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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전문인력, 영역, 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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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현장 전문인력, 영역, 사회복지사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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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 현장에는 사회복지 전문인력이 있다.

사회복지사는 중개자, 상담가, 활동가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업법 6조에 규정된 업무를 수행한다.

첫째, 사회복지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업무.
둘째, 시설 거주자의 생활지도업무.
셋째, 클라이언트들에 대한 상담업무.


사회복지전문가들의 실천 영역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지역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정신건강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여성복지, 가족복지, 의료복지, 군사회복지, 교정사회복지 등이 있다.

아동복지 분야이다.

모든 아동들이 가족과 사회의 일원으로서 신체, 심리, 사회,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보호하고 지원한다.

아동복지와 관련된 사업으로는 가정위탁보호사업, 입양사업, 보육사업, 장기 / 단기시설보호사업, 아동학대 예방과 치료사업, 공동생활가정보호, 지역아동센터 운영 등이 있다.

청소년복지 분야이다.

청소년계발서비스는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가치관 확립, 진로지도,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서비스이다.

청소년 비행 관련 서비스는 청소년 범죄, 가출, 약물 남용, 학교폭력 등에 대한 상담 및 치료서비스, 유해 환경 정화활동 등이 있다.

청소년 근로 관련 서비스는 근로청소년을 위한 근로환경 개선, 교육기회 제공한다.

청소년의 임신과 부모역할 관련 서비스로는 10대 미혼부모를 대상으로 한 상담, 보건의료, 입양, 시설보호, 교육과 취업 기회 등의 제공이 있다.

노인복지 분야이다.

사회적 보호를 필요로 하는 요양보호 노인뿐 아니라 일정 연령 이상(65세 이상)의 모든 노인이 대상이다.

노인복지법에 근거하여 노인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하면서 가족과 사회에 적응하고 통합될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적, 사적 차원의 조직적 활동을 지칭한다.


장애인복지 분야이다.

장애 발생 예방, 장애인을 위한 의료 / 보호 / 교육 / 훈련 / 고용 증진을 통해 이 분들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재활 / 자립하도록 지원하는 공적, 사적 차원의 조직적인 활동이다.

장애인을 위한 사회복지제도와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소득보장 및 주거 제공 프로그램, 장애의 치료와 재활을 위한 의료재활서비스, 장애의 정도와 능력에 적합한 교육재활서비스, 노동의 기회 제공 및 직업재활서비스, 가족생활과 장애부모 혹은 형제의 보호부담 관련 서비스, 재가서비스 등이 있다.


지역사회복지 분야이다.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지역사회복지의 대표적 서비스 기관으로 사회복지관이 있다.


학교사회복지 분야이다.

학교가 학생 개개인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와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도록 도와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공평한 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고 성취감을 갖도록 활동하는 전문 분야이다.

학교라는 실천 현장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학교교육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이다.


정신건강사회복지 분야이다.

구 정신보건사회복지를 의미한다.

1997년 관련 법 전면개정을 통해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로 전면 개정되었다.

이 법에 따라 정신건강증진사업,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증진 시설,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시설 등에서 정신건강사회복지사가 근무하고 있다.


여성복지 분야이다.

시작은 사회적보호가 필요한 저소득 여성가구주, 미혼모, 매매춘 여성, 가출 여성에게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이었다. 점차 복지서비스 대상을 모든 여성으로 확대하였다.

여성복지서비스는 소득지원, 여성 경제활동 지원, 여성에 대한 폭력으로부터 보호가 주된 활동이다.


가족복지 가족 분야이다.

다양한 욕구에 대해 통합적/예방적인 복지정책과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공적, 사적 영역의 조직적 활동이다.

건강가정기본법 제정으로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을 설치하였다.

가족 돌봄 지원, 가족친화 문화 조성사업, 가족문제 및 예방, 기능 강화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의료사회복지 분야이다.

질병, 장애로 환자가 경험하는 심리사회적 문제와 사회적 기능 해결에 도움을 제공한다.

지역사회 보건의료, 호스피스 사업, 재활사회복지, 병원사회복지 등이 해당한다.


군사회복지 분야이다.

나라를 지키는 특수한 여건을 감안해 군 전투력 향상과 유지를 위해 군인과 그 가족들의 삶의 질을 보장해야 한다.

그 분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공적 차원에서 제공할 필요가 있다.

군사회복지사는 군대 내의 의무직에 속하여 환자의 상담과 복귀를 위한 복지업무를 담당한다.

심리사회적 지원, 가족생활지원 서비스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교정사회복지 분야이다.

범죄자나 비행청소년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돕는다.

이들의 사회 적응을 도움도와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범죄를 예방하고 문제 해결을 도모하는 사회복지분야이다.



사회복지사의 역할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중개자, 중재자, 클라이언트 옹호자, 조력자, 교사이자 교육자, 상담가, 사례 관리자, 업무량 관리자, 직원 개발자, 행정가, 활동가, 집단 촉진자 등 다양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중개자는 클라이언트를 적절한 서비스와 자원에 연결한다.

사회복지에서 강조하는 것은 환경과 관련하여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의 자원연결을 촉진시킨다.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확인하고, 다양한 자원을 활용할 동기와 능력을 사정하며, 그들이 적합한 자원에 접근하도록 돕는다.


중재자는 양자 간의 논쟁에 개입하여 타협, 차이점 조정 혹은 상호 만족스러운 합의점을 도출한다.

미시, 중범위, 거시 체계 사이의 논쟁이나 갈등 해결한다.

견해가 다른 개인이나 집단 사이의 의사소통을 향상하고 타협하도록 돕는다.

중립을 유지하며 논쟁에서 어느 한쪽 편도 들지 않으며 양측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는 지 확인한다.


클라이언트 옹호자이다.

불이익을 받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새로운 사회정책과 법령 등을 수정하고 필요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법률이나 정책 형성의 역할을 한다.

옹호자의 역할은 클라이언트를 위하여 일을 진행하고 대변하는 것으로 특히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것을 얻을 힘이 없을 때에 적절하다.


조력자는 클라이언트의 위기 상황에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대처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확인하고 문제를 규정하며 문제를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교사이자 교육자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실천의 많은 부분은 클라이언트나 클라이언트 집단이 삶의 상황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을 처리하거나 위기를 예견하고 예방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포함한다.

클라이언트가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권고와 제안을 하고, 대안과 가능한 결과를 확인하고, 행동을 시범 보이고, 문제 해결 기술을 가르치고, 인식을 명확하게 함으로써 필요한 적응기술을 가르친다.

상담가 혹은 임상가이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을 보다 잘 이해하고, 행동을 수정하며, 문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학습하도록 도와주어 그들의 사회적 기능 수행 능력을 향상하도록 돕는다.

가장 가시적이고 흔하게 수행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 중의 하나이다.



사례 관리자는 적합한 서비스에 클라이언트를 연결해주고 그런 서비스를 활용하도록 조정하는 과정에서 개인과 가족에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때로는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계획의 성공을 점검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도움을 제공하기도 한다.


업무량 관리자는 클라이언트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용된 조직에 책임을 지기 위해 업무량을 관리한다.

클라이언트와 기관 모두에 관련된 업무의 균형이 중요하다.


직원 개발자로서의 사회복지사이다.

훈련, 슈퍼비전, 인사관리를 통해 기관 직원의 전문적 개발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직원 개발은 훈련 욕구에 관한 정확한 사정에 기반을 두고 업무 코칭, 슈퍼비전, 자문, 그리고 훈련 회의나 워크숍을 실행하거나 참여하는 것과 같은 개별화된 교육의 형태를 취한다.


행정가로서의 사회복지사이다.

서비스 조직에서 정책, 서비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개발하며 수행한다.

행정가 역할에서 사회복지사는 기관 정책을 수행하고 프로그램을 유지하기 위한 책임을 질 것을 가정한다.

공공기관이나 민간기관의 주요 행정책임자가 되기도 하고, 중간관리자의 지위를 갖고 기관의 사회복지사 혹은 프로그램 영역에 이르기까지 행정적인 책임을 지기도 한다.


활동가 혹은 행동가이다.

사회적 불평등, 사회적 박탈 등에 관심을 가지면서 기본적 제도의 변화를 추구하는 역할을 한다.

활동가의 역할은 인간의 욕구에 좀 더 만족할 수 있도록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해 지역사회의 욕구를 조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알리며 대중의 힘을 동원하기 위해 사람들을 조직한다.

지역사회나 거시적 수준에서 클라이언트의 이익이나 권리가 침해당하는 사회적 조건 등을 인식하여 클라이언트가 인권을 보호받고 행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활동에 참여한다.


집단 촉진자이다.

치료, 성장, 교육, 자조 집단 등 모든 집단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집단에 개입하여 집단 과정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침묵하거나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 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집단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거나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원조한다.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직접 서비스 제공 기능은 클라이언트와 대면하여 서비스 제공한다. 체계 연결, 체계 유지, 체계 강화, 체계 개발의 기능을 한다.


체계 연결은 클라이언트와 다른 체계를 연결해준다.
중개자, 사례관리자, 중재자, 조정자, 옹호자이다.


체계 유지는 기관에서 팀의 일원으로 체계를 유지하는 기능으로 팀 구성원이 있다.


체계 강화는 기관의 직원으로서 서비스를 전달할 때 기관 내의 구조, 정책, 기능을 평가한다. 조직 분석가, 조직 내 촉진자, 자문가, 슈퍼바이저 등이 있다.


체계 개발은 사회복지사는 기관의 서비스를 확대, 개선하기 위해 체계 발전과 관련된 역할을 담당한다.
프로그램 기획가, 정책 개발 참여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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