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조직 구조와 과정 설계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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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과 환경에 따른 조직구조와 과정 설계, 조직구조 구성요소, 다양한 조직구조 유형, 사회복지조직에 적합한 조직구조 설계의 필요성을 알아보자.
조직환경
어떤 조직도 그 활동에 있어서는 자급자족적이지 못하며 그가 속한 환경과 불가분한 관계를 갖는다. 환경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제공하는 동시에 그의 목표와 활동을 제약하는 양면성을 지니게 된다. 핵심은 환경으로부터의 투입과 산출 활동을 원활히 유지하는 것이다.
조직 연구의 초창기에는 조직을 폐쇄 체계로 이해하고 조직의 내적 구성요소에 초점을 많이 두었으나 1960년대 상황이론 이후에는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면서 조직과 환경에 대한 이해의 폭과 깊이가 강화되었다.
환경의 정의
일반적으로 환경이란 개별조직의 외부적인 모든 관련 요소를 의미한다. 즉, 조직의 경계 밖에 위치하여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 요인을 의미한다. 따라서 환경은 조직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자원의 원천으로 조직활동에 중요한 인과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중요하다. 아래 표와 같이 일반환경, 과업환경으로 구분하고 세부적인 내용은 표를 참고하자.
일반 환경 |
정치적 / 법적조건 | 자원흐름의 통제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시행으로 서비스공급자와 수요자 변화. |
경제적조건 | 자원공급의 절대량과 서비스수용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불황시 정부의 사회복지재정 축소 경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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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사회학적조건 | 장기적인 서비스 수요의 변동과 예측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연령별인구분포, 성별분포, 가족구성, 지역계층간 분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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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조건 | 사회의 가치와 규범, 사회복지조직의 목표와 기술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빈곤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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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조건 | 사회의 기술력 변화가 초래하는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이 조직방식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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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업 환경 |
재정자원의공급자 | 예를 들어 정부(보조), 기업체(출연), 개인(후원), 서비스이용자(부담). |
합법성/권위의공급자 | 예를 들어 정부, 전문직협회, 의회, 운영법인, 클라이언트옹호단체. | |
클라이언트의 공급자 | 예를 들어 개인, 가족, 의뢰기관, 정부기관. | |
서비스 소비자 |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 자신이나 가족, 지역사회, 국가. | |
보충적서비스 제공자 | 조직의 업무수행에 보충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자. 예를 들어 노인요양시설에 세탁물 공급업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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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조직 | 자원과 클라이언트를 두고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 조직들. 예를 들어 한구역에 있는 복수의 종합사회복지관, 노인요양시설들. |
일반환경
일반환경은 거시적 사회동향으로 개별 사회복지조직이 변화시킬 수 없는 주어진 조건을 의미한다. 일반환경은 조직의 직접적인 통제나 협상의 대상은 될 수 없으나 그 변화를 적절히 예측하여 대응해야 한다. 사회, 문화, 법, 정치, 경제, 기술환경과 물리적 환경을 포함한다.
정치적 법적 조건
정치적 법적 환경은 정치체제의 구조와 과정, 그리고 법률과 제도이다. 사회복지조직의 자원의 흐름을 통제한다. 조직에 공식적 정당성을 부여하고 활동의 한계를 규정한다. 사회복지조직의 설치와 운영 그리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절차와 방식을 규정한다. 지방자치제와 사회복지 재정의 지방분권화 등과 같은 정책의 변화는 사회복지조직의 활동양식에 영향을 미친다.
경제적 환경
경제적 환경은 조직이 소속되어 있는 사회의 경제적 조건이다. 경제적 조건은 조직의 목표와 규모, 사업등에 영향을 미친다. 정부의 사회복지재정은 불황일 때 축소되거나 사회복지사업의 축소 경향이 있다. 외부의 기부금이나 후원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사회복지조직은 경기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는다.
사회인구학적 조건
연령, 성별분포, 가족 구성, 사회적 계급 등과 같은 사회인구학적 조건은 사회문제와 욕구 발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조직의 규모와 활동 등에 영향이 있다. 예를 들면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노인장기요양서비스가 도입되거나 노인 관련 서비스가 확대, 그리고 다문화가족의 확산, 한부모가족 등 가족형태의 다양화는 서비스 형태와 수요에 영향을 미친다.
문화적 조건
해당사회의 가치와 규범으로서 사람들이 현실을 지각하고 판단하는 근거이다. 사회복지조직이 존재하는 시대의 우세한 문화적 가치는 사회복지조직과 서비스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사회적 가치인 문화적 조건은 사회복지조직의 목표와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근로연계 복지 프로그램은 자조와 근로, 자활을 강조하는 사회적 가치에 부합되어 변화된 제도이다.
기술적 조건
일반사회의 기술이나 정보의 발전 정도를 의미한다. 기술적 조건은 사회복지조직의 조직구조나 서비스에 영향이 있다. 문제 중심의 치료가 위주에서 점차 클라이언트 중심의 해결중심모델이 발달되어 이를 주로 적용한다. 조직의 성과관리를 위한 기술 등이 있다.
과업환경
개별 사회복지조직이 직접 상호작용하는 관계 집단이나 조직들의 군으로 특정 사회복지조직과 특정한 이해관계를 형성한다. 이해관계자는 조직이 무엇을 하고,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관해 자신들의 이해득실에 영향이 있다. 이해관계자는 재정자원의 제공자, 합법성과 권위의 제공자, 클라이언트 제공자,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서비스 소비자, 경쟁 조직들로 구분할 수 있다.
재정자원의 제공자
사회복지조직에 재정자원을 제공해 주는 외부 환경. 정부, 지방정부, 기업,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후원자 등. 사회서비스가 유료화되면서 유료이용자도 주요한 재정자원 공급자가 된다. 사회복지조직은 재원을 거의 환경에서 공급받기 때문에 재정자원 제공자에 대한 관리가 주요하면 이들의 가치와 일치되어야 하고, 그래야 재원을 공급받을 수 있다. |
합법성과 권위의 제공자
사회복지조직이 사회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는 기반이 됨. 사회복지기관의 설치를 허가하고 감독하고 평가하는 정부나 지자체 등 사회복지조직과 활동을 사회적으로 옹호하고 인정하는 전문직 협회, 시민단체, 클라이언트 집단, 압력단체 포함. |
클라이언트 제공자
사회복지조직에 클라이언트를 공급해 주는 외부환경 직접서비스를 받기를 원하는 개인과 가족뿐 아니라 조직에 의뢰하는 조직등 학교, 타기관, 정부기관, 경찰서, 병원 등 다양한 의뢰기관 등 특히 최근에는 바우처 방식이 도입되면서 주요 클라이언트 공급자가 가족이나 이용자 본인의 비중이 높아짐. |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
보충적 서비스 제공자는 사회복지조직이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독자적으로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연계하게 되는 조직들을 말함. 한 기관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근의 체육시설과 연계하거나 의료나 법률서비스 제공을 위해 연계하는 병원 등 |
서비스 소비자
사회복지조직으로부터 서비스를 직접 받거나, 서비스로 인해 결과적으로 혜택을 받는 외부자를 의미한다. 사회복지조직에서 제공하는 비행청소년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직접 서비스를 받은 소비자이다. 이 프로그램을 제공받는 비행청소년들의 문제가 해결되고 이로 인해 가정문제와 지역사회 범죄문제가 해결되었다면 가족과 지역사회도 직접 서비스 소비자는 아니지만 결과적 으로 혜택을 받은 소비자에 해당한다. 소비자는 왕이다에서 고객만족으로 최근에는 고객만족에서 고객감동으로 변화하고 있다. |
경쟁조직들
조직의 자원과 클라이언트 등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다른조직 경쟁조직에는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나 기관들을 의미 바우처제도의 도입으로 시장경쟁체제가 도입되면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경쟁까지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쟁조직은 사회복지조직의 환경들중에서 우선적 고려대상이 되고 있다. |
조직환경 관리
조직환경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어떻게 어떠한 범위로 설정하는가에 따라 그 대응력이 달라질 수 있다.
즉, 조직이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고 설정하는가에 달려있다.
조직환경 관리는, 조직이 정확하고 적절하게 환경을 설정함으로써 가능해지며 이는 조직의 생존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즉, 조직이 환경과 어느 정도로 적합성을 갖느냐 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이해관계를 갖는 외부조직과 집단을 파악하고 이러한 외부조직과 집단이 각각 어느 정도의 중요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외부조직들이 어떤 기준으로 우리 조직을 평가하는가. 외부조직들의 평가기준에서 볼 때 우리 조직의 활동이 가지는 파급력은 어느 정도인가? 등이다.
조직 구조의 개념
조직구조는 조직의 각 부분들 사이에 성립되어 있는 관계의 유형을 뜻하며 조직의 기능과 권한, 책임 등이 어떻게 배분되어 있고, 조정되는 지와 관련되어 있다. 조직의 분화, 위계, 규칙과 규율, 통제와 조정, 의사결정 권한 등이 있다. 조직을 변화시키는 데 있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 조직구조이며, 조직구조는 조직 구성의 핵심 요소이다. 조직구조는 조직의 목적 달성을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존재한다. 따라서 조직구조의 기본 내용은 조직 목적의 달성을 위해 활동을 조직화하고 과업수행 과정을 공식화하며, 의사결정의 지점과 방식을 결정해주는 것 등으로 이루어진다.
조직 구조의 내용
조직구조의 내용은 분화와 관련된 복잡성 (complexity), 과업의 표준화와 관련된 공식화(formalization), 의사결정의 공식적 권한과 관련 집권화(centralization)와 같은 것들이다.
복잡성(complexity)은 업무의 세분화로 조직의 분화 정도를 의미한다. 즉 조직 내에서 업무들이 나누어져 있는 정도이다.
업무 세분화의 장점과 단점은 아래 표와 같다. 장점으로는 업무와 기술의 단순화, 전문기술개발의 용이성, 효율성 증대, 관리와 감독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단점으로는 업무자의 매너리즘, 클라이언트의 혼란, 업무조정에 따르는 비용 증대가 있다.
분권화와 집권화에 대해 알아보자.
분권화는 수직적 분화의 정도이며 수직적 분화는 업무 단위들 간 혹은 업무자들 간에 권한을 어떻게 배분하며,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의사소통은 어떤 방식을 쓸 것인지 등에 관한 것이다. 집권화는 조직에서 재량적인 의사결정의 공식적 권한이 집중된 정도를 의미한다.
분권화의 장점으로 정보가 과도하게 집중되어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는 가능성을 줄이고 새로운 정보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촉진하며 상세한 정보에 기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조직 구성원이 조직의 중요한 일원으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동기를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필요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준비된 관리자를 훈련하고 개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분권화의 제한점으로는 종합적인 관점을 가지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상황에 취약하다. 집권화, 분권화와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일방적인 선택이 아니라 조직의 상황을 기초로 하여 조직의 활동을 어떻게 분화하고 통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인가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공식화(formalization)는 조직 내에서 직무의 내용과 수행과정을 규칙들로 명문화하는 것이다. 한 조직이 사전에 설정된 규칙이나 절차들에 업무자들이 얼마나 의존하는지 정도로 파악한다. 공식화는 조직활동의 경제성을 높이고 예측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관리에서 매우 중요하다.
공식화의 기능은 다음 3가지로 사적 요소의 영향력을 줄이고(재량권 남용 방지), 구성원들의 업무 편차를 줄이며, 조정을 용이하게 한다. 공식화는 업무가 안정적이고 단순한 경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업무가 복잡하고 유동적일 경우에는 자율성과 유연성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조직의 상황과 업무상황에 적합한 공식화가 조직관리의 효율과 효과를 높이는 데 절대적이다.
결론
사회복지조직은 외부환경으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고 해당 서비스에 필요한 클라이언트와 자원을 공급받기 때문에 환경과의 관계가 매우 주요하기 때문에, 조직 행정가는 조직에 미치는 환경을 이해하고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은 일반환경과 과업 환경으로 구분할 수 있다. 조직구조는 조직의 기능과 권한, 책임 등이 어떻게 배분되어 있는가와 관련된 것으로 조직 구성의 핵심 요소이다. 그래서 조직을 변화시키고자 할 때 조직구조의 변화를 고려하게 된다. 어떠한 조직구조가 최상인가에 대한 획일적인 답은 없으며, 사회복지조직이 가지는 고유의 특성, 그리고 각 조직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조직구조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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