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학교 변화모델의 개념, 근거이론, 목표, 가정, 방향

728x90
반응형

학교 변화모델의 개념, 근거이론, 목표, 가정, 방향


보성여자고등학교 담벼락에 붙은 안전 문구


학교 변화모델의 개념


학교 변화모델은 학생들의 문제가 학교제도에서 비롯된다.

그 원인을 학교제도 및 환경이 제공한다고 본다.

이 모델에서의 주요 표적 체계는 다음과 같다.

규범과 같은 학교환경과 학교안에 있는 학생, 교사, 교장, 교감, 행정직원 등이다.



학교 변화모델의 근거이론


학교 변화모델의 근거이론은 일탈이론과 조직이론이다.



학교 변화모델의 목표


목표는 학생이 학업을 성취하지 못하게 하는 역기능적인 학교규범과 제도 변화, 학교내 조직원들과 충분한 신뢰관계에 있다.



학교 변화모델의 가정


학생들의 문제는 적절한 사회적․교육적 기대에 대처 하는 학생의 능력에 장애가 되는 학교의 역기능적 규범과 조건에서 비롯된다.



학교 변화모델의 방향


학교 변화모델에서는 학교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구성체, 즉 교장, 교사, 학생, 행정직원 등 모두가 학생들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교칙과 학교운영방침 등은 학생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