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의 요구분석, 계획과 편성, 예산 등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 분석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작성하고 수행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계획→조직→시행→평가의 절차적 단계와 그에 따른 몇 가지 기본적인 원칙에 대해 고찰하기로 한다. 프로그램의 실제적인 운영은 청소년지도자들에게는 가장 중심적으로 요구되는 전문 능력이며 핵심 영역이다. 요구(要求)는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원하는 것을 의미하며 현재의 수준과 기대하는 수준과의 차이이기도 하다. 여러 가지 문제나 부족 또는 요구는 내적인 바램과 동기는 물론이고 집단적․사회적 필요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요구와 유사한 용어들로는 욕구, 필요, 흥미, 수요 등이 있다. 욕구는 한 개인의 내적인 바램이나 동기를 강조한다. 필요는 개인 외부의 체제에 의해 발현되고 규정된 것이다. 흥미는 특정 대상 이나 내용에 대해 기울이는 관심의 정도, 호기심, 선호도 등을 의미한다. 수요는 완성된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구매행위로 개발된 프로그램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프로그램 요구의 유형은 요구의 수준 차원에서 요구의 발현 주체가 사회, 조직 또는 개인에 따라 규정한다.
요구의 유형으로는 사회요구, 조직요구, 개인요구가 있다. 지칭되는 다양한 요구의 형태는 기본요구(basic needs,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표현요구(felt express needs, 언어나 문장 등으로 표출되는 행동화된 요구), 규범적 요구(normative needa, 사회적으로 개인이 학습활동 등을 통해서 도달하여야 할 규범적인 상태), 비교연구(comparative needs, 선별된 특성에 따라 두 집단이나 개인을 비교하는 것)가 있다.
요구분석의 방법으로는 서베이(질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개별이력(요구를 개인적으로 결정하고 기록하는 데 이용되는 기법), 결정적 사건분석(관찰과 평가를 위해 가장 적절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로부터 특정한 행동에 대한 기록을 얻어내는 방법), 능력분석법(특정 영역의 전문가가 반드시 소유해야 하는 최소의 전문 능력을 그 영역에 종사하는 사람들로부터 확인하여 교육적 요구 분석,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많이 적용), 델파이법, 비형식적 분석기법 등이 있다.
발달 특성과 요구 반영은 반드시 본 프로그램과 상호연관성 있는 내용으로 분석의 내용을 포함한다. 다른 지역이 아닌 이 지역, 이 기관에서 꼭 이 프로그램을 수행해야 하는 이유와 필요성을 제시한다. 기관의 경험적 기반의 내용은 포함이 가능하다. 도식화나 사진자료 그리고 통계적 수치도 사용 가능하다.
청소년 프로그램의 계획과 편성
청소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편성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목표를 선정하고 전략을 설계하고, 목표를 구체화시킬 활동내용과 방법을 선정 조직하는 것이다.
① 교재. 시설. 인력 등의 실천계획을 세운다.
② 일정계획과 평가기준을 수립한다.
③ 자원할당의 선정 및 계획 등도 포함한다.
청소년 프로그램 계획에 포함될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명칭(계획안) ② 목적, 취지(무엇을 위한) ③ 주최(누가 할 것인가) ④ 일시(언제, 어느만큼의 시간으로) ⑤ 장소(어디에서) ⑥ 방법(어떻게 ) ⑦ 대상(누구를 위해 행하는가) ⑧ 경비(예산을 수립한다) ⑨ PR(누가 어떻게 하는가) 등이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 편성시의 검토사항
프로그램은 관련된 주요 구성요소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없이는 결코 완전하게 작성될 수 없다. 이들 구성요소들 가운데 어느 정도는 특정하게 구별할 수 없는 요소들도 있으나, 모든 구성요소들은 그것이 전달되는 학습의 과정에 어떠한 형태의 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편성함에 있어서는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들에 대한 제반 검토가 선행되어야 한다.
청소년 프로그램의 편성시에 특히 유의사항은 다음 5가지이다.
① 초점성은 중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② 탄력성은 상황에 따라 이해하는 것으로 정해진 프로그램을 고집하지 않는다.
③ 생활성은 실생활에 밀접한 참가자의 구체적 요구에 근거한 것을 받아들인다.
④ 적시성은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고, 의의 있는 사회적 행사 등에 맞추어 간다.
⑤ 발전성은 참가자에게 이것으로 끝났다고 하는 완결감이 아니다. 연속적으로 요구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다.
청소년 프로그램 예산
프로그램 예산은 일정기간 동안 계획된 재정계획을 의미한다.
통상적으로 1년 동안의 조직 목표를 금전적으로 표시한 것이다.
프로그램 예산의 특징은 사회복지기관에서 수행되는 중요한 프로그램 구성물의 측면에서 지출을 반영하고 성과중심의 예산 수립 방식, 모든 단일이다.
항목의 지출이 그들과 관련된 프로그램 영역으로 다시 재조정되어 나타난다.
프로그램 예산의 조달계획은 예산 항목별 자금조달 계획을 알 수 있도록 신청한다.
프로그램의 총예산을 신청분과 자부담 분으로 나누어, 항목별 산출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자부담일 경우, 기부금, 수혜자 부담금 등으로 나누어 조달방법을 기재해야 한다.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레포트 자료 무료 제공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레포트 자료를 참고하여 역량을 강화하자 들어가기 청소년 프로그램은 단순한 일정표 수준이 아니라 청소년의 발달을 지향하도록 설계된 활동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goodrichguy.tistory.com
사회복지사 윤리강령(7)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사회복지사 윤리강령(7)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사례 연구. 음주문제와 아동학대 사회복지사 원OO은 임대아파트 단지에 위치하고 있는 종합사회복지관 부설 어린
goodrichgu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