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행정체계의 역할, 영역, 문제점과 발전방향

들어가는 말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서비스를 연결시키는 하나의 매개체로서 역할을 하며, 미시적 차원과 거시적 차원으로 구분할 수가 있다. 미시적 차원은 조직 내부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사회복지기관의 직접적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하거나 부수적인 활동을 지지 촉진시키는 과정이다. 사회복지 기관, 시설차원에서 조직 목적 결정을 위한 행정적 책임을 갖는 사람에 의해 활용되는 방법론이기도 하다. 거시적 차원은 정책의 서비스로의 전환되는 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조직 내외부의 활동을 포괄이다.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시키는 과정으로 정책을 구체적인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고 그 경험을 다시 정책수행에 반영하도록 제의하는 양방향의 과정이다. 목표달성을 향해 내적 관계와 사업 활동을 의식적으로 지향하고 기관과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간의 상호작용 과정에 의식적으로 개입한다.
사회복지에서 행정의 왜 필요한가? 사회복지 역시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한 사회적 대응으로서 제도이며, 이러한 제도의 시행은 개인이 아닌 공식적인 조직을 통해 전달된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서비스가 이용자들에게 전달되도록 집행, 시행을 담당하는 공공, 민간 조직을 아우르는 모든 조직을 공식적인 조직이라고 하며 사회복지 관련 조직들도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활동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행정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영역이 구분되어 있다. 사회복지조직을 중심으로 조직외부 환경에서 요구하는 정책적 요
구를 조직의 목표에 수렴시켜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구성원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인력과 자원을 배치하여 서비스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일련의 활동 과정으로 관리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에서 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수단이며 대상자들에게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위해 행정이라는 수단을 활용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체계의 기본구조는 큰 틀에서 다음 3가지로 분류하며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 서비스가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체계가 가지는 역할과 기술, 문제점, 발전방향을 짚어보자.
사회복지행정의 역할
사회복지행정의 역할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정책과 시런 사이의 매개체, 조직의 모교를 달성하기 이한 전문적인 관리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정책과 실천 사이의 매개체로서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의 영역은 크게 정책, 행정, 실천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 정책이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간 가교의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정책에서 제시하는 방향과 목적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집행체계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정부 정책을 시행만 하는 일방적인 체계로서 보다는 현장의 문제와 욕구, 정책의 효과, 적절성 등을 파악하여 정책에 반영되도록 하는 상향식 활동도 포함하는 쌍방적 활동을 의미하기도 한다.
둘째,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한 전문적 관리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정책이 프로그램, 서비스로 전환되어 이용자에게 전달되는 곳은 바로 사회복지조직이며, 사회복지조직이 그 목적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되도록 하는 전문적 조직관리 활동과 관련되어 있다. 조직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며 어떠한 관리 접근법을 취할 것인가, 어떻게 조직구조를 설정할 것인가, 어떻게 인력을 배치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효과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할 것인가, 프로그램과 서비스는 어떻게 만들고 시행할 것인가, 필요한 자원은 어느 정도이고 어떻게 마련하고 관리할 것인가, 의사결정의 절차는 어떻게 할 것인가, 조직의 생존과 지속적 성장을 위하여 어떻게 성과를 관리할 것인가 등을 해결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사회복지행정은 환경관리, 조직관리, 자원관리, 프로그램관리를 담당한다.
첫째, 환경관리이다. 조직은 외부환경의 필요한 정보와 자원을 공급받고, 생산물을 외부환경으
로 산출하기 때문에 외부환경과의 성공적 상호작용은 조직생존에 필수적이다. 특히 환경에 대한 의존성이 큰 사회복지조직은 외부 환경을 이해하고 다른 지역 사회조직들과 관계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활동이 주요하다. 지역 주민의 변화, 사회적 욕구와 문제 인식, 후원자, 기부자, 자원봉사자, 지역 관련 조직, 지방자치단체 등 사회복지조직 행정에서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야 하는 영역은 매우 다양하다. 최고 지도자가 가장 주요하게 수행해야 하는 영역이다.
둘째, 조직관리이다. 조직관리는 조직내 다양한 구조와 활동 내용이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 사회복지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고 발전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전략과 기획 이를 실현하기 위한 조직구조와 조직문화, 리더십과 의사결정, 슈퍼비전 등 전반적 활동을 포함하며 주로 최고관리자, 중간관리자들이 수행하는 영역이다.
셋째, 자원관리이다. 자원관리는 인적자원과 물적자원 관리로 구분한다. 인적자원관리는 인사관리가 주요 활동이며 사회복지조직 구성원들을 선발하고 직무를 분석하고, 성과평가, 직원 개발 활동, 동기부여 활동 등이 포함된다. 물적 관리는 조직 관점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행정행위로 재정관리, 후원, 기부금, 지원금 등 재원을 동원하고 관리하는 활동으로 최근에는 특히 사회복지 조직의 책임성과 투명성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전문적인 재정관리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주로 중간관리자 등이 수행하는 영역이다.
넷째, 프로그램 관리이다. 프로그램이란 일정기간 지속되는 기관의 주요 활동 혹은 서비스로서 규정된 생산물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정책과 목적, 목표, 예산을 가진다. 정책을 서비스로 전환되는 과정, 구체적인 설계 내용에 해당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행하며, 모니터링, 목표달성 정도에 대한 평가 등 전 과정에 대한 관리 과정으로 주로 중간관리자, 일선관리자들이 담당하는 영역이다.
사회복지행정가의 역할
사회복지 행정가의 역할은 제도적 영역(경영자급), 프로그램 영역(중간관리자급), 기술적 영역(슈퍼바이저급)으로 구분한다.
첫째, 제도적영역이다. 사회적, 법적 위임사항들을 행동으로 옮기는 과업 수행으로 조직환경과의 관계를 통해 조직의 경계를 설정하고 조직의 산출물을 규정, 필요자원 획득한다. 다른 기관들과의 상호관계 형성하며 협조적이고 경쟁적이며 갈등적 무관계이다.
둘째, 프로그램영역으로 소비자와 서비스 부서를 상호 중재한다. 서비스 조달, 할당, 프로그램 디자인, 부서들 간의 조정, 직원들의 지휘와 개발 등 프로그램 계획이 실행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적이며 전문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셋째, 기술적영역으로 일선 업무자들과의 관계가 주된 업무 영역/ 수퍼바이저 역할과 유사하다. 표준화, 일상화, 주기적 사정과 평가 등 부수적인 역할을 한다. 주로 컨설팅, 사례관리, 강습, 의뢰, 모니터링 등의 직접 서비스를 전달한다.
사회복지 행정가에게 요구되는 기술
사회복지행정가에게 요구되는 기술은 개념적, 인간관계, 전문적 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개념적 기술이다. 조직이란 조직내외의 여러 정보를 종합, 체계화하여 조직의 방침을 설
정, 문제를 분석하고 조직구조를 형성하거나 의사결정을 하는 등 전체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처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둘째, 인간관계기술이다. 목표를 위해 조직내 협동적인 노력이 이루어지면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전문적 기술의 내용이다. 사회복지의 전문적 방법, 과정, 절차, 기법 등을 이해하고 전문기술과
분석적 능력, 전문적 훈련을 위한 도구와 기법을 활용한다.

사회복지행정체계의 문제점
1. 사회복지행정체계의 인력 부족
사회복지행정체계를 구성하는 인적 요소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사회복지분야에 근무하는 사람들도 부족한 데 최근에는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마케팅 개념이 도입되면서 전문적이지 못한 업무처리를 보여주고 있다.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전담 인력도 부족한 실정이다.
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뒤쳐진 행정 시스템
수작업 행정과 권위적이고 일률적인 행정 시스템으로 인하여 소수의 인원들로 많은 업무를 수행하여 업무능력이 벅차다. 과감한 개혁을 통해 보여주기식 수작업 행정 서류와 근거 자료에서 탈피하여 실질적인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시스템을 통해 자료를 제공하고 전문가들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가공함은 물론 유용한 자료들을 제공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3. 권위적이고 딱딱한 조직 관리 및 운영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예산을 지원받다보니 사회복지행정시스템 또한 관료화에 영향을 받아 권위적이고 딱딱하며 반응속도가 느리다. 인기에 편승한 정책을 펴고 책임 회피를 위해 행정을 위한 행정을 만들어내기를 반복하고 있다. 유연한 사고와 혁신적인 리더가 필요하다.
사회복지행정체계의 발전방향
1. 인력 보강을 통한 시스템의 변화가 필요하다. 절대적으로 부족한 인력들을 확보하고 특히 마케팅 전문가들을 확보하여 사회복지분야 접목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인력과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한다.
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행정 시스템 구축해야 한다. 모든 행정은 전산화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회복지 시스템과 타 시스템의 통합을 통해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빅데이터 전문가들에게 제공하고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은 자료를 가공하여 유용한 자료들을 생산한 다음 사회복지분야에 다시 적절한 자료오 빅데이터를 제공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3. 권위적이고 딱딱한 조직 관리 및 운영
책임 회피성 행정보다는 조직 자체에서 재무관리를 담당하는 부서를 신설하여 운영한다면 이러한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조직의 리더들에 대한 리더십 교육을 강화하여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관료들을 양성하기보다는 실제 업무에 전문가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조직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