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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회복지조직에서 기획의 개념 유형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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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에서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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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 사회나 조직이든 행정책임자는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조직의 미래를 예상하며 적절한 계획을
수립하고 신속하고 현명한 의사결정이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사회복지조직에서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 의사결정의 개념과 방법, 의사결정의 절차 및 기술에 대해 정리해보자.

기획의 개념


기획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장래의 행동에 관하여 일련의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이다. Gilbert & Specht(1977)는 "통찰력, 체계적인 사고, 조사, 선호하는 가치에 입각한 행동대안 선택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장래 일의 방향을 통제하려는 의식적 시도", Ewell(1972)은 "행동이 요청되기 이전에 무엇을 하고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Dror(1967)는 "최적의 수단을 통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미래의 행동에 대해 의사결정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라고 정의했다.


기획과 계획의 의미


기획은 계획을 세워가는 활동과 과정에 초점을 둔 계속적 행동의 포괄적 개념이며 과정에 초점을 둔 동적인 개념이다.

계획은 기획에서 도출된 결론 혹은 이미 결정된 행동노선이고 기획의 결과에 초점을 둔 정적인 개념이다.
기획은 계획을 세워가는 과정이다. 사회복지행정에서 기획은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 개발이라고도 한다.


기획의 필요성


첫째, 불확실성 감소.


기획과정이 없다면 사회복지조직은 급변하는 환경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증가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사회복지조직의 목표가 혼돈되거나 조직성원과 클라이언트가 권력 지향적인 행정책임자에게 희생당할 가능성 있다.

둘째, 합리성  증가.


기획은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위해 경험적으로 증명되고 보다 타당하게 적용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서 합리성을 높힌다.

셋째, 효율성 증진.


사회복지조직의 자원은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최소의 비용과 노력으로 서비스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바람직 이를 위해 기획이 필요하다.

넷째, 효과성 증진.


사회복지조직이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한 서비스는 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이어야 하고 효과를 얻기 위해 기획이 필요하다.


다섯째, 책임성 증진.


사회복지조직은 사회의 인가를 받아 국고와 개인의 기부금을 사용하기 때문에 조직이 목표하는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책임이 있고 이를 위해 기획이 필요하다.

여섯째, 사회복지조직 성원의 사기진작.


기회과정에는 많은 조직성원이 참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조직에 기여하였고 참여했다는 생각을 통해 성취감과 책임감이 높아질 수 있다.



기획의 유형



기획은 기준에 따라 조직의 위계적 수준에 따른 유형, 시간차원에 따른 유형, 대상에 따른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직의 위계수준에 따른 유형.


위계수준은 최고관리층, 중간관리층, 감독관리층, 관리실무자로 구분한다.


기획의 유형은 조직전체 기획, 목표, 장기적 기획, 전략적 기획, 부분별 프로그램 기획, 보완적 목표, 할당, 운영기획,
구체적 프로그램 기획, 일정표, 단기목표, 운영기획
일상적 업무 및 사소한 절차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시간차원에 따른 유형.


장기 기획과 단기기획으로 나눈다.

장기기획은 1년 이상 5년, 10년 또는 그 이상의 기간을 거치며 외부환경을 중시하고, 주기적으로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재설정하도록 한다.

단기기획은 장기기획에 근거한 1년 미만의 기간에 걸친 프로그램 기획이다. 구체적이고 상세하고 행동지향적, 실행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대상에 따른 유형.


전략적 기획과 운영 기획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자.

전략적 기획은 조직의 구체적 목표 설정 및 변경, 구체적 목표달성을 위한 자원 및 그 자원의 획득, 사용,
분배를 위한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운영 기획은 획득된 자원이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되도록 사용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으로 자원관리에 관하여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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