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서비스기관의 개념, 기능, 향상 활동

직접서비스기관의 개념
모든 직접서비스기관은 자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직접서비스, 지역사회활동, 그리고 행정적인 활동이라는 세 가지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이 각 활동기능은 자체의 효과적인 기능을 위해서 전제요건을 갖는다.
이를 충족하기 위해 다른 두 활동에 의존한다.
세 가지 활동과 기능은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의 전제조건이 되는 클라이언트의 선정, 자격을 갖춘 직원의 확보, 재정, 시설, 다른 기관의 지원 등과 같은
자원을 지역사회활동과 행정적인 활동에 의해 공급받지 않으면 안 된다.
지역사회활동 관련 기능
지역사회기관과의 관계
사회복지기관들 간의 상호관계는 필수적이다.
비행, 범죄, 질병 등의 문제는 빈곤과 밀접하게 연관됨. 인간의 부적응문제를 취급하는 직접서비스 기관은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관련 서비스에 접근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상호관계 유지를 위해 자체의 기능을 구체화해야 한다.
또 그 기능이 다른 기관에 의해 인정되어야 한다.
다른 기관이 쉽게 접근하도록 개방성을 가져야 한다.
기획관리를 전담 직원이 있어야 한다.
기관이 합의된 정책을 실천에 옮기기 위해서는 기획 관리를 전담하는 직원을 둘 필요가 있을 것이다.
타기관의 기능, 활동범위, 직원, 그리고 위탁절차 등에 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지역사회의 자원 확보.
지역사회의 정치, 종교, 사회생활에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집단이나 조직과의 관계를 맺고 있는가?.
지역사회의 여론을 형성하는 개인들이나 집단뿐만 아니라 정책 결정자, 후원자, 클라이언트들과의 접촉을 할 수 있는 종합적이고 잘 집약된 상호통신망이 형성되어 있는가?.
기관에 참여하는 임원(자원봉사자)과 직원들이 기관의 입법관계 활동, 예산편성, 재정확보, 대중관계 등의 활동을 전개하는 데 서로 상충되는 목적을 갖지 않고 노력하게 하는 통합된 사회행동의 정책을 갖고 있는가?.
전 지역사회 혹은 그 중요한 일부집단의 기관이 수행하는 프로그램이 갖는 목표와 특수한 기능의 필요성과 가치를 받아들이게 하는 사회화 과정을 가지고 있는가?.
지역사회의 자원을 얻기 위한 방법.
이사회, 자문위원회, 자원집단을 구성하여 함께 일한다.
직원과 자원봉사자들로 하여금 기관의 이익을 대표해서 다른 민간단체나 조직과 관계를 유지하게 한다.
기관이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해서 다른 비전문기관과 전문기관의 자문에 응해준다.
입법, 모금, 기타 사회활동 프로그램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기관의 사업을 홍보할 수 있는 대회나 회의를 개최한다.
⑥ 기관에서도 홍보자료나 사업보고서 등을 발간하고 이를 배포한다.
지역사회 자원의 변화
자원을 변화해야 할 이유
지역사회에는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양과 질이 적절치 못하다.
새로운 지식은 기존의 서비스를 버리고 새로운 서비스를 창안하게 할 수도 있다.
지역사회의 인구학적 특성, 경제, 정치상황, 그리고 사회가치에 있어서의 변화는 새로운 문제를 야기시켜 이에 대처하기 위해 기존의 서비스를 조정할 필요성을 낳는다.
자원 변화를 위한 활동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맞게 프로그램을 수정한다.
지역사회의 기존 서비스에 대한 변화를 자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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