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실천 모형, 과정,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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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 실천 모형.
로스만(Rothman, 1968) 모형.
로스만의 모형은 지역사회복지의 가장 전형적 모형으로 간주된다.
로스만은 미국의 지역사회조직이론을 지역사회복지 실천모형으로 체계화한 대표적 학자이다.
지역사회조직실천의 모델이라는 논문에서 지역사회조직사업의 유형을 크게 세 가지의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그 모델들은 지역사회개발(Locality develpment), 사회계획(social planning), 사회행동(social action)이다.
웨일과 갬블(Weil & Gamble, 1995) 모형.
웨일과 갬블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형은 8가지로 구분한다.
1. 근린 지역 사회조직(neighborhood and community organizing)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지역사회를 조직하는 데 초점을 둔다.
주민의 능력개발과 과업수행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강조한다. 변화표적체계는 지방정부, 지역개발을 추진하는 외부기업 혹은 지역주민 자체이다.
지역사회 개발을 통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이 주요 관심영역이다.
사회복지사는 조직가, 교사, 지도감독자, 촉진자의 역할을 한다.
2. 기능적 지역 사회조직(functional community organizing)은 공동의 관심사나 이해관계에 근거하여 특정의 사회적인 이슈나 집단의 권익을 보호하거나 옹호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일반대중, 정부기관 등의 인식・태도 그리고 행위를 변화시키는 것이 주요 표적체계이다.
사회복지사는 조직가, 옹호자, 촉진자, 정보제공자 등의 역할을 한다.
3. 지역사회의 사회, 경제개발은 지역사회의 사회, 경제개발모형에서의 주요 목표는 저소득계층 및 불이익을 받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다.
이 모형에서 사회경제적 개발과 자원개발의 계획을 준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주민과 지역사회조직의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둔다.
변화표적체계는 은행, 외부개발자, 지역주민 등이다.
사회복지사는 협상가, 추진자, 교사, 계획자, 관리자의 역할을 한다.
4. 사회계획(social planning)은 사회계획모형은 개별기관, 선출된 조직, 그리고 인간서비스기관의 협의체 등에서 이루어진다.
사회계획가는 지역사회의 계획에 합리성을 발휘해야 하며, 사회계획가는 기술과 책임을 가져야 한다.
이 때 변화표적체계는 지역사회 지도자, 인간서비스 지도자의 관점이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조사자, 제안자, 정보전달자, 관리자이다.
5. 프로그램 개발과 지역사회 연결모형은 프로그램 개발에 지역사회조직을 연결하는 것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에 기초한다.
이 모형의 목표는 필요한 서비스를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대변자, 계획가, 관리자, 제안자, 중개자, 촉진자, 평가자, 모니터의 역할이다.
6. 정치․사회행동(political and social action)이다.
정치・사회행동모형의 목표는 지역사회에서 불평들을 극복하거나 지역사회의 욕구를 무시하는 의사결정에 대항하여 사회정의의 입장에서 제도적 변화를 꾀하고 정치적 힘을 확립하는 것이다.
변화의 표적체계는 선거공동체, 선출직 공무원, 잠재적 참여자 등이다.
사회복지사는 조직가, 조사자, 조정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7. 연합(coaliations) 모형은 프로그램의 방향, 자원 확보에 영향을 줄 정도의 복합조직적 권력 기반을 구축하려는 목표를 가진다.
표적체계는 선출직 공무원, 재단, 정부당국이다.
사회복지사는 중개자, 협상자, 대변자,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8. 사회운동(social movement) 모형이다.
사회운동 모형에서의 목표는 특정 대상 집단이나 현안문제에 대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는 사회정의 행동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변화를 이룩하는 것이다.
표적 집단은 일반대중, 정치제도이다.
사회복지사는 옹호자, 촉진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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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 실천 과정
1. 문제 확인.
이 단계는 지역사회 내에 내재되어 있거나 표출된 문제들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는 과정으로 우선 지역사회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가 문제를 찾아내는 일을 수행하게 된다.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와 관련된 객관적 문헌과 실증자료를 분석해야 한다.
또한 문제의 원인 및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의 과정들은 물론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요인들도 살펴보아야 한다
아울러 주민들의 문제에 대한 인식, 지역사회에서 관련된 집단들의 인식 등의 차이를 확인해야 한다.
특히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간주되는 표적 집단을 선정하고 지역사회 내에 산재되어 있는 여러 문제들 중 무엇을 우선으로 삼을 것인지를 판단하는 우선순위 선정을 하고 확인된 문제를 공식화하는 것이 요구된다.
문제확인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지역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개념화하는가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수립의 구상이 달라진다.
구체적인 해결방안과 실천전략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실천 과정에서 과거의 노력과 문제에 대한 외부인 및 기관들의 견해를 파악하고, 문제의 성격・소재・범위・정도 등에 관한 분명한 규정이 있어야 한다.
2. 지역사회 사정.
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의 사정은 지역사회의 욕구와 자원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이 단계에서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이슈와 문제를 포괄해야 하고, 지역사회에 대한 정보와 이용 가능한 자원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며, 자료수집과 분석을 통해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특히 지역사회의 사정 시에는 대상 집단에 대한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목표인지, 대상 집단이 어떤 서비스를 받고 있는 것이 목표인지 각각의 목표와 초점에 따라 사정을 통해 파악하고자 하는 정보의 범위와 내용도 달리해야 한다.
또한, 특정 지역사회집단을 목표로 할 수도 있고 지역사회주민, 전문가, 지도자 등을 광범위하게 포함하므로 다양한 관점, 문화, 특성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한다.
지역사회에서 사정은 사정의 목적, 영역, 초점에 따라 다양하다.
특정한 문제나 표적집단에 한정되지 않는 지역사회 전반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 사정, 지역사회에서 우선적으로 문제해결이 필요한 영역에 초점을 두는 문제중심사정, 지역사회의 특정 하위체계를 중심으로 하는 하위체계사정,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동원할 자원을 탐색하고 분석하는 자원사정, 지역사회 참여자들이 협력하는 조사계획, 참여관찰, 분석과 실행 국면에 관계되는 협력사정 등이 포함된다.
3. 계획 및 실행.
목표를 설정하여 지역주민이나 클라이언트가 제공받게 될 서비스가 무엇이고, 어느 정도, 언제까지, 어떻게 받게 될 것인 지를 명확히 하는 단계이다.
준비, 계획 단계, 계획에 맞춰 실행하는 단계로 구분한다.
계획단계는 지역사회주민의 욕구인 지역사회문제를 분석하여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여러 가지 해결방안 중에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정책을 선택하는 것이다.
정책수립에 있어서는 이념, 실현가능성, 합리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실행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실천은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행해지는 일련의 활동이다.
지역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개입 전략과 전술을 고려하여 선택하여야 한다.
4. 평가.
마지막 단계로 두 가지 목적을 갖는다.
일반적으로는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해 활용된 개입의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평가의 첫번째 목적은 프로그램의 실천과정에서 수집된 정보를 입수해서 실천에 반영하여 실천 궤도를 수정하는 경우이다.
평가의 두 번째 목적은 문제해결전 과정의 결과와 최종 산출을 평가하는 것이다.
평가는 결과와 효과에 따라 프로그램을 계속, 중단, 수정 및 보완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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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실천원칙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여러 지역의 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의 목적과 형태에 따라 역할과 내용이 달라진다.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 사회복지사는 실천모형에 따라 궤적인 사업의 성격 혹은 진행 과정에서 여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들 역할은 배타적이라기보다 강조하는 부분이 다르다고 이해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 실천 원칙.
지역사회복지실천은 지역사회 수준에서 주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회복지실천과정의 하나이다.
지역사회 주민 욕구를 해결에는 주민의 광범위하고도 자발적 참여가 전제되어야 한다.
민주적 태도가 견지되어야 한다.
지역사회의 각 계층의 적극적 참여가 필요하다.
* 참고.
맥닐(McNeil, 1954)의 지역사회복지실천 원칙.
첫째, 지역사회조직은 주민들과 주민의 욕구에 관심을 가진다.
둘째, 지역사회조직의 대상은 다양하나 일차적인 클라이언트는 지역사회이다.
셋째, 지역사회는 있는 그대로 이해되고 수용되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의 보건과 복지에 관심을 갖는 다양한 사람들의 적극적 참여가 중요하다.
다섯째, 인간과 집단관계의 계속적인 변화가 지역사회조직 과정에 반영되어야 한다.
여섯째, 모든 사회복지기관과 단체는 서로 상호 의존적이어야 한다.
일곱째, 과정으로서의 지역사회조직은 사회사업의 한 방법이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로스(Ross, 1967)의 지역사회복지실천 원칙.
첫째, 지역사회조직을 전개하는 주체로서 지역사회의 갈등을 해결하는 조직체 구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지역사회의 갈등이 집약되고 구체화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셋째, 지역사회에서 신뢰받는 지도자를 발굴하여 참여시킬 필요가 있다.
넷째, 다양한 이해관계를 갖는 주민들이 침여하므로 공통의 목표를 수립하고 운영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다섯째, 지역사회주민을 결속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여섯째,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개발하고 유지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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