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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정신분석이론의 발생학적 관점 심리성적 발달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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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분석이론의 발생학적 관점 심리성적 발달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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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성적 발달단계는 영어로 psychosexual development이다.

성 에너지의 집중 부위에 따라 인간 발달을 구분하는 프로이트의 발달 단계를 의미한다.

리비도는 신체의 특정 부위에 자리 잡고 그 특정 부위에서 만족을 추구한다.

심리성적 발달단계가 모두 성공적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며, 한 단계에서 방해를 받으면 특정 단계에 고착될 수 있다.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은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다섯 단계에 걸쳐 이루어진다.

이 단계들 중 초기 세 단계가 성격 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그러면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심리성적 발달단계 구강기


1. 구강기 발달 기간

구순 동조 단계와 구순 공격 단계로 구분한다.

구순 동조 단계는 출생부터 8개월, 구순 공격 단계는 이가 나기 시작하는 8~18개월이다.


2. 리비도의 위치

생후 1년 동안은 입이 성적, 공격적 욕구 충족을 하는 신체부위가 된다.

빨고 삼키는데 쾌감을 얻지만 6개월 후 이가 나면서부터는 깨무는 행동을 통해 쾌감을 느낀다.


3. 자아의 발달

구강기의 전반기에는 수동적으로 어머니의 보살핌을 받으며 생활하기 때문에 유아는 의존적이고 분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그러나 구강기의 후반기에는 이유로 인한 욕구불만 때문에 어머니에게 애정과 우호적 태도를 갖는 동시에 파괴적인 태도를 갖는 최초의 양가감정을 경험한다.

4. 구강기 욕구 미충족의 결과

먼저 구강 수동적 성격 형성이다.

구강기 동안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무시당하거나 박탈당한 아이는 성인이 된 후 충족되지 못한 사랑과 보살핌에 대한 강한 갈망과 함께 타인에 대한 불신감을 갖기 쉽다. 타인에게 의존적이거나 모든 걸 희생해서라도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다음은 구강 공격적 성격 형성이다.

구강기 후반기에 고착되는 구강 공격적 혹은 구강 가학적 성격의 특징은 논쟁적이고, 비꼬기 잘하며, 타인을 이용하거나 지배하려 한다고 제시한다.



심리성적 발달단계 항문기


1. 항문기 발달

1.5세에서 3세까지가 이에 해당한다.

아이가 배변훈련을 통하여 처음으로 사회의 기대에 순응하라는 요구에 직면하는 첫 단계이다.

2. 리비도의 위치

리비도의 방향이 항문으로 이동하는 발달단계이다.

신경계의 발달로 괄약근을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므로 항문을 통한 긴장해소와 쾌감을 갖게 된다.

3. 항문기 욕구의 성공적 충족 결과

배변훈련이 성공하면 아이는 사회적 승인을 얻는 쾌감을
경험한다.

자기 조절, 자립, 자존감을 습득하게 되고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성격특성이 발달한다.

4. 항문기 욕구의 미충족 결과

먼저 배변훈련이 지나치게 엄격하고 전적으로 통제하려 하며 감정적으로 억압되어 있는 경우에는 자신의 감정을 마음대로 표현할 수 없는 좌절감과 분노를 반복적으로 경험하면서 성인이 되면 감정적으로 완고하고 냉담한 특성을 가질 수 있다.

다음은 항문 폭발적·공격적 성격이다.

배변훈련의 통제에 대하여 무질서, 어지르기, 무책임, 무절제, 반항적, 공격적 성향을 보인다.

또 다른 미충족 결과는 항문 보유적 성격이다.

부모가 너무 일찍 혹은 너무 심한 배변훈련을 시켜 항문기에 고착되면 고집이 세고, 인색, 복종적, 시간 엄수, 지나치게 청결한 특징을 갖게 된다.



심리성적 발달단계 남근기


1. 남근기의 발달은 3세에서 6세까지이다.

2. 리비도의 위치는 아동이 자신의 성기를 만지고 자극하는데서 쾌감을 느끼는 시기이다.

이 시기부터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역동적으로 작용하기 시작한다.

이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한다.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아이들이 이성의 부모를 사랑하고 동성의 부모를 경쟁자로 여기고 적개심을 갖는 딜레마.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경쟁자의 보복으로 거세될 수 있다는 불안(거세 불안)을 느끼면서 이성 부모에 대한 사랑과 동성 부모에 대한 적개심은 억압되고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는 방법으로 이를 해소하고자 한다.

3. 남근기 욕구 미충족의 결과
먼저 남근기 동안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외상을 경험한다.

예를 들어 정서적, 신체적, 성적 학대나 부모의 상실 등은 신경증의 원인이 되기 쉽다.

다음 결과는 남근기에 고착된 남자는 경속하고, 과정이 심하며, 야심이 강하다.

또 다른 결과로 여자는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하기 쉽다.



심리성적 발달단계 잠복기


1. 잠복기의 발달은 6세에서 12, 13세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오이디푸스적 근심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지만 그 감정은 무의식 속에 계속 존재하는 시기이다.

2. 리비도의 위치

리비도의 신체적 부위는 특별히 한정된 데가 없고 따라서 성적인 힘도 잠재하고 있다.

3. 잠복기 발달의 특성

이 시기에는 원초아는 약해지고 자아와 초자아는 강력해진다.

스포츠나 게임, 지적 활동 등과 같은 구체적이고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일에 에너지를 전환시킬 수 있다.

4. 잠복기 발달의 실패 결과로 이성에 대한 관심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동성 간 관계에 집착할 수 있다.




심리성적 발달단계 생식기


1. 생식기의 발달은 사춘기부터 성적으로 성숙되는 성인기 이전까지의 시기이다.

2. 생식기 발달의 특성은 다음 3가지로 구분한다.

먼저 2차 성징으로 심한 생리적 변화가 특징이다.

격동적 단계로 인식된다.

다음은 호르몬과 생리적 요인들로 인해 그동안 억압되었던 성적 감정들이 크게 강화되면서 잠복기 동안 억제되었던 성적, 공격적 충동이 자아와 자아의 방어를 압도할 정도로 강해진다.

따라서 이전의 방어 방식들이 부적절해지면서 광범위한 재적응이 요구된다.

또 다른 특성은 새로이 분출된 성에너지가 동성에게 향했다가 오이디푸스 갈등을 해결했던 것과 같은 방
법으로 성적 대상을 이성으로 옮겨 간다.

3. 생식기 성공적 발달의 결과로는 근면, 즉각적인 만족 지연, 부모로부터의 독립, 책임감이 길러진다.

일하고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사회적, 성적 인간관계가 원만해진다.

4. 생식기 발달의 실패 결과로 이드가 우세하게 되면 쾌락추구, 공격성, 야수성, 범죄행동이 왕성해진다.




결론



이상으로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이 성 에너지가 집중되는 신체적 위치에 따라 입-항문-성기의 순으로 진행된다고 보았다.

첫 번째 단계는 구강기로 이 시기 유아는 입 주변에서 만족감을 느끼며 애착 관계 형성의 기틀을 쌓는다.

두 번째 단계는 항문기로, 항문 주위의 활동에서 쾌감을 얻는 단계이다.

다음 단계인 남근기 동안 아동은 이성 부모에 대한 강력한 성적 환상과 동성 부모에 대한 질투를 보이는데, 이러한 용납될 수 없는 감정을 억압하고 부모의 가치를 내면화함으로써 도덕성과 성 역할을 습득한다고 보았다.

이후 성감대에 따른 특징이 두드러지지 않는 잠복기를 거쳐 사춘기 이후의 성기기로 발전한다는 것이 프로이트의 발달 이론이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다양한 이유에서 비판받았으며, 현대 심리학에서 그의 이론이 경험적 연구의 주제 자체가 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는 것을 이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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