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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아들러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 성격의 발달, 성격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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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러 성격이론의 주요 개념, 성격의 발달, 성격의 유형


주요 개념


1. 사회적 관심

사회적 관심은 개인이 이상적인 공동사회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사회에 공헌하려는 성향이다.

문제해결에 있어 상호 협동을 요구한다. 따라서 다른 사람에게 기여해야 하는 필요를 느낀 경우에 역경을 극복할 기회를 얻기도 한다.

아들러는 프로이트가 강조한 인간의 성적 충동보다 사회적 충동에 의해 주로 동기화된다고 주장하였다.

사회적 관심은 가족관계 및 다른 아동기 경험의 맥락에서 발달한다.

부모는 협동심, 연대의식, 동료의식 같은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장래의 모든 적응력의 중요한 관건으로 개인의 심리적 건강 측정의 척도가 된다.



2. 창조적 자아

창조적 자아는 개인심리학을 대표하는 개념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유전적인 조건과 환경, 경험 등에 대하여 자신의 관점으로 해석하고 자신의 생활양식을 만들어가는 능력이다.

아들러는 인간의 성장과정을 열등감의 극복노력의 과정으로 파악하여 창조적 자아의 개혁을 강조했다.



3. 생활양식

생활양식은 인생의 목표, 자아개념, 타인과 세상에 대한 태도, 문제에 대한 대처방법, 습관을 포함한 개인의 독특한 특징이다.

새로운 경험이 계속 더해지겠으나 모든 행동을 구체화시키는데 기본구조는 4~6세 경에 결정된다고 본다.

사건이나 경험 그 자체보다 그것을 대하는 태도와 의미부여가 중요하다.



성격발달의 요인



1. 열등감과 보상

열등감은 개인이 잘 적응하지 못하거나 준비가 안 되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부딪혔을 때 생긴다.

아들러는 인간이 성장을 추구하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열등감이 발달한다고 주장하였다.

열등감은 항상 긴장을 낳기 때문에 우월감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자극이 된다.

심한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이 있는 사람이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이를 보상하려는 노력을 하며, 열등감을 보상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인하여 성공에 이르기도 한다.



2. 우월을 향한 노력

부족한 것은 채우고 미완성된 것은 완성하려고 하는 경향성이 있다.

인간의 궁극적 목적은 우월하게 되는 것으로서 인간에게 공통된 기본적인 동기라고 본다.

우월을 향한 노력은 선천적인데, 이것이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는지는 개인마다 다르다.

우월의 목표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경향을 가질 수 있다.

긍정적인 경향은 이타적 목표로서 사회적인 관심이나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지향한다. 
부정적인 경향은 이기적 목표로서 개인적인 우월성을 추구하는 권력, 개인적인 허세 같은 것을 지향한다. 




3. 출생서열의 영향

첫째 아이

① 집중된 관심으로 버릇이 없어진다.
② 성숙과 책임을 기대받기 때문에 윗사람들에게 동조하는 생활양식을 발달시키게 된다.
③ 권위 행사를 원하고 규칙과 법을 중시한다.
④ 동생의 출생과 함께 관심과 사랑을 빼앗긴다.

둘째아이

① 바로 위에 형이나 누나가 있으므로 경쟁이 가장 큰 특성을 가진다.
② 협동 및 타협의 기술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다.
③ 첫째가 경쟁하기에 너무 강하면 둘째는 현실에서 도피하게 된다. 게으름, 거짓말, 도벽을 통해 신경증, 범죄, 자기파면의 길을 걸을 수 있다.

막내

① 가족의 아기이다.
② 부모의 관심과 애정을 동생에게 빼앗기는 비극을 모르며 외동아이처럼 과잉보호될 수 있다.
③ 형들을 능가하려는 강한 동기가 작용한다.

외동 아들 혹은 딸

① 경쟁할 형제자매가 없는 독특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응석받이가 되기 쉽다.
② 부모의 관심을 독차지하여 자기중심적이 되기 쉽다.




성격형성의 위협 요인



성격형성의 위협 요인은 병약함, 지나친 사랑, 거부가 있다.


병약함, 허약체질

신체기관의 열세가 능력이나 기술 습득을 제한하는 경우 아동은 열등감을 경험하기 쉽다.

자신에게 집중되는 관심을 당연시하고 타인에의 기여의 의미를 깨닫기 어렵다.



지나친 사랑

지나친 사랑은 부적응의 주된 결정요인이다.

애쓰지 않아도 지나친 관심과 보살핌을 받기 때문에 어려운 상황에 처하면 타인을 의지하고 요구하는 방법으로 대처한다.


거부

부모에게서 폭력, 무관심 등의 거부를 당한 아동은 세상이 적대적이고 위협적이라고 지각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반항적이고 비협조적. 타인에게 유익을 끼침으로써 애정이나 존경을 얻을 수 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




성격의 유형



성격은 직업, 우정, 사랑과 결혼이라는 세 가지 인생과업에 대한 태도로 분류된다.

성격 유형 분류의 기준은 사회적 관심의 수준, 활동 수준으로 구분한다.

사회적 관심의 수준은 개인적 이익보다는 사회발전을 위해 타인과 협력하려는 정도이다.

활동 수준은 삶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개인의 에너지 수준이다.

성격의 유형은 지배형, 획득형, 회피형, 사회형으로 구분한다.


지배형

활동수준은 높고, 사회적 관심은 낮다.
독단적, 공격적, 반사회적이다.



획득형

활동수준은 중간, 사회적 관심은 낮다.
기생적, 의존적이다.



회피형

활동수준은 낮고 사회적 관심도 낮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고 도피적이다.



사회형

활동수준과 사회적 관심 모두 높다.
주요정보 과업을 사회적 과제로 인식한다.
협동적이고 이타적이며 용기와 의지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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