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정의와 특성, 가족과 현대사회에서 아동복지
아동이란
아동의 개념은 출생에서 사춘기 사이의 시기에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주로 성인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쓰인다. 교육법에서는 만 6~만 12세까지를 초등학교 의무교육을 받아야 할 학령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형법’상으로는 만 13세 미만인 자, ‘아동복지법’상으로는 만 18세 미만인 자로 정의되어 있다.(출처 상담학 사전).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인 사람, 영유아보육법에서는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세 이상 24세 이하의 자로 정의하고 있다.
아동의 특성
아동은 의존, 성숙, 욕구, 민감성 적응과 같은 특성이 있다. 신체와 정신이 미성숙한 상태에 있다.
인간의 전 생애에서 여러 단계의 성숙을 거쳐서 성장․발달한다. 다른 어떠한 생명체보다 장기간에 걸쳐 의존․보호를 받아야 한다.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가 함께 충족되어야 한다. 매우 민감하며 가정을 기초로 점차 사회화되어 간다.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해야 한다.
(참고)
의존 : 아동의 생존 및 신체적, 지적, 사회적 발달은 타인들의 사랑과 관심 또는 보호에 의존한다. 성숙: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한 단계로 계속하여 발전해 나간다 욕구: 생리적 욕구, 정신적, 심리적 욕구가 있다. 민감성: 감정이 매우 예민하고 강렬한 시기이다. 적응: 사회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학습의 시기이다. |
아동복지
어원적 의미
아동복지의 어원적인 의미는 아동에 대한 이념적 목표가 되는 아동의 복지증진과 그것을 향한 실천적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정의
아동복지는 가족제도의 기능을 보충하는 잔여적 의미의 개념(Kadushin)이다.
아동복지는 사회체계로서의 개념, 하나의 독립된 사회제도로서의 개념(Meyer)이다.
아동복지는 활동분야의 개념(미국 Social Work Year Book)이다.
아동복지는 서비스의 개념(Friedlander)이다.
이념
헌법 10조: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헌법 34조에서는 모든 국민은 행복을 추구할 권리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지고 있음을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국민의 구성원인 아동도 이와 같은 행복추구와 인간다운 삶의 권리를 가지고 있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①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 ② 국가는 사회보장·사회복지의 증진에 노력할 의무를 진다. ③ 국가는 여자의 복지와 권익의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④ 국가는 노인과 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정책을 실시할 의무를 진다. ⑤ 신체장애자 및 질병·노령 기타의 사유로 생활능력이 없는 국민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 ⑥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아동복지법 제1조(목적): 이 법은 아동이 건강하게 출생하여 행복하고 안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아동의 복지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복지법 제2조(기본 이념)에서도 그 내용들을 언급하고 있다.
출현한 요인(Kadushin, Child Welfare Services)
인도주의 이념과 사상의 발전, 경제적․정치적 변화, 아동기의 발견, 사회제도의 전문적 분화, 과학의 진보, 가정과 아동의 지위 변화, 아동인구의 변화, 아동의 법적 지위 향상 등에 기인한다. 이러한 경향이 오늘날 아동복지에 대한 필요성의 인식과 서비스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한국의 사회변화와 아동복지
한국의 산업화와 경제성장으로 인한 사회변동은 전통적인 가족제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가족구조와 관련된 사회변동 요인들과 가치관의 변화, 사회경제적 위기상황이 아동문제의 원천을 형성하면서 아동복지에 대한 새로운 사회적 요구를 창출하고 있다.
가족구조의 변화는 출산율의 지속적인 감소와 핵가족화 경향으로 가족규모가 축소되고 있다. 이혼의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가족 해체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취업여성의 증가는 한국 사회의 가장 현저한 변화 중의 하나로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고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경제적 이유와 아울러 여성의 일과 사회진출에 대한 의식의 변화이기도 하다. 한부모 가족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혼이나 어머니의 가출, 사망 등으로 부자 가족의 문제도 다수 출현하고 있다. 소년소녀가장 세대의 문제 대두, 미혼모 문제 발생으로 자신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잇기도 하다.
아동 양육에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다. 부모의 자녀에 대한 책임과 역할에 있어, 과거에는 부모가 자녀의 보다 나은 삶과 지위향상을 위하여 자신의 삶을 희생하고 헌신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지난 세대에 비하여 부모의 태도가 덜 희생적이며 자녀 지향적 가치보다는 부부 또는 자기 지향적인 가치가 지배적인 경향이 되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이혼과 경제적 어려움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위기상황에서 아동이 부모로부터 적절한 양육을 받지 못하고 방치되는 경우가 늘어났다. 이러한 새로운 가치관과 태도는 아동의 양육이 부모만의 전적인 책임이라는 사고로부터 부모를 해방시키는 한편, 아동양육에 대한 국가 또는 사회적 차원의 보호와 책임의 요구를 증대시키고 있다.
경제 사회적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1997년 말 이후의 IMF 경제위기와 최근의 우리나라의 경제적 어려움은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함께 아동복지에 대한 새로운 사회적 요구를 발생시키고 있다. 대량실업과 절대빈곤의 증가, 빈곤과 실직으로 인한 가정불화와 가정파괴 등의 사회문제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는 아동양육의 문제를 동시에 안고 있다. 경제 사회 위기의 국면에서 가장 어려움을 당하는 계층인 사회 취약계층들의 실직과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가족문제, 가정해체 및 저소득의 문제로 인하여 아동들이 가정으로부터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사회적 위험에 노출되고 방치되거나 일부는 아동복지 시설에 입소되고 있다. 특히 고실업과 저성장의 새로운 경제구조 하에서 발생하는 가족문제와 아동복지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