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기능, 학교조직의 특성, 학교 문화와 분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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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학교사회복지의 특징은 학교사회복지가 가장 활성화 되어 있으며 임상모델이 잘 발달되어 있다.
학교중심통합서비스모델에 이르기 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가장 먼저 학교사회복지를 시작한 나라는 영국이다.
독일의 학교사회복지는1970년 전후로 교육복지 제도에서 사회교육사가 소개되면서 시작되었다.
북유럽 국가들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는 교육에서 복지서비스는 기본이라는 입장과 제도적 차원에서의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스웨덴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와 상담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고 있다.
핀란드는 사회적 부적응 예방 및 의무교육 프로그램을 완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금부터는 우리나라 학교의 기능과 학교조직의 특성, 학교 문화와 분위기, 교육과정, 학교 예산에 대해 알아보자.
학교의 기능과 발휘
학교의 기능
1.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2. 배움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3. 사회화의 공간으로서의 학교. 4. 직업 및 사회적 실천을 위한 학교. |
학교 기능의 발휘가 제대로 되려면
학교 구성원들 간의 관계 중요하다. 상호 신뢰, 수평적인 대화와 협력이 가능해야 한다. 수용적인 분위기. 학부고와 학생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 학생 눈높이에 맞는 교육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
학교조직의 특성
수평적 구조
교사들은 수업을 진행하고학급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업무와 행정업무를 맡고 있다. 경력에 따라 교사의 역할에는 큰 차이는 없으며 상호 수평적인 구조이다. |
이완결합체계
학교조직만의 고유한 구조적 특성이다. 학교조직 내에서 교사는 학교행정가의 지시와 통제를 받지만 전문적 자율성을 인정받으며 학생들에 대해서 폭 넓은 자유 재량권을 가지게 된다. 즉, 조직의 하위요소들이 서로 연결되어있지만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분리되어 있다. |
수직적 구조
학교는 행정적 측면에서 어느 조직보다도 위계적 명령체계가 강한 조직이다. 국가교육시책이 교육청을 거쳐 단위학교에 전달되는 시스템을 가진다. 수직적 구조의 특성으로 나타나는 일방적인 권한집중을 막기 위해 학교운영위원회 등의 각종 위원회를 설치한다. |
전문적 관료제
학교는 전문화와 분업화의 특징을 가진다. 학교조직은 명확하고도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는 권위의 계층을 가지고 있다. 학교조직은 조직구성원들의 행동 통제와 과업수행의 일정한 통일성을 위해 여러 규칙을 사용한다. 학교조직에서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 개인적인 사정이나 문제는 고려되지 않는다. 교사들의 채용은 전문적 능력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
교사의 영향력
초,중등학교에서는 담임교사의 영향력은 크다. 중등학교에 비해 교과담당교사가 적은 초등학교에서는 담임교사를 통해 수업이 전반적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교사와의 관계가 더욱 밀접하다. |
주기적 반복성
학교의 학사 일정은 1년 단위로 반복적으로 운영된다. 학교사회복지사가 학사운영 관행과 속성 변화를 위해 일정기간 지속적인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단계별 접근이 필요하다. |
기타 특성
모호하고 불명확한 교육 목적. 개인의 선택권이 없고 참여만 하게 되는 순치조직. |
학교조직 체계
학교조직 구성
학교조직구성은 다음과 같다.
교원, 직원, 학교운영위원회, 각종위원회(교육과정, 상벌, 자문, 급식, 교과 등), 학생자치위원회, 학부모단체가 있다.
학교조직의 하부구조
교원조직으로는 초등학교는 학급담임제, 중, 고등학교는 교과담임제이다.
최근 교과과정 중심의 교원 조직으로 변화되고 있다.
학부모 조직은 학부모회가 있다.
학교운영위원회(학교 운영과 중요한 의사결정 심의).
학생조직(학생자치회, 학생동아리 등).
학교의 조직과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는 교원조직에 대한 이해와 공식적 의사소통 구조, 통제 구조, 업무분담의 형태와 권한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원조직 관계망 형태와 상호 역동성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학부모 조직은 자원으로 잘 활용해야 하는 조직 중의 하나로 그 역할과 구성을 이해해야 한다.
학생조직에 대한 관심과 학생조직과의 의사소통 채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교문화
학교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존재하는 신념과 기대이다.
학교 내에서 학생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함께 학생, 교사, 행정가 및 학교의 다른 직원에 의해서 공유되는 규범이나 신념을 포함한다.
학교문화가 학생들의 발전을 저해할 때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를 변화시켜야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구성원과의 관계를 잘 활용하여야 한다.
학교분위기와 정치적 환경
구분 | 주요 내용 |
학교분위기 | 학생들의 생존과 학습에 큰 영향을 준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분위기가 학생 발전에 방해가 될 때 이를 적극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문화와 분위기를 변화시키고 수정하는 개입에 초점을 두어야한다. 이 때 학교는 즐겁고, 편안한 공간이 된다. |
정치적 환경 | 학교 관련 정치 지식은 학내 직접 관찰과 교사, 교육관련 신문, 인터넷, 각 종 회의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스스로 학교에 왜 필요한 지를 설득력 있게 주장해야 한다.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을 적극 홍보한다. |
교육과정
학교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교육 목표, 교육내용, 방법, 평가를 통하여 어떻게 성취시킬 것인가를 정해 놓은 기준이다.
법적인 근거는 초,중등교육법 제23조에 의한다.
법 제23조 1항에 '학교는 교육과정을 운영해야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성격은 국가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학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학교 예산
학교가 일정기간 교육활동을 실천해 나가는 데 필요한 세입과 세출의 체계적인 계획서이다.
예산편성, 예산심의, 예산집행 결산의 과정을 거친다.
예산집행은 자동화 회계시스템을 통해 직접 예산을 기안하고 관리한다.
학교사회복지사도 이 학교회계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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