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비교 발전단계 - 대한민국, 미국, 영국, 독일 등
들어가는 말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국제적 동향으로 현재까지 국제 학교사회복지 콘퍼런스를 6회 실시하였다.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학습을 위해 세계적인 행사를 실시하였고 각 나라에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 실천 현장 교류를 실시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세계 여러 나라의 학교사회복지에 대해 알아보자.
대한민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현황
여명기(1992년 이전)
1986년 김혜래가 현대고등학교 교사이자 사회복지사로 타교사들과 팀 접근으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
태동기(1993-1996)
1993년 우리나라 최초의 학교사회복지 활동으로 은평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초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대상 ‘꿈나무 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우리나라 학교복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
도입기(1997년 ~ 2001년)
교육부 시범사업으로 1997년 3월부터 1999년 2월까지 ‘학교사회사업 시범연구사업’을 실시한 후, 1999년 평가를 거쳐 2000년 이후 제2차 시범사업을 운영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적은 예산에 사회복지사가 일주일 내내 학교 안에 상주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아니었기에 소기의 성과를 거두는 데에는 무리가 있었다. 서울시 교육청은 5차에 걸친 연구/시범사업을 1997년 ~ 2007년까지 실시하였다. |
*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창립(2000년 ~)
현장 실무자들의 전문성 신장과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를 위해 실무자들의 조직이 2000년 8월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라는 이름으로 창립되었고 이후 명칭을 변경하였다. |
성장기(2002-2008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2002년부터 3개년 계획으로 학교사회복지 시범사업에 대한 지원을 전개하였다. 2005년도에 모금회 지원사업으로는 예외적으로 1년 더 연장하여 진행하였다. |
확립기(2009년~)
교육과학기술부의 Wee Project(2009년 ~). 학교사회복지 파견사업 종결 이후 실시. 학교내 상주하는 형태뿐 아니라 교육청에서 다양한 인력이 상주하면서 학생들의 어려움을 지원해 주기 위한 프로젝트로 시작되었다. 성남시 학교사회복지사업 관련조례 제정(2009년)하여 향후 성남시내 모든 학교에서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실시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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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학교사회복지 역사 비교
미국
미국은 학교사회복지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으며 임상 모델이 잘 발달되어 있는 나라이다.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의 특징은 학교 중심 통합 서비스 모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1900년대 이민자와 도시빈민의 증가로 사회문제, 의무교육에 사회적 관심이 촉발하였다. |
발전단계는 도입기, 발전기, 과도기, 확립기로 구분할 수 있다.
발전 단계 | 시기의 특징 |
도입기 | 방문교사의 비전문화 |
발전기 | 임상중심으로 개인수준 사회복지실천을 강조하면서 발달 |
과도기 | 지역사회와의 관계 재강조,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혼란 |
확립기 | 생태체계론적 접근을 중심으로 전개 |
미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영국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학교사회복지를 시작한 나라이다.
1871년부터 의무교육을 지원하는 교육복지서비스 차원에서 학교 출석관 고용을 시작하였다. 1989년 아동법, 1996년 교육법, 2003년 반사회행동법 등이 개정 또는 제정되면서 교육복지서비스 확대되었다. |
독일
공립학교 개혁모델은 비스바덴 대표적이다. 1977년 시작되어 18개 도시에서 청소년복지 일환으로 시행되었다. 1970년 교육복지 제도에서 사회교육사는 케어, 상담, 가족 및 아동상담을 담당하는 전문가, 아동 및 청소년 지원법에 근거하에 실시되었다. |
북유럽
교육에서 복지서비스는 기본이라는 입장과 제도적 차원에서의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다. 유럽 5개국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아이슬란드는 교육에서 복지서비스는 기본이라는 입장이다. 제도적 차원에서의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중에서도 스웨덴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와 상담을 통해 문제 예방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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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
일본은 1980년대 관심을 갖기 시작하여 1986년부터 학교사회복지를 실시하였다. 몽골은 1990년대 개방화에 따른 빈곤가정 학생의 문제로 실시하였다. 1997년에는 중도 탈락률 감소를 목적으로 시행하였다. 2003년 개정 아동보호에 관한 법을 통해 법적 후견인 지원 및 상담 역할을 규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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