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개념 목적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개념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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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이다.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자원 체계를 연계하고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 및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인 활동이다.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의 주요 목적에 대해 사회복지의 원칙과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가 학교의 주요 목적인 학생들의 학습 능력,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능력, 변화 적응 능력, 학습 책임성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학습장면 제공 및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한다.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고 학교사회복지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학교사회복지의 기능
학교사회복지의 기능으로는 치료적, 예방적, 생태체계론적 기능이 있다.
기능 | 주요 내용 및 대상 |
치료적 기능 | 학교생활 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직접서비스한다. 주로 개인 수준의 사회복지실천을 활용한다. |
예방적 기능 | 가정, 학교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기능을중요시한다. 학교사회복지 기능 치료적 기능만으로 한정할 때 학교 내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 및 학교사회복지 목적 수행이 어렵게 되므로 예방이 중요하다. 문제 해결과 예방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해서 가정, 학교, 지역사회 대상기능을강조한다. |
생태체계론적 기능 | 현대사회의 학생문제는 문제의 원인이 하나의 체계에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문제의 해결을 위한 노력도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가정, 학교,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과 역할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과 그들의 환경과의 교류에 초점을 두고, 학생을 지역사회에 통합시키고 사회통합을 유지하도록 돕는 기능을 해야 한다.
1. 문제 학생을 돕는 치료적 활동.
여러가지 장애로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학습효과도 문제가 있는 학생을 돕는 치료적 활동으로 개인수준 사회복지실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학생이 사회적, 정서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어서 학교에서 기대하는 기능이나 목표를 성취하지 못할 때 도와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부적응이나 정서장애아를 도와 학교에서 자유롭게 교육 목적을 성취할 수 있도록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전문적인 서비스이며 문제 학생의 무력한 행동을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고 치료하는 교육의 중요한 도구이다.
육정책이나 프로그램 내에서 교육자원의 활용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을 이해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학생복지서비스접근의 분야로서 학생들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교육경험을 활용하여 학업 중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개별학생들과 그들 가족을 돕는 숙련된 하나의 방법이다.
학생 개인이 학교생활에서 정상적인 학습활동을 방해하는 정서적인 문제를 갖고 있을 때 해결을 도와주는 협력이다.
2. 사회적 역기능 예방.
개인 수준 사회복지실천과 사회적 기능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역기능의 예방적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학생 개인 및 집단의 기능과 성취에 방해가 되는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는다.
손상된 사회기능을 회복시키고 개인과 지역사회에 자원을 제공하며 사회적인 역기능을 방지한다.
정리하면 사회적 정서적 문제를 가진 개별학생을 돕기 위해서는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 개인과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불변적인 능력에 의한 자원의 제공,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는 것이다.
3. 학생을 원조하기위한 사회 연결망 구축.
학생 개인을 원조하기 위해 부모, 학교, 지역사회의 활용은 물론 이러한 환경 요소들 간의 연결망이 중요하다.
학교의 주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회복지의 여러가지 원리와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이 자신의 문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교와 부모가 똑같이 그들의 문제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필요한 경우에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이 자기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다.
4. 전문가들과 상호 협력적 관계 유지.
전문직업적 특징을 바탕으로 해서 교육과 관계된 다른 전문가들과의 상호 협력적 관계 강조한다.
학생의 전인교육의 기본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교육 서비스와 전문가간의 상호 협력적인 접근을 통해 학교가 제공하는 교육의 기회를 학생들이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직이다.
고도로 숙련된 훈육활동이며, 모든 학생을 위한 협력적이고 치료적인 환경제공을 위해 돕는 원조 전문직이다.
학교제도 안에서 학생을 이해하고 돕는 전문가 간의 상호 협력적인 접근의 통합적인 활동분야이다.
5. 학생과 환경체계 사이의 관계 유지
생태체계적 관점에서 학생과 환경체계 사이의 관계 강조한다.
학교체계 안에서 학습능력을 완전하게 발휘하지 못하는 학생들이나 특별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이해하고 교육적 기회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하기 위한 전문가간의 상호 협력적인 접근이다.
학생 뿐만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에서 학생과 부모, 지역사회가 사회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도와준다.
동시에 학생, 부모, 지역사회의 욕구에 대해 학교가 책임성을 가지도록 도와줘야 한다.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 기능
1. 사회적, 정서적 부적응의 징후를 나타내는 학생의 문제를 조기 발견하고 예방한다.
2. 학생이 학교에서 만족스러운 자아실현의 기회를 갖도록 그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한다.
3. 개인 수준 사회복지실천 및 집단수준 사회복지실천을 통한 직접적인 치료활동을 비롯하여 지역사회의 이용 가능한 자원을 조직하고 동원한다.
4.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 내의 문제 해결을 위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 개선의 노력과 학교 내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팀인 심리학자, 정신의학자, 교육책임자들로 구성하여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형성한다.
5.학교-학부모-지역사회 인사와의 상호 협력체계를 구성한다.
6. 정신건강의 입장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를 주는 환경적 요소를 개선하고 교육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7. 학생문제에 대한 새로운 중재 방법을 제공하고 활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