리와 개인이 사회, 국가와의 관계에서 행사할수 있는 권리의 총합이다.

인간이라는 이유만으로 모든 사람이 본질적으로 갖는 당연한 권리이다.

불가양, 불가침 권리, 인간의 존엄성에 필수불가결한 권리이다.
학생 인권 학생이라는 특정한 신분을 갖는 사람들의 권리이다.

학생은 본질적으로 한 인간이며 동시에 한 사회의 구성원이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보편적 인간존재로서 학생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이다.

학생들이 학교라는 공간에서 향유할수 있는 자유, 복지, 평등 등을 의미한다.

윤리적 측면에서 학생도 권리의 주체이다.

인간으로서 신분, 지위, 능력의 고하를 막론하고 동등하고 정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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