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학교는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배움의 공간, 사회화의 공간, 직업 및 사회적 실천을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학교는 수평적 구조, 이완결합체계, 수직적 구조, 전문적 관료제, 교사의 영향력, 주기적 반복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의 문화는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이다.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함께 학생, 교사, 행정가, 학교의 다른 직원에 의해서 공유되는 규범이나 신념을 포함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23조에 의거하여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 목표를 어떠한 교육내용과 방법, 평가를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기준이다.
학교 예산은 일정기간동안 학교가 교육활동을 실천해 나가는 데 필요한 세입과 세출의 체계적인 계획서를 말한다.
예산편성, 예산심의, 예산집행 결산의 과정을 거친다.
지난 시간에 학교의 기능, 특성, 문화, 교육과정, 학교 예산에 대해 알아보았다.
지금부터는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윤리적 갈등상항과 실천 윤리에 대해 알아보자.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역할 | 주요 내용 |
임상전문가 | 학새을 위한 개별 상담, 집단 상담, 치료적 개입. |
교육자 / 자문가 | 학습과 진로를 위한 정보의 제공, 사회성 기술, 학습전략, 의사소통 훈련, 각종 예방을 위한 교육. |
매개자 / 연계자 | 학생과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의 발굴과 연계. |
조정자 / 중재자 | 학생과 환경사이에서 양자 모두에게 문제해결 과정을 조정하고 중재. |
옹호자 | 학생과 가족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옹호 활동 |
자원개발자 | 학생과 가족, 학교에 필요한 지역사회자원의 발굴 및 개발 촉진. |
공조자 / 협력자 | 교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전문가, 관련기관과의 협려과 공조. |
조사연구자 | 실태조사 및 효과성 연구를 통한 효과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
정책제언자 | 학생복지 증진을 위해 다양한 수준에서의 정책 감시, 제언에 참여. |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 대상(클라이언트)
모든 학생은 개인 특성과 별개로 개인으로서 가치가 있다.
학습과정, 학습에 있어서 자신의 몫을 할당받아야 한다.
학생의 차이를 인정하고 교육적 목표를 지지하는 데 개입의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학생은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1. 우선적으로 보호를 필요로 하는 학생이나 학교 부적응학생. 2. 대인관계의 행동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폭력행동, 교사의 권위에 대항하는 행동). 3. 심리적, 정신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우울, 소외, 공포, 불안, 자살기도 등). 4. 학교 규칙을 위반하는 학생(장기결석, 등교거부, 무단조퇴, 수업불참 등). 5. 가정 환경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학생(결손가정, 이혼, 재혼, 빈곤, 소년소녀가장). 6. 부모가 아동양육에 문제를 보이는 학생. 7. 위기 상황을 보이는 학생. 8. 학습 부진을 보이는 학생. 9. 비행이나 범죄 행위를 하는 학생. |
학교사회복지사 역할의 특성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시대적인상황, 지역사회, 학교 학생들의 변화하는 다양한 문제와 욕구에 따라 달라진다.
학교와 학교사회복지사간에 역할과 직무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일반적인 사회복지사들의 근무처와 달리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안에서 유일한 사회복지사로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2. 학생을 더욱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교 내외에 존재하는 타 전문직, 타 기관들과 협력해야 한다. 3. 사업의 주관부처가, 사업의 취지에 따라 학생들의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전담 실무자의 명칭이 다르다. 이에 따라 강조되는 역할도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4. 여건 상 학교사회복지사가 본연의 역할을 찾아가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다. |
학교 현장에서 윤리적 갈등상황
갈등 상황 | 주요 내용 |
가치의 상충 |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경쟁적인 가치와 직면했을 때. |
의무의 상충 | 의무(학교 정책이나 목적)와 클라이언트에 대한 의무 사이에서의 갈등. |
클라이언트 체계의 다중성 |
아동학대와 심각한 부부갈등, 구타 등의 문제를 가진 이혼부부의 자녀 문제를 다룰 때 누가 클라이언트인가를 결정하는데 어려움. |
결과의 모호성 | 아동의 어떤 문제를 결정할 때 이것이 아이를 위해 최선인지, 앞으로 5~10년 후에도 최선일 수 있는지 등 장기적인 효과성이 모호할 때. |
권력의 불균형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관계에서 클라이언트는 도움을 구하는 위치이므로 전문가에게 의존하는 관계가 되어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이익의 우선 등의 윤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할 때. |
사적인 감정 | 학교복지사가 전문적인 관계를 벗어나 개인적인 감정을 가지고 특정 클라이언트를 대할 때. |
학교사회복지사의 실천 윤리
1. 모든 참여자의 존엄성과 개인적 자유에 대한 관심. 2. 불안, 위험, 상실로부터의 참여자의 보호. 3. 학생과 가족들의 자발적 참여를 위한 위험 및 이익에 대한 설명. 4. 정보의 비밀처리와 전산화된 자료의 안전에 대한 보장. 5. 영향력의 평가, 사정에 있어서의 편견, 방법론적인 중재로부터 참여자 보호. 6. 효과성에 있어서 경험적 증거를 결합하는 사정과 중재 모델들의 개발과 시험. 7. 영향력 평가 인정, 조사방법론과 결과 해석에 있어서 깊숙이 박힌 편견. 8. 조사와 시범 서비스 계획의 접근과 이용에 있어서 공정성의 보장. |
학교사회복지사의 가치 판단에 있어 어떤 실천 가치를 중시해야 하는 지 판단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클라이언트의 입장이 어떤 것인가를 확실히 규명하여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사로서 본인의 입장은 어떤 것인 지 분명히 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견해가 다르면 클라이언트의 자기실현, 자율성, 능력부여에 최대한 기여해야 한다.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사회복지 주요 실천모델의 개념, 종류 (1) | 2022.10.11 |
---|---|
사회복지관의 개념, 기능, 설치 현황, 주요 서비스와 프로그램, 지역사회복지관의 한계 (1) | 2022.10.07 |
지역사회복지관의 설치 목적, 특성, 운영의 기본방향 (0) | 2022.10.06 |
마을공동체 사업의 배경, 비전, 3대 과제 10대 전략, 주요 사례 (0) | 2022.10.05 |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개념, 추진배경, 담당업무 (2) | 2022.10.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