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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11 사회복지 윤리학 의사결정 모델 장단점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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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11 사회복지 윤리학 의사결정 모델 장단점과 한계

 

1. 기존 의사결정 2가지 모델

 

1) 결정원칙적 모델(Lewis 모델)

다양한 윤리적 원칙 중에서 어디에 우선순위를 두고 결정할 것인가 하는 점.

[사회복지사가 대안을 선택하는 원칙을 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춤.]

 

사회복지사가 대안을 선택하고 행위를 하는 판단기준 : 결과주의자(consequentialist), 형식주의자(formalist)라는 용어 사용.

윤리적 의사결정모델 : 9단계의 윤리적 사정절차.

 

1단계

사회복지사가 선택하는 실천대안에 따라 예측되는 결과를 평가하는 작업.

현 상황에서 예상되는 결과주의적 기준에 의해 사정하는 단계.

 

2단계

결과주의적 실천대안을 형식주의적으로 분석하게 되는 단계.

먼저 채택된 실천행위의 원칙이 의무적이고 형식론적 분석에서도 정당한가를 검토.

 

3단계

결과주의적 분석기준과 형식주의적 분석기준에서 합치된 실천행위가 나오면 그 실천대안에 따르는 단계.

 

4단계

합치된 선택대안이 지시되지 못하고 상호 비슷한 비중의 대안기준으로 나오고 그 대안이 형식주의적 대안과 직접적인 모순이 없다면 결과주의적 대안에 따라 실천행위 원칙으로 정한다.

 

5단계

결과주의적 분석의 대안이 형식주의적 분석 대안과 직접적으로 모순이 된다면 형식론적 실천대안에 따른다.

 

6단계

적절한 자료나 정보 부족으로 예측이 어려운 관계로 결과주의적 분석이 미흡할 경우에는 의무론적이고 형식주의적 분석결과에 따라 실천대안을 채택해야 한다.

 

7단계

결과론적 분석과 형식론적 분석 모두가 어려울 경우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하다.

 

부족하지만 형 식적이고 의무론적 분석의 대안을 선택한다.

4단계 혹은 제5단계의 판단 기준의 가능성을 타진하여 그 기준에 따른다.

 

8단계

형식주의적 분석에 의한 대안이 선택되었지만 그에 따라 해야 할 다수의 의무 사이에 갈등 이 있을 경우에는 보다 상세한 분석을 통하여 우선순위를 정해야.

 

9단계

형식주의적 세부 분석으로 우선순위가 정해졌다면 그 우선순위에 따라 최종적 실천대안이 정해진다.

==> 루이스의 모델 : 사회복지사가 그의 업무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행위판단에 규범윤리학적 기 준을 적용하여 윤리적 사정(ethical assessment)을 하고자 하는 모델. 의사결정을 하는 원칙과 사정원칙을 강조한 모델이다.

2) 결정과정적 모델(Joseph 모델)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실천현장에서 직접적으로 개입하는 과정이나 간접적으로 사회복지정책이나 계획행정과 같은 거시적 실천현장에서도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모델이다.

 

루이스와는 달리 결과주의적 입장에 따라 제안을 하고자 하는 결정과정을 중요시 여김. 4단계의 결정과정으로 구성.

 

1단계

주어진 상황이나 문제가 되고 있는 가치갈등이나 윤리적 쟁점이 무엇인지를 명료화한다. 명 료화된 내용은 가치갈등과 윤리적 쟁점을 명확하게 서술하게 되는데, 서술은 주어진 상황에서 요구되는 의무와 가치들의 대립형태로 구성됨.

<>청소년비행 상담을 하는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클라이언트가 부모에게 알리지 말 것을 요구 하는 비밀보장의무와 부모들이 요구하는 알권리 보장의무사이에서 대립되는 갈등상황에 처해질 수 있다. 이러한 경우 사회복지사는 두 상황을 상충되는 형태로 서술될 수 있다.

 

2단계

1단계에서 명확하게 서술된 쟁점에 대하여 윤리적 입장에서 지지하는 정보들을 수집하고 분 석. 중요한 것은 상호 대립되는 입장을 지지하는 정보를 균형적으로 수집하는가의 문제. # 수집되어야 할 정보

문헌연구 : 주어진 상황과 관련된 입장을 정당화하는 근거로서의 윤리적 원칙과 기준.

사례연구 : 주어진 상황과 관계가 있거나 비슷한 사례에 관련된 경험적 실천지식.

주어진 상황과 관련된 배경사실의 지식 등. ==> 윤리적인 의사결정과정이라고 하더라도 객관적인 사실에 대한 정보수집의 중요성이 경시 되어서는 안 됨.

 

3단계

주어진 상황에 관계된 당양한 가치와 의무 등이 확인된 이후에 우선순위를 정함. 즉 갈등상 황을 형성하고 있는 여러 가치들을 찾아내어 그 중요도를 우선순위로 정하는 것. 본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편향을 고려해야.

 

4단계

주어진 상황에 대한 실천대안들이 확정되고 윤리적 선택이 정당화될 수 있는 근거가 논리적 으로 나와야. 특정한 실천대안을 선택한 것을 논리적으로 정당화할 때 그 특정 실천대안이 가져 다줄 것의 결과가 다른 실천대안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근거가 나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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