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관점, 학교 교육의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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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에 학생의 개념, 학생문화, 학생 인권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인 근거와 관점, 학교 교육의 환경에 대해 알아보자.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첫째.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주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이론과 방법을 적용한다. 그 주된 목적은 학생들이 서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학교환경을 제공한다. 학생들 자신이 최대한으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노력으로 변화하고 있다. 둘째. 클라이언트의 어려운 생활 상황과 관련된 요인들을 어떻게 규정하고 평가하며 의미를 둘 것인가 하는 실천가의 관점은 원조관계 기간 동안의 원조 내용이나 목록들을 설정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준다. |
관점
관점은 사물을 관찰하고 다루는 입장이나 시각이다.
철학적 이해와 전문 기술 등을 함께 갖추어야 한다.
관점에 의해 사물의 관계성과 상대적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에서 이론적 관점을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인생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지식을 갖추었을 때 비로소 인간에 대한 임상적 개입이 가능하다.
학교 교육의 환경
구분 | 내용 |
교육 | 개인의 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하여 인생을 준비 사회생활에 필요한 훈련과 직업보도 등 만족한 삶을 위한 준비과정이다. |
학교 교육의 목적 | 학생 개인의 지식과 진리를 추구하는 능력에 따라 학생을 지도한다. 민주주의적 생활방식을 터득하도록 준비한다. 자긍심과 자기 수련 및 개인을 존경하는 도덕관을 발전시킨다. 행복감과 당당함을 가지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
학교 환경의 이해 | 학교교육은 학교환경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다. 체계적 접근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생태체계적 접근을 통해 학교환경 이해한다. |
생태체계적 관점
생태학과 일반체계이론의 합을 생태체계적 관점이라고 한다.
학생들이 갖는 많은 문제들은 학생 자신과 그들을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 교류에서 발생한다.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개입은 이러한 학생과 환경과의 공동 영역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사가 달성해야 할 목표.
① 학생에 대한 새로운 사회기술과 능력 형성 ② 학생과 그들의 가족지지 및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새로운 자원과 사회복지서비스의 규명 ③ 성인들의 인식(학생에 대한 교사의 부정적 견해)의 변화 ④ 지식과 이해의 증진 ⑤ 행동의 재구성 ⑥ 관련 있는 지역사회 기관들을 새로이 묶을 수 있는 방법의 개발 ⑦ 교사, 부모, 지역사회기관 직원에 대한 새로운 역할의 개발 ⑧ 필요성이 있는 곳에 새롭고 혁신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
임파워먼트 관점
클라이언트 자신이 사회적 및 개인적 장해들로 인해 기존에 가지고 있는 힘을 발휘한다.
이 때 방해가 되는 것을 감소시킨다.
자신의 역량과 자신감을 증가시킨다.
환경으로부터 개인에게로 힘을 전환함으로 스스로 하고자 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특징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자기효능감, 통제감, 역량의 변화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높인다.
개인적 측면 | 비판적 사고, 자존심, 자립심, 권리의식, 자기 효능감. |
대인관계 측면 |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원조를 요청하거나 자기주장 가능. |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 적용은 다음과 같다.
학생에 대한 불신을 종식 → 학교사회복지사와 학생 사이의 대화와 협력을 통해 학생의 욕구나 목적성취를 촉진할 수 있는 자원을 발견 →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생과 지역사회를 연합한다.
강점 관점
모든 인간이 광범위한 재능, 능력, 허용력, 기능, 자원, 열망 등을 가지고 있다.
뿐만아니라 아직 이용하고 있지 못한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 잠재 능력이 있다는 전제가 깔려있다.
강점 관점에 기초하여 개인,가족, 지역사회에 존재하거나 그를 둘러싸고 있는 잠재적 능력이나 자원들을 찾아 구성한다.
강점 관점은 클라이언트의 문제 자체에 관한 관심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강화하고 욕구에 초점을 맞추어 해결책을 찾는다.
강점 관점의 실천은 클라이언트의 고유 특성과 욕구에 대해 인정하면서 역량과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내ㆍ외적 자원을 동원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활동이다.
사회복지 실천을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세 가지 개념은 임파워먼트(empowerment), 파트너십(partnership), 탄력성(resilience)이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 적용은 다음과 같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라포형성, 상담과정에 대한 설명과 과정에 대한 합의 → 문제에 대한 설명 → 학생이 원하는 것 찾아 적용하고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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