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목적 기능 필요성, 문제점, 발전방향
들어가기.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이다.
학교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연계․조정․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서비 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이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주요 목적에 대해서 사회복지의 원칙과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가 학교의 주요 목적인 학생들이 학습 능력,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 능력, 변화적응 능력, 학습 책임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학습장면 제공 및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한다.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970년대 눈부신 경제성장과 발전은 국가차원의 교육 투자와 국민들의 교육열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은 개인의 성취와 사회 참여는 물론 신분 상승의 사다리이자 징검다리의 기회였다.
현재 교육 현실에는 한계가 있다.
학생 개인적 차원에서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잦은 지각과 결석 등의 학교 부적응, 가출 청소년 증가세, 학교 참여도는 높으나 학교 소속감은 낮다.
가정적인 면이다.
고령화와 낮은 출산율, 이혼율의 증가, 한부모가정의 증가, 조손가정의 증가, 맞벌이 가정의 증가, 다문화가정의 증가(외국인 노동자이주, 국제결혼 등)가 있다.
이처럼 “가족구조의 변화 자체적으로도 문제이지만 교육에도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
학교·교육적 차원이다.
모든 학생들의 꿈은 오직 대학 대학에 가는 것이고 또한 가야지만 사람이 된다.
사회·환경적 차원이다.
소득양극화로 교육불평등 심화, 신자유주의 경쟁의 학교환경, 학생문제인 성, 약물, 물질주의 등을 유발한다. 앞의 내용을 유발하는 사회환경인 비민주적 훈육방법, 입시교육, 개성과 끼 및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의 부재, 시험제도, 비정상적인 교육과정, 위계적 대인관계, 지식교육 강조 등이 있다.
이처럼 “교육과 복지의 접목이 필요한 시기”이다.
이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도입 필요하다.
학생 청소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모든 학생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이 되어야 한다. 교사나 전문가 중심이 아닌 학생 중심 관점이 적용되어야 한다. 전문가들의 참여를 인정하는 개방적인 학교가 조성되어야 한다. 교육과 복지를 통합하기 위한 학교사회복지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
학교 사회복지에 대해 고민해보자.
학생은 미래를 준비하는 대상인가?.
모든 것을 참으며 공부해야 하는 수험생인가?.
권리의 주체라기보다는 권리를 담보로 노력해야 하는 학습자인가?.
민간과 공공기관 모두 조직체의 고유한 목적 달성을 위해 내부 구성원들을 위한 복지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학교는 어떠한가?.
학교는 교사, 학생, 행정지원인력으로 구성된 공공 조직체임에도 불구하고 교사와 행정지원인력에 대해서는 복지적 기능이 발휘되고 있지만 학생은 권리의 주체가 아닌 권리를 담보로 노력해야하는 학습자로 인식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헌법 제 31조에 의하면 모든 국민은 자기의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와 의무가 있다.
학교는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공적기관이며 학교 교육은 가르치는 것과 훈육의 접목이다.
학교 복지의 측면에서 학교는 아동, 청소년 복지의 시작점이며 낙인감 없는 복지지원이 가능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사후관리가 가능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구분 | 관련기관 | 정의 |
1981년 | Costin |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며, 이를 통하여 모든 학생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기회와 성취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적인 사회복지분야이다. |
2002년 | NASW 전미 사회복지사협회 | 공교육체계에서 학교 교육의 목적 달성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학교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를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수행하는 노력을 조정하고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
2010년 | 윤철수 외 |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라는 전문가가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의 예방 및 해결을 통해 학교 교육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학생, 학교 가족 미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의 기술과 지식을 활용하여 개입하는 활동이다. |
2012년 | 한국 학교사회 복지사협회 |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심리, 사회적인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족-지역사회가 연계를 통해 예방하고 해결함은 물론 모든 학생이 자신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환경과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한다. 또한 학생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기능의 한 부분이며, 사회복지의 전문분야이다. |
펄먼의 6P 개념
구분 | 6P | 정의 |
장소 | Place | 학교 체계 내에서 |
전문가 | Professional | 전문능력과 자격을 갖춘 (학교)사회복지사가 |
사람 | Person | 학생(교사, 학부모, 지역사회)의 |
문제 | Problem | 심리, 사회적 문제와 가족, 학교, 지역사회의 역기능적 상호작용과 유발조건을 예방 또는 해결하기 위하여 |
제공물 | Provisions or Programs |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 달성과 학생복지 증진이 가능한 학교서비스를 |
과정 | Process |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제공하는 활동 |
학교사회복지와 사회복지의 차이점.
초기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인에 대한 개인 수준의 사회복지실천에 한정되었다.
그러나 오랜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학생 개인 뿐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의 환경적 요소와 예방적 접근까지도 포함하는 확장된 정의를 가지게 되었다.
현재는 학교사회복지가 학생, 학교, 가족, 지역사회가 학생이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성취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가 되었다.
주요한 차이점을 5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1. 학교라는 특수한 공간에서 일을 한다.
2. 임상분야의 전문성과 행정분야의 전문성을 동시에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3. 학교와 지역사회가 함게 연계하여 협력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를 활동영역으로 삼아서 일을 해야 한다.
4. 팀 접근을 통해 관련된 전문가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구조를 마련해야 한다.
5. 학교의 종합사회복지관과 같은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그리고 자원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의 목적은 2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차적으로 본연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지원이다. 본연의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지원은 학생에 대한 교육효과의 극대화, 학생의 잠재력 개발, 건강한 성장지원, 적절하고 적합한 하학교 교육 지원, 조화로운 인간관계 형성 지원 등이 있다. 2차적으로 학생복지를 도모하는 것이다. 학생복지 도모는 요보호 학생들에 대한지원,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 일반 학생들에 대한 개입, 다양한 체계를 동원한 학생지원(가족-학교-지역사회가 연계) 등이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기능은 3가지이다. 치료적, 예방적, 생태체계론적 기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치료적 기능이다. 학교 생활에 부적응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주로 개인수준의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한다. 예방적 기능이다.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기능을 중시한다. 학교사회복지 기능 치료적 기능만으로 한정할 때 학교 내 문제 효과적 대처 및 학교사회복지 목적 수행이 어렵게 되다. 따라서 예방적 기능 주장, 문제 해결과 예방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서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 대상 기능 중시한다. 생태체계론적 기능이다. 현대사회의 학생 문제는 문제의 원인이 하나의 체계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도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하는 생태체계론적 기능을 제시하고 있다. |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 기능 8가지.
1.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학생의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사고를 예방한다. 2. 학생이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자아실현 기회를 갖도록 그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3. 개인수준 사회복지실천 및 집단수준 사회복지실천을 통한 직접적인 치료활동은 물론이고 지역사회에서 이용이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한다. 4.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과 학교 내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전문가팀을 구성하여 지원한다. 5.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형성하도록 돕고 지원한다. 6. 학교-학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상호 협력체계를 구성한다. 7. 정신건강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인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8. 학생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 방법을 준비하여 제공하고 활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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