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일과 갬블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 모델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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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조직은 지리적인 지역이나 기능적인 영역 내에서 사회복지 자원과 욕구를 효과적으로 조정하고 유지하는 과정이다.
로스만은 지역사회실천모델을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이라는 세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한 반면 웨일과 갬블은 각 유형을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하였다.
웨일과 갬블의 유형화는 사회행동 관점을 강조하여 로스만의 유형화와 차이가 있다. 웨일과 갬블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 모델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자.
이웃과 지역사회 조직화(Neighborhood and Community Organizing)
이웃과 지역사회조직화의 목표는 주민들의 역량 향상과 조직화에 대한 개인의 능력 개발이다. 주민들이 동네 개발, 안전문제, 교육문제, 지역사회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함께 모여서 도모한다. 지역사회의 제도, 환경 조직, 사회 조직을 보호하기 위해 관료들을 압박하거나 협력하기 위해 주민들을 조직하는 것도 포함한다. 이 모델은 근접한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의 삶에 필요한 변화를 위하여 수행하는 활동이다.
웨일과 갬블의 지역사회조직의 실천 모델의 유형
웨일과 갬블은 지역사회조직의 8가지 실천 모델은 다음과 같다. 이웃과 지역사회조직화, 기능적 지역사회 조직화,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개발, 사회계획, 프로그램 개발 및 지역사회 연결, 정치 및 사회행동, 연합, 사회운동으로 구분한다.
기능적 지역사회 조직화(Functional Communities Organizing)
기능적 지역사회 조직화는 비슷한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조직하여 정보 공유와 공동의 행동을 전개한다. 이러한 조직화는 인터넷의 보급과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에 힘입어 세계적인 차원으로 확대되고 있다. 유사한 이해관계 때문에 정체성 조직 (identity organization)이라는 불린다. 느슨한 방식과 단단한 조직적인 구조를 가지고 연대하는 방식도 있다.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개발(Community Social and Economic Development)
사회복지실천가들의 주요 관심사는 빈곤과 빈곤의 원인에 있다. 빈곤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으로는 경제발전, 사회발전, 지속 가능한 발전, 인적 발전을 들 수 있다.
역사적으로 많은 지역사회발전 프로그램이 경제 발전이나 사회 능력의 개발을 강조했다. 최근에는 인적능력개발, 대중교육, 지역적인 차원의 경제발전을 모두 결합하여
빈곤탈피를 위해 통합적인 접근을 더욱 활용하고 있다.
지역사회개발기업(CDCs)
지역사회개발기업들(CDCs)은 경제적, 사회적 자원에 접근하는 장벽을 줄여 지역사회의 변화를 시도하는 조직이다. 지역사회개발기업들은 지역사회 투자기금과 지역사회개발 일괄 교부금(block grant)을 통해 광범위한 집단이 자원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자원에 대한 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자원의 이용에 대한 개인 훈련도 병행하고 있다.
사회계획(Social Planning)
사회계획은 동네에서부터 국제적인 범위까지 진행할 수 있다. 삶의 질을 개선하고, 취약하고 빈곤한 계층을 위한 기회의 확대 등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프로그램, 서비스, 개입을 개발한다. 이 모델은 지역, 국가, 그리고 국제적인 차원에서 비영리 공공부문 기관들을 통해 진행된다. 실천 방법은 사회서비스와 사회정책의 개발, 확장, 조정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연결(Program Development and Community
Liaison)
21세기 프로그램 개발에서 중심적인 변화는 다음과 같다. 지원받는 모든 지역사회의 구성원과 인구층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 사회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윤리적으로도 문제가 된다.
이 모델은 지역에 기반한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하며 구성원들이 적극적인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프로그램의 설계는 대규모로 진행이 가능하며 소규모의 비영리 기관 혹은 중간 규모의 기관에서도 수행한다.
규모에 관계없이 프로그램 성과의 방향과 책임에 따라
행동이 구성되고 평가 전략을 적절하게 세워야 한다.
프로그램 설계는 전형적인 욕구사정과 현재 프로그램을 새로운 사고로 평가하면서 시작한다. 특정 지역사회를 위해 가장 적절한 개입 방안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그 과정에 지역사회 구성원을 참여시켜야 한다. 프로그램 고안은 제공되는 서비스의 정의, 목표 설정, 의도하는 성과의 결정, 서비스 제공을 위한 구체적인 임무 설정 및 모니터링과 평가가 포함된다.
정치·사회적 행동(Political and Social Action)
정치행동과 사회행동 모델은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거나 다양한 형태의 차별에 대항하여 정책의 방향과 공공의 의제를 바꿀 수 있도록 강력한 조직을 만드는 것이다.
선진 자본주의는 취약한 계층을 위한 정책과 사회안전망이 보수주의 정치이론의 영향으로 위협받고 있다.
국가는 복지의 책임에서 벗어나 사회서비스의 민영화를 추진해 왔다.
사회적 지출을 줄이고 대규모 세금삭감을 단행하여 지방정부의 심각한 예산위기를 초래하였다.
웨일과 갬블은 포용, 지지, 비 인종차별, 비성 차별에 기반한 지역사회의 제도를 만들고 유지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지역사회복지사들이 활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주의의 활성화, 정치적 자유의 성취, 모든 시민의 인권옹호는 지역사회 실천의 중심적인 원칙이라 할 수 있다.
연합(Coalitions)
연합은 해결이 필요한 특정한 이슈, 사안, 문제 주변으로 각 집단들을 모으는 것이다. 사회복지에서 연합은 지지, 서비스, 특정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일하는 조직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연합은 기초, 광역시, 도, 국가 또는 국제적인 수준에서 운영될 수 있다. 사회운동의 전조자로서도 활동할 수 있다.
연합은 비영리 조직, 시민 집단, 다양한 지역사회의 종교 대표, 공공기관 대표, 산업체의 구성원, 지역 대학 교수, 학생, 프로그램 또는 체계 변화로부터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집단의 구성원들과 대표로 구성될 수 있다. 연합은 이러한 의도적이며 광범위하고 포용적인 형태의 파트너십을 통해 활동할 수 있다. 그리고 지역의 욕구를 다루고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부문이 참여하는 집단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운동(Social Movements)
사회운동은 다수의 사람들이 변화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고 사회적이며 환경적인 조건에 반응할 때 발생한다. 사회운동은 급진적 혹은 개혁적 유형의 변화를 지향하거나 부적절한 변화에 반대하기 위해 조직되는 집단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사회운동은 사회적 제도에 중대한 변화를 야기하여 대규모 인구집단의 삶의 질을 개선하도록 새로운 관계와 새로운 자원을 창출하는 활동이다.
지역사회복지사들은 사회사업의 전문적 가치를 유지하기 위해 소수자의 권리, 인간의 존엄성, 여성평등, 인적 개발과 자유라는 광범위한 목표로 다양한 사회운동에 참여하여 왔다.
최근에 사회운동은 전 지구를 통해 다양한 연합체 대표들의 참여를 요청하고 있다. 환경운동과 반세계화 운동은 대규모 지지층의 확보를 위해 애쓰고 있다.
반세계화 운동은 여성주의자, 환경주의자, 노동운동가, 사회주의자, 인권 옹호자, 및 세계의 모든 문화와 토착민들의 권리로 구성되는 운동으로 자본과 재정의 전 지구적 이동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집중되는 것에 대해 반대한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참여자들은 자본이나 물자가 국경을 따라 쉽게 이동하고 개발도상국에서 천연자원을 추출하고 지역의 욕구 또는 투입과 관계없는 인적 자원을 착취하는 다국적 기업의 권력에 반대한다.
웨일과 갬블의 지역사회조직 실천모델의 의의
웨일과 갬블(1995)이 제시한 여덟 가지의 모델은 세계적인 다문화 사회의 증가, 여성의 권리 증가, 일반적인 인권의 확대, 세계화라는 사회, 경제적 배경 속에서 도출된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지역사회복지의 실천은 보다 복잡하고 다원적인 성격을 가지게 된다.
지역사회복지사의 역할도 새로운 환경에서 새로운 역할의 수행을 요구받게 된다. 미래의 지역사회복지사들은 국제적인 지식의 토대와 복잡한 지역과 세계의 상황을 분석하는 능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지역사회복지사들은 지역사회가 민주적인 제도를 건설하고 개인과 집단 그리고 조직의 개발을 조력하며 민주적인 성과를 모델로 만들 포용적인 방법과 구조를 촉진하는 데 참여한다.
지역사회실천가는 교육가, 지시자, 옹호자, 조직가, 조력자, 절충자, 중재자, 계획가, 연구자, 관리자, 제안서 작성자, 대변인, 기획자라는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사회복지 조직에서도 관여와 책임을 담당하도록 역량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아래 표는 21세기 지역사회실천의 모델을 나타낸다.
특징 비교 |
이웃 및 지역사회조직화 |
기능적 지역사회 조직화 |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개발 |
사회계획 | 프로그램 개발 및 지역사회 연결 |
정치 및 사회행동 |
연합 | 사회운동 |
기대 성과 |
구성원들이 부적절한 계획과 외적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를 조정하고 조직체를 결성하는 능력의 개발 |
옹호 행위와 태도 변화를 위한 사회정의 활동 |
아래로부터 개발계획의 주창. 시민들이 사회 경제적 투자를 활용하도록 준비함. |
정부나 지방정부의 인적서비스 계획위원회의 전도시 대상 혹은 일부 인구층을 대상으로 한 제안서 |
지역사회서비스의 효과성을 개선하기 위해 기관의 프로그램에 대한 확대 및 재설정, 새로운 서비스 조직 |
정책 및 정책개발에 초점을 둔 사회정의를 위한 행동 |
프로그램의 방향성에 영향을 미치거나 착수 자원의 마련에 유리한 다차원적 조직의 권력 토대형성 |
특정 인구집단 또는 이슈를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사회정의를 위한 행동 |
변화를 위한 표적 체계 |
지방정부, 외부 개발자 |
일반 공중, 사회 제도 |
은행, 재단, 외부 개발자 |
지역사회 지도자의 관점, 인적서비스 지도자의 관점 |
기관 프로그램 개발자, 기관서비스의 수혜자 |
유보자, 관료, 활동하지 않는 잠재적 참여자 |
선출된 관료, 재단, 정부제도 |
일반 공중, 정치체계 |
1차적 지지자 | 이웃의 주민들, 읍면동 |
지역사회, 지역, 국가 또는 세계에서 같은 뜻을 가진 사람들 |
도시 또는 지방의 핍박 받는 인구집단 |
선출된 관리, 사회기관 및 기관협의회 |
기관의 이사회 또는 행정가들; 지역사회 대표 |
특정 정치적 관할에 있는 시민들 |
특정의 이슈로 위기에 있는 조직과 시민 |
새로운 비전과 표상을 창출할 수 있는 지도자, 시민, 그리고 조직 |
사안의 범위 | 지리적인 영역의 삶의 질 |
특정 이슈 혹은 인구집단을 위한 옹호 |
소득, 자원, 사회적 지지 개발; 기초교육과 리더십 기술의 개선 |
사회적 욕구를 공공지역의 지리적인 계획에 통합함, 인적 서비스 네트워크 조정 |
특정 인구집단을 위한 서비스 개발 |
정치적 권력 구축; 제도적 변화 |
사회적 욕구 또는 관심과 관련된 특정 이슈 |
사회 내 사회정의 |
사회복지사의 역할 |
조직가, 촉진자, 교육가, 지시자 |
조직가, 옹호자, 집필가/ 의사소통자, 촉진자 |
절충자, 기획자, 계획자, 교육가, 관리자 |
연구자, 제안서 작성자, 의사소통자, 계획가, 관리자 |
대변인, 계획가, 관리자, 제안서 작성자 |
옹호자, 조직가, 연구자, 후보자 |
중재자, 절충자, 대변인, 조직가 |
옹호자, 촉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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