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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의 모델에서 강조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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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의 모델에서 강조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 비교

독일의 어느 지역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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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은 다양하다.

다양한 유형 중에서도 구체적인 사업의 성격이나 진행 과정에 따라 각양각색이고, 사업 진행과정에 따라 역할이 다양하게 규정될 수 있다. 그러나 상호 배타적이라 할 수 없고 강조하는 사항이 다르다.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의 모델에서 강조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비교하였다.



지역사회개발모델에서의 역할



안내자로서의 역할


일차적인 역할은 지역사회가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를 정하고 해결하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도와준다.

주도능력의 역할이다. 안내자로서의 역할은 결코 방임하는 것도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도 아니다. 사회복지사는 도움을 청하지 않은 지역사회에 접근하거나 문제해결 과정 등 여러 면에서 주도권을 가져야 한다.

객관적인 입장을 견지하는 역할이다. 지역사회의 조건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을 취해야 한다. 즉, 지역사회를 있는 그대로 수용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에 현존하는 무지, 고루한 관습이나 전통, 갈등이나 적대감, 모순된 행위 등을 당연히 존재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초기단계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서는 안 된다. 사업전개 과정에서 수용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주민들이 논의하여 개선하도록 점진적으로 자극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자극은 적절한 시기에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복지사는 언제나 지역사회 전체와 함께 해야 하며, 지역사회 내의 일부나 특정 집단만 같이 일해서는 안된다.

사회복지사의 입장에 대해 의심을 품거나 거부하려는
집단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필요하다.


자기역할의 수용. 사회복지사는 자기의 역할을 수용하고 만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자기의 행동을 자제 할 수 있어야 하고, 자기가 맡은 바를 원만하게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그렇지 못할 때에는 자기의 임무를 계속해서는 안된다.

역할에 대한 설명. 사회복지사는 자기역할을 지역사회가 이해하도록 설명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지역사회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데는 상당한 기간이 소요된다.


조력자로서의 역할

조력자란 지역사회조직의 제 과정이 잘 진행되도록 도움을 주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불만을 집약, 조직화를 격려, 좋은 대인관계를 육성, 공동의 목표를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전문가로서의 역할


자신이 권위 있게 말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 직접적인 충고를 해준다.

지역사회조직체가 사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조사자료, 기술상의 경험, 자원에 관한 자료, 방법상의 충고 등을 제공한다.

지역사회진단, 조사기술, 타 지역사회에 관한 정보, 방법에 관한 조언, 기술상의 조언, 평가 등의 역할을 한다.


사회치료자의 역할


지역사회에 따라서는 공동의 노력을 저해하는 사고나 관습적인 태도로 인해 긴장이 조성되고 집단들이 분열될 수 있다.

적절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 전체 또는 그 일부의 기원과 역사, 현재의 믿음이나 관습에 관한 사회적 근원과 믿음과 실제와의 관계, 지역사회의 권력구조, 지역사회 내의 역할들 간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진단을 통해 규명된 성격과 특성을 주민들에게 제시해서 그들의 이해를 도와주어야 한다.




사회계획모델에서의 역할



모리스(Morris)와 빈스톡(Binstock)의 계획가


계획가는 사회적 서비스 개선, 사회문제 프로그램 개발, 공공정책의 수정 목표 달성에 노력한다. 계획가와 그들을 고용한 기관을 구별하기 어렵다. 계획가가 가지는 관심, 동기, 그리고 수단의 많은 부분이 기관에서 비롯된다.

계획가는 적절한 결정과 조치 지침이 되는 목표를 채택하기 위해 인과관계에 관한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

계획가는 원하는 변화를 이루고 효율적인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목표를 이루는 데 미치는 자신의 영향력과 변화에 대한 기관의 저항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계측해야 한다.


샌더스(Sanders)의 전문가


샌더스는 도시지역사회에서 사회복지전문가가 계획된 변화(planned change)를 성취하기 위해 수행하는 역할을 다음 4가지로 구분하였다. 역할 4가지는 분석가(analyst), 계획가(planner), 조직가(organizer), 행정가(program administrator)이다.



사회행동모델에서의 역할

그로서(Grosser)의 견해


그로서는 기존의 지역사회조직사업에서 사회복지사는 서비스 수혜자의 입장보다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입장에 서서 일하는 경향이 있다고 비판했다.

진심으로 불우 계층의 복지 증진을 위해 클라이언트 편에 서서 활동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라고 주장한다.

그로스만(Grossman)의 조직가


프로그램을 성취하기 위한 조직가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기술의 과업

문제집단과 보다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자신의 문을 열어 둔다.

문제를 가진 집단과 진지한 논의를 한다.

사람들을 모임에 참여하게 한다.

집단행동을 조직화한다.

빠른 승리를 얻어내려 한다.

궁극적인 승리를 도모한다.

승리를 거두고나서 후속조치를 한다.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사람들의 조직상의 기술과 자신감을 증대시킨다.

주민들이 사회복지기관에 대해 동일시하도록 한다.

지역사회가 기관의 존재를 깨닫게 한다.

지역사회가 기관에 대해서 신임을 갖도록 한다.

주민들의 조직적인 행동을 장기 프로그램에 포함한다.

유사한 변화 추구하는 다른 집단과 연계한다.

국가적 사회행동 노력이 목적을 성취토록 돕는다.

주민들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집단구성원들의 생활에 큰 변화가 일어나도록 한다.

사회행동을 통해 주민들에게 정치적인 기술을 가르친다.

대의를 개발하도록 돕는다.



이데올로기적 성격을 지닌 과업

체제의 실상을 드러내게 한다.

위선, 엘리트의 지배.

사회행동참여가 유익하다는 것을 받아들이도록 한다.

기존의 권력구조를 불안정하게 한다.

지역사회에 계속적인 긴장을 조성한다.

주민들의 정치적 의식을 증대시킨다.

주민들이 스스로 생활 통제능력을 키우도록 한다.

사회복지기관의 힘을 키운다.


결론


지역사회개발, 사회계획, 사회행동의 모델에서 강조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비교해 보았다.

이론적인 역할들을 연구하고 배우면서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현 시대와 미래 세대들의 모습을 그려보면서 본인의 이론으로 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체제, 엘리트 집단에 대해 무조건적인 반감과 선동, 투쟁을 하는 부분은 무리가 있다. 역기능과 순기능을 살펴야하며 특히 하향평준화로 가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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