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레포트 자료를 참고하여 역량을 강화하자
들어가기
청소년 프로그램은 단순한 일정표 수준이 아니라 청소년의 발달을 지향하도록 설계된 활동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모든 제반 활동으로 학교교육과정과는 다른 선택적이고 융통성이 강한 특성을 가진다. 또한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기본적인 신체적, 발달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그리고 그들을 도와서 성공적인 성인이 되는데 필요한 역량을 구축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내재되어 있는 강점과 기술을 가지고 자신의 변화에 적극적인 행위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에는 어떠한 것이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인가에 대한 내용으로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다양한 분야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 예시(레포트 자료)를 제공하여 이를 참고함으로써 스스로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의 특징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안전하고 건강한 청소년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자산(assets)에 기초한다. 긍정적인 관계와 사회적 기술 개발을 육성한다. 그리고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잘 훈련된 청소년 지향의 지도자를 필요로 한다. 성장과 학습을 위한 높은 기대를 설정한다. 뿐만 아니라 즐겁고, 상호작용적인 활동을 제공한다. 청소년발달이 이루어지는 폭넓은 맥락을 파악한다.
요약한 것처럼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은 8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은 안전하고 건강한 청소년공간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음식, 주거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욕구 이외에 보호받고 양육받으며, 안전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개발해야 한다. 즉, 명확한 규칙과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절차, 안락한 시설, 상호 신뢰와 존경을 형성할 수 있는 활동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자산(assets)에 기초한다.
청소년을 학습의 파트너나 지역사회 자원으로 본다. 간혹 청소년을 문제 수정이 필요한 사람이나 서비스 수혜자로 보는 경우가 있는 데 이러한 시각에서 탈피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이전에 가지고 있던 강점을 파악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청소년들의 비전을 보다 완전하고 건전한 발달로 확장해야 한다. 자산 기반의 프로그램에는 청소년 재능과 전문적 기능 등을 발현할 수 있는 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창업 및 파트타임 고용기회 등을 포함한다.
셋째, 긍정적인 관계와 사회적 기술 개발을 육성한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들을 보호하는 전문적인 성인 멘토와 안정적인 관계와 역할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또래 친구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성공적인 프로그램은 공동체 및 팀 구축 활동, 성인 지도자와의 일대일 만남의 시간, 소속감 증진 활동 등을 포함한다.
넷째,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성공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에서 청소년들은 그들 자신의 개발의 주체가 된다.
성인의 지도를 받으면서 청소년들은 개인의 목표를 설정하고 모니터한다.
프로그램의 설계, 관리, 평가 등의 모든 수준에 참여함으로써 리더십 역할을 하고 소속감과 책임감, 독립심, 독창성 등을 개발한다. 성공적인 프로그램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프로젝트의 설계, 프로그램 및 조직에서 중요한 발언권을 가지며,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성인들과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다섯째, 잘 훈련된 청소년 지향의 지도자를 필요로 한다.
청소년들은 몇가지 측면에서 성인(지도자)을 필요로 한다.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격려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하고, 방향을 잡아줄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지식과 기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도자를 대상으로 하는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지도자들은 청소년들의 발달적인 욕구를 잘 이해해야 한다.
여섯째, 성장과 학습을 위한 높은 기대를 설정한다.
효과적인 청소년개발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지지적인 환경 내에서 위험을 감수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엄격한 기술 개발 활동과 성공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한다.
청소년들은 기회를 가지며,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성취를 위해서 스스로 나아가게 된다.
마지막 수행 활동, 전시활동 등은 청소년들에게 목표를 달성하게 하고, 청중과 공유할 수 있는 산출물을 만들 수 있도록 도전을 하게 함으로써 안전한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에는 예술, 인문학 및 과학 역량 구축 활동, 명확한 기대의 제공, 일관성 있고 전문적인 성인들의 교수 및 지도활동 등이 포함된다.
일곱째, 즐겁고, 상호작용적인 활동을 제공한다.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 매력적인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기쁘고, 즐겁고, 신선하고, 상호작용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
청소년에게 호소할 수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는 청소년들에게 질문해 보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활동 조직 방법에 대해서 종종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즐겁고 상호작용적인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여덟째, 청소년 발달이 이루어지는 폭넓은 맥락을 파악한다.
청소년 프로그램을 고립적으로 제공하게 되면, 변화의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성공적인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전체적이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청소년들의 욕구에 대한 조정된 지역사회의 대응을 위해서 청소년들의 모든 욕구를 인식하고, 다른 프로그램 제공자들의 노력과 통합함으로써 그들이 기능하는 보다 큰 맥락에 대응해야 한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에는 협력적인 기획, 가족 및 지역사회 기관과 함께 하는 청소년에 대한 공동의 지원, 지역적, 국가적, 지구적 및 역사적인 이슈를 다루는 활동 등이 포함된다.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레포트 제공
본인이 사회복지사, 전문가, 혹은 기관의 종사자라고 생각을 하고 과연 어떠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인 지에 대해 스스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자. 프로그램 개발 레포트에 들어갈 내용으로는 프로그램명, 대상, 목적, 목표, 내용, 평가방법, 기대효과(사회적 영향력) 등에 대해 기술하면 된다. 이러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다. 따라서 제공되는 프로그램 개발 레포트 자료 모음집을 참고해서 스스로의 역량을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프로그램 조사 연구 자료 제공 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3) 프로그램 조사 연구 자료 제공 1 들어가기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이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goodrichguy.tistory.com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4) 프로그램 조사 파일 제공 2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4) 프로그램 조사 파일 제공 2 들어가기 지난 번 글을 통해 청소년 프로그램 조사 관련 첫 번째 레포트 파일을 공개하고 제공하였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글을
goodrichgu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