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 부자/경제적인독립

현미, 잡곡밥 맛있게 짓는 방법

728x90
반응형

현미, 잡곡밥 맛있게 짓는 방법

 

밥짓는 방법 연구

어릴 적 쌀 밥은 부의 상징이었고 쌀밥에 고등어 가운데 덩어리를 먹는 것이 꿈이 던 시절이 있었죠.

지금은 보리밥이 건강식이지만, 그 때는 보리밥 싫어했어요. ㅎㅎ.

 

밥짓는 방법을 연구한 지가 어언 15년이 넘어가네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맛은 정말 보장합니다.

 

한국인은 밥 힘으로 살아가며 밥을 먹어야 먹은 것 같다고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물론 탄수화물에서 벗어나려는 분들도 많지요. 오늘은 그냥 밥짓는 방법에 집중해 볼께요.

과학적이지는 않지만 경험에 의한 소중한 노하우입니다. 사실 일부는 굉장히 과학적이며, 수많은 실험을 통해 결과를 얻었어요.

 

밥(현미, 잡곡)을 맛있게 짓기 위해서는 쌀 불림, 물대중, 밥하기, 불조절과 뜸들이기가 중요합니다.

 

쌀(현미, 잡곡) 물에 불리기

쌀을 불리는 과정을 살펴보면 원하는 양의 쌀을 그릇에 담고 부드럽게 잘 씻은 후에 약 30분간 물에 담그어 둡니다. (이 시간이 가장 좋습니다.) 이 후에는 더 오래 담가둬도 더 이상 물이 쌀 안으로 스며들지 않습니다. 30분후에는 쌀이 불어서 양이 좀 많아 집니다. 이제 불은 쌀을 망에 부어서 약 1시간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이 과정은 물을 빼는 것이 아니라 머금은 물이 쌀 속으로 완전하게 스며들게 하는 거죠. 1시간이 지나면 쌀이 더이상 물을 흡수 못해요. 삼투압의 원리와 비슷합니다. 이제 맛있는 밥을 짓기위한 기초작업이 완성되었네요.

 

다음은 물대중입니다.

이건 시행착오를 몇번 거쳐야 합니다. 밥을 지을 때마다 밥 솥에 쌀과 물의 양을 표시합니다. 가능하면 쌀의 양을 일정하게 하는 것이 좋고 그러면 당연히 물의 양도 일정양을 넣으니 항상 동일하겠지요. 참 밥을 할 때 물은 평소보다 많이 적게 넣습니다. 그래도 밥이 질 수가 있어요. 된 밥을 좋아하면 평소보다 물을 많이 적게 붓고, 진 밥을 좋아하면 평소봐 물을 조금 적게 부어요. 나만의 물의 양을 세팅해 보세요. 이게 나만의 비법이 될 있거든요.

 

물 대중도 끝나고 잡곡밥을 만들어요. 

가마솥에 불을 때면 정말 맛있는 밥이 되지만 집안에서 압력솥으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반 밥솥이나 냄비도 물론 가능합니다. 밥을 하는 과정은 의외로 쉬워요. 대부분 익숙하니까요. 불을 켜고 압력솥을 올리면 됩니다. 이제 잡곡밥이 될 떄까지 기다리세요.

 

불조절

불을 최대한 세게해서 열을 전달한다. 압력솥에서 치이익~ 김이 빠지면서 코킹이 올라오면

불을 최대한 낮춰서 약 5~10분 정도 유지합니다. 그러면 약간의 누룽지가 생깁니다. 

 

뜸들이기

뜸은 압력밥솥에 김이 다 빠지고 코킹이 아래로 완전히 내려가면 뚜껑을 열 수 있습니다. 주걱으로 아래 위로 썩어주고 다시 뚜껑을 닫은 후 약 5~10분 정도 다시 뜸을 들이면 밥은 완성입니다.

 

장점과 단점

밥짓는 과정은 참 쉽고 밥도 아주 맛있어요.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맛있어서 가끔 밥이 모자라요. 문제는 시간입니다. 약 2시간 이상이 걸리는 이 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대한 문제인데 가족모임, 집들이, 식당에서

장사하시면서 돈을 많이 벌고 싶은 분들에게 적극 권해드립니다. 만약 가마솥이나 돌솥이면 효과가 더 좋고 대만족하실 겁니다.

 

이 방법의 효과

250명분 이상의 밥을 한꺼번에 짓는 식당의 취사기구를 가지고 약 4년간 실제 적용한 결과 효과 Good, 처음 몇 일은 밥이 너무 맛있어서 많이 드시는 바람에 모자라서 일부 식사를 못하는 분들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그리고 오래된 쌀로도 맛있게 밥을 지을 수 있어요.

 

요약하면

1. 쌀(현미, 잡곡)을 물에 30분 불리고 1시간 맘에 둔다.

2. 물대중을 한다. 나만의 쌀(현미, 잡곡)의 양과 물대중을 표시한다.

3. 솥에 불을 올려 밥(현미, 잡곡)을 짓는다.

4. 불조절을 잘하고 밥이 다 되면 주걱으로 잘 저어준 후 솥 뚜껑을 닫는다.

5. 뜸을 약 5~10분내로 들인다.

6. 정말 맛있는 현미, 잡곡밥을 먹으면서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지금까지 제가 연구한 밥 맛있게 짓는 방법에 대한 글을 포스팅합니다.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