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설명, 이에 대한 자신의 구체적인 견해 기술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스키너(Skinner, 1904-1990)는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심리 내적 충동이 아니라 외부환경의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주장하였으며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으로 타고난다는 점에 동의하지 않았다. 또한 만약 인간의 행동이 유전적으로 출생하면서 어느 정도 결정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없기 때문에 그러한 강조는 의미가 없다고 보았다. 인간이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생물학적 요인이 어느 정도 작용한다는 점을 인정하지만 이는 개인이 어찌할 수 없는 것이므로 중요하지 않다고 보았다.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무의식을 거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했다. 무의식으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것은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없을 때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특징
행동주의 이론은 내적인 인간의 동기와 욕구 등에 초점을 두지 않고 구체적으로 관찰 할 수 있는 인간 행동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인간행동이 학습되어 나타난 행동 양상이기에 행동을 수정하도록 학습시키면 된다는 것이다.
스키너의 생애
스키너의 생애를 간략히 살펴보자. 그는 1905년 미국 펜실베니아의 어느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 물건을 만드는 일에 많은 시간을 보냈으며, 1928년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대학원에 입학을 하였다. 동물행동을 전공하고, 1931년에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행동의 경험적 분석에 관심을 가지고, '스키너의 상자'로 불리는 조작적 조건화 상자를 만들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부르는 과학철학을 만들어 내고 1990년 86세로 생을 마감하였다.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손다이크의 실험을 확대, 재창조한 이론이다. 손다이크는 개, 고양이 등을 대상으로 도구적 조건화로 알려진 다양한 실험을 하였다.
손다이크는 문제상자 안의 굶주린 고양이가 밖으로 탈출하려고 발버둥 치다가 우연히 막대기를 건드려서 상자 문이 열리면서 밖의 고기를 먹는 것을 관찰하였다.
이후 고양이들은 시행착오를 거듭함에 따라 탈출 막대기를 건드리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손다이크는 지속적인 연습과 시행착오를 통해 행동이 학습되는 것에 주목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이라고 한다. 효과의 법칙은 모든 상황에서 수많은 행동이 가능하지만 만족스런 결과가 나타나는 어떤 행동은 규칙적으로 계속 발생하지만 그렇지 않은 행동들은 사라지거나 가끔씩 발생한다는 내용이다.
예를 들어 위 사례의 고양이가 막대기를 건드리자 문이 열리면서 고기가 나타나는 만족스런 결과를 발견하면서 막대를 건드리는 그 행동을 계속하는 것을 일컫는다.
손다이크의 도구적 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는 미세한 차이가 있지만 용어가 호환되어 사용된다. 조작적 조건화는 어떤 행동의 결과가 긍정적이냐 혹은 부정적이냐에 따라 그 다음 행동의 계속 여부가 결정된다는 효과의 법칙에 근거한다. 즉, 만족감을 주는 결과는 계속 강화되고 불만족을 주는 결과는 사라진다는 것이다.
조작적 조건화의 방법 3가지
첫째, 어떤 행동으로 현재의 상태가 더 나아지거나 만족스럽게 된다면 그 행동은 이후에 비슷한 상황에서 다시 행해질 가능성이 높다.
둘째, 어떤 행동으로 현재의 상태가 더 나빠지거나 불만족스럽게 된다면 그 행동이 이후에 행해질 가능성은 줄어든다.
셋째, 어떤 상황에서 다양한 행동이 가능한 데 그 중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나타내는 행동을 선택하여 이후에 습관적인 반응이나 반복을 하게 된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조작적 조건화의 사례
배고픈 아이가 울면 부모들이 안아주고 관심을 보이게 된다. 그러면 아이는 만족스런 상태가 되어서 이것이 조건화되면서 배가 고프지 않아도 관심을 받기 위해 울게 된다. 또한 친구와의 관계에 대해 상담하려는 아들의 요구에 계속 무관심하게 아빠가 반응한다면 이후에는 아빠와의 친구상답은 사라지게 될 것이다. 또한 자녀가 부모에게 용돈을 요구할 때 과거에 효과적인 전략은 계속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방법은 활용하지 않는다.
정적강화와 부적 강화
강화는 정적강화와 부적강화로 분류할 수 있다.
정적 강화는 긍정적인 결과를 제공해 행동 빈도를 증가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아들이 이웃사람들에게 인사를 잘 해 칭찬을 받으면, 다음부터는 늘 인사를 잘 한다는 것이 그 예이다.
부적강화는 부정적인 결과를 제거해 행동 빈도를 증가하게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수업 시간에 집중을 잘하거나 좋은 질문을 하는 학생에게 청소당번을 면제해 주는 것이다.
강화계획
조작적 행동을 배우고 유지할 수 있도록 강화물을 제시하는 빈도와 간격의 조건을 나타내는 규칙을 말한다. 강화계획은 연속적 강화계획과 간헐적 강화계획으로 분류할 수 있다.
고정간격 강화 계획.
시간을 정해 놓고 그 시간이 지난 뒤에 일어나는 특정한 첫 번째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예로 1시간에 한 번씩 규칙적으로 칭찬 스티커를 제공한다.
가변간격 강화 계획
강화 시행간의 간격이 다른 데 평균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간 간격이 지난 후에 강화를 주는 것이다. 예로 1시간 안에 아무 때나 칭찬 스티커를 제공한다.
고정비율 강화 계획
어떤 특정한 행동이 일정한 수만큼 수준에 도달하면 강화를 주는 것이다. 예로 칭찬 스티커 10개 모으면 간식을 제공한다.
가변비율 강화 계획
평균 몇 번의 반응이 일어 난 후 강화를 주는 것으로 다음 강화에 대한 규칙을 알 수 없다. 예로 언제 득점할지 모르는 축구 경기, 로또가 있다.
정적처벌과 부적처벌
정적처벌은 특정 행동한 뒤에 부정적인 행동을 제시해 행동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예로 아동 A가 같은 반 친구와 싸우자 선생님이 벌점을 주었다. 그래서 아동 A는 친구와 덜 싸우게 되었다.
부적처벌은 특정 행동 뒤에 즐거운 자극을 철회해 행동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예로 아동 A가 같은 반 친구와 싸우자 담임선생님이 간식을 주지 않았다. 그래서 아동 A는 친구와 덜 싸우게 되었다.
행동의 ABC 패러다임
선행요인은 행동 이전에 일어나는 사건이다. 이 사건은 일어날 행동의 단계를 설정한다.
행동은 관찰 가능하고 측정가능한 반응 혹은 행동이다. 행동은 때로 인지, 심리생리적 반응, 감정 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이다.
결과는 특정 행동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결과를 가장 잘 설명하는 용어는 강화와 벌이다.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행동 수정
행동수정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이론적인 근거를 두고 있다. 각 사람의 수준에 알맞도록 주위환경을 변경시켜 바람직한 행동은 더 많이 일어나도록 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감소 또는 소멸 과정을 행동치료라고 한다.
기본철학은 다음과 같다.
행동변화의 핵심은 문제가 아니라 기술의 문제이다. 체계적이고 구조화 된 접근과 인간행동에 대한 과헉적 근거에 기초한다. 이론적 배경은 행동주의와 결정론, 경험주의, 조작주의, 간결주의, 순환론적 사고와 지양이다.
이에 대한 견해
스키너 이론은 다음과 같은 내용의 공헌을 하였다. 스키너는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데 선행조건을 강조했던 이론과 다르게 행동주의에 관한 이론을 전개한 것이 큰 공헌이다. 더욱이 그의 실험적인 분석을 통한 조사는 그의 이론에 관한 신뢰성을 더욱 가지게 한다.
스키너 이론은 정신적인 문제나 심리적인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행동적 치료원리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불안이나 충동, 공포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의 치료를 위해서도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스키너 이론의 장점은
치료기법의 효과성을 중시하고 발전시켰다. 치료기법에 대한 정밀한 측정을 강조하였다.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개입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행동주의의 한계점
행동주의는 기본적으로 인간의 내면성을 무시하거나 소홀히 취급하고 있다. 어느정도까지는 인간성은 만들어질 수 있고 인위적으로 조작 변화될 수 있다. 그러나 조작될 수 없고 계획적으로 실험할 수 없는 측면이 있다. 기억력, 이해력 같은 것은 상당한 정도로 조작될 수 있지만 인간의 직관력, 영감, 상상력 같은 능력은 현재의 과학으로는 조작이 불가능하다.
행동주의는 자극-반응의 도식에의해서 인간을 자동기계나 인형으로 표현하고 동물과 공유하는 특징들만을 제시하여 인간을 비인간화하고 궁극적으로 인간의 고유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즉 인간의 존엄성을 피괴하는 것이다.
행동주의의 과학 활동과 관련해서는 실험실과 현실은 다른 것이며 행동주의가 벌견한 결과들은 상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상심리 치료에 의한 치유가 각각 원인들이 아닌 증상들의 분석, 치유라고 지적되고 있다. 심적이든 생리적이든 내적 원인들은 경시되고 있으며 그 증상들만이 다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 대상과 목적에 대한 문제제기가 가능하다. 교육의 목적과 방향에 대해 무관심한 채로 최종 목적 도달에만
집중하면 교육은 도구적인 의미만을 가지게 된다.
행동주의 교육은 강제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교육받는 사람의 요구가 아니라 교육하는 사람의 욕에 따라 인간을 만드는 것이 문제이다.
특정한 병리현상에 적용될 지는 모르지만 아인슈타인이나 모차르트를 교육시키는 데는 적용될 수는 없다. 상징을 포함하고 있는 문화를 무시하는 스키너는 베토벤의 음악은 물론 대중적인 로크 음악도 듣지 않은 것 같다. 체계이론의 입장에서 창조적이고 능동적 인간관에 기초한 비판을 서슴치 않는다.
개인이 환경을 심리적으로 변화시키는 정보선택자라는 점과 개인과 환경이 계속적인 상호작용이라는 점을 간과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으며 환경적 극단론이 지나치게 환경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이야기하고 있다.
문화적 생존을 그의 최종적 목표로 보고 있는 데 사회적 환경을 문화로 보는 단순한 문화적 생존은 만일 비오염적
통제가 이 세상에 가능하지 않을 경우 전제주의적이고 억압적 체계를 논리적으로 받아들이는 오류를 범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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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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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1993.[출처] 행동발달에 대한 스키너(B. Skinner)이론의 특징과 장단점|작성자 지식해설가 권오규
인물과 사상 비 에프 스키너의 급진적 행동주의와 문화 설계(P242)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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