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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단계 초기유년기 ~ 8단계 노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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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단계 초기유년기 ~ 8단계 노년기


1단계: 초기유년기


1. 발달시기: 출생부터 18개월. 프로이트이론의 구강기에 해당.
2. 중요관계: 어머니와의 관계
3.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4.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희망 대 위축
5. 과업달성의 성패결과는 다음과 같다.

양육자뿐만 자신의 충동을 다루는 자기 신체기관의 능력을 신뢰하는 것도 포함한다.

인격의 가장 기본적 요소가 신뢰감인데 이것은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을 만들며 다른 사람과 유대감, 애착을 형성하는데 필수적이다.

어머니의 행동을 전혀 예측할 수 없고 믿을 수 없으며, 필요할 때 어머니가 옆에 없을 것이라는 느낌에서 불신감이 싹튼다.

건강한 성장발달은 신뢰와 불신의 적절한 비율에서 가능하다.

신뢰감 형성에 실패하면 우울, 편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뢰감이 많으면 잘 기능하는 자아의 기초가 확립된다.



2단계: 초기 아동기


1. 발달시기: 18개월~ 3세. 프로이트의 항문기에 해당.
2. 중요관계: 부모와의 관계
3.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자율성 대 수치심
4.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의지 대 강박
5. 과업달성의 성패 결과

제 발로 설수 있고 손을 사용하게 되면서 스스로 외부세계를 탐색하기 시작하는 데 이때 자율성이 획득. 스스로 해보려는 경향 많다.

아동이 미성숙한 상태에서 외부통제가 너무 빨리 또는 엄격하게 가해지는 경우, 아동은 자신의 통제능력이 미약하고 외부 압력을 통제할 수 없다는 무력감으로 수치심과 회의를 갖게 된다.

자율성대 수치심과 회의의 위기를 겪으면서 아동은 애정과 증오간의 비율, 협동과 고집의 비율, 지기 표현의 자유와 억제 간의 비율 등이 결정된다.

자존심의 상실없이 자기통제감을 가지면 선의와 긍지가 발달한다.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의지력이 생기는 반면, 위기 극복에 실패한 아동은 자신의 의지력을 불신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이 자기를 지배하고 이용하려 한다고 불신함으로써 의심에 빠진다.




3단계: 유희기


1. 발달시기: 4-5세. 프로이트의 남근기에 해당.
2. 중요관계: 가족
3.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주도성 대 죄의식
4.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목적성 대 억제
5. 발달상의 특성
유희기 단계의 행동을 지배하는 특징은 침투적 양식이다.
- 신체적 침투: 다른 사람의 몸에 침투한다
- 언어적 침투: 공격적인 말로 다른 사람의 귀와 마음에 침투한다.
- 공간적 침투: 활기찬 운동으로 공간에 침투한다.
- 미지에 대한 침투: 호기심으로 미지의 것에 침투한다.

성적 호기심, 성기의 흥분, 성적인 문제에 대한 과잉관심이 생기는 단계이므로 아동이 주도하는 행동은 때때로 제재를 받을 수 있다.


6.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아동의 주도성을 격려하여 이끌어 주면 아동은 자신의 열망과 대범성을 성인기 사회생활의 목표에 맞게 부합시킬 수 있다.

이 시기에 주도성의 지배자인 양심이 확립되는데 탐색과 도전의 기회를 주지 않고 과도하게 처벌하거나 무시하면 아동은 자신의 주도적인 행동에 자신감을 잃고 죄의식을 갖게 된다.

죄의식이 강한 아동은 체념하게 되며 의존적이 되며, 목표를 세워 달성하려는 의지가 없어진다.

에릭슨은 지속적인 죄의식이 성인기의 소극적 성격, 성적 무기력, 정신병리적 행동을 낳는다고 가정하였다.




4단계: 학령기


1. 발달시기: 6세에서 11세. 모든 문화에서 아동은 체계적인 교육을 받는 연령. 프로이트의 잠복기에 해당.
2. 중요관계: 이웃과 학교
3.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근면성대 열등감
4.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능력 대 무력감
5.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인지적, 사회적 기술을 학습. 따라서 사회의 생산적 성원이 되기 위함 근면성이 발달한다.

아동의 주위환경이 지지적이면 근면성이 발달하기 쉽다.

근면성은 다른 사람들과 나란히 함께 일하는 의미를 포함하는 것이다.

이 단계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의미있는 목표를 추구하면서 사회 환경에 적극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인 능력을 갖게 된다.

이 단계의 위험은 부적절감과 열등감의 발달인데, 아동이 공부와 기술 혹은 동료들 사이에서의 자기 위치에 절망한다면 직업세계에 대한 동일시와 동료에 대한
동일시가 방해를 받는다.

열등감은 아동이 자신의 무능력이나 하찮음을 지각하면서 발생한다.

열등감을 조장하는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도 근면성의 발달을 방해한다.

사회문화적 가치와 구조가 자신의 소망과 의지보다 피부색, 부모의 배경, 의복의 가격이라고 느끼게 된다.



5단계: 청소년기(심리사회적 유예기간)


1. 발달시기: 12세부터 20세까지. 심리사회적 유예기간으로서 사회적, 직업적 역할을 탐색하는 시기. 프로이트의 생식기에 해당.
2. 중요관계: 또래집단, 지도력의 모형들
3.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
4.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성실성 대 거부
5.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이 위기를 성공적으로 넘기면 스스로 지키리라 약속한 대로 충실할 수 있는 능력인 성실성이 발달하였다.

성실성은 사회적 관습, 윤리, 가치를 지각하고 이를 지키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 단계의 실패는 역할혼란을 가져옴으로써 직업선택이나 지속적인 배움에 실패하게 된다.



6단계: 성인초기


1. 발달시기: 20-24세의 비교적 짧은 기간
2. 중요관계: 우정, 애정, 경쟁, 협동의 대상들
3.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친밀 대 고립
4.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사랑 대 배척
5.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진정한 친밀감은 확고한 자아정체감이 확립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친밀감은 성적인 것 이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사회적 친밀감을 포함한다.

이 시기에는 개인적 정체감과 더불어 사랑, 친교, 안정된 관계를 맺는 능력이 발달한다.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 사랑의 능력이 생겨서 다른 사람에 대한 보호, 존경, 책임으로 나타나지만, 실패는 배척과 고립 또는 난잡함을 낳는다.




7단계: 성인기


1. 발달시기: 25세-65세
2. 중요관계: 직장, 확대가족
3.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생산성 대 침체.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업.
4.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생산성 대 침체
5.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위기를 성공하면 다른 사람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은 소망을 갖게 된다.

생산성이 결핍되면 성격이 침체되고 황폐해진다.

자기도취 및 이기적인 경향이 있다.


8단계: 노년기


1. 발달시기: 65세-사망
2. 중요관계: 인류, 동족
3. 주요 발달과업과 위기: 자아통합 대 절망
4. 자아특질과 병리적 결과: 지혜 대 공포
5. 과업달성의 성패결과

성공적으로 통합을 이룬다는 것은 살아온 지난 삶을 돌아보고 좋은 점들, 의미, 적합하다는 느낌, 자기수용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적 과업달성은 죽음을 용기로 직면할 능력을 갖게 한다.

자아 완성에 실패할 경우는 궁극적으로 절망에 빠지게 된다.

자기완성의 부재나 상실은 죽음에 대한 공포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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