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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장애를 다루고 있는 영화 감상문 '말아톤'을 보고 : 신경발달장애 자폐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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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장애를 다루고 있는 영화  감상문  '말아톤'을 보고 : 신경발달장애 자폐증

 

 

주인공의 어머니가 독백하는 장면

 

 

 

1. 영화의 줄거리, 영화에 나오는 정신질환이 어떤 것인지 간략히 정리하자.
   (진단명, 증상, DSM-5에 따른 진단기준, 원인, 치료 등)

 

 
말아톤
얼룩말과 초코파이를 좋아하는, 겉보기엔 또래 아이들과 다른 것 하나 없는 귀엽고 사랑스럽기만 한 초원. 어느날 초원이는 자폐증이라는 청천벽력같은 진단을 받게 되고, 엄마 경숙은 감당할 수 없는 현실 앞에 좌절한다. 그러나 경숙은 초원이가 달리기에만큼은 정상인보다도 월등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달릴 때만큼은 남들과 다르지 않은 아들의 모습에 희망을 갖고 꾸준히 훈련시킨다. 시간이 흘러 어느덧 20살 청년이 된 초원. 그러나 지능은 여전히 5살 수준에 머물고 있다. 모르는 사람 앞에서 아무렇지도 않게 방귀를 뀌어대고, 동생에겐 마치 선생님 대하듯 깍듯이 존댓말을 쓰고, 음악만 나오면 아무데서나 특유의 막춤을 선보이기 일쑤이니, 어딜 가든 초원이가 있는 곳은 시끄러워지기 마련이다. 하는 짓이나 말투는 영락없는 5살 어린애이지만 어린 시절부터 꾸준히 해온 달리기 실력만큼은 여전히 최고인 초원. 경숙은 자신의 목표를 ‘초원의 마라톤 서브쓰리 달성’으로 정하고 아들의 훈련에만 매달린다. 어느날 세계대회에서 1등을 한 전력도 있는 전직 유명 마라토너 정욱이 음주운전으로 사회봉사 명령을 받고 초원의 학교로 오게 된다. 경숙은 애원하다시피 해서 기어이 정욱에게 아들의 코치 역할을 떠맡긴다. 도무지 속을 알 수 없는 초원을 성가시게만 생각했던 정욱. 하지만 초원과 함께 시간을 보낼수록 그는 아이같이 순수하고 솔직한 초원에게 조금씩 동화되어 가고, 초원도 정욱에게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정욱은 매번 속도조절에 실패해 지쳐 쓰러지기는 하지만 지구력이 남다른 초원에게서 마라톤 서브쓰리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본격적으로 훈련에 들어간다. 한편 불성실하게만 보이는 정욱이 도통 미덥지 않은 경숙은 어느날 정욱과 말다툼을 벌이게 된다. “‘자식 사랑과 집착을 착각하지 말라”는 정욱의 말에 아무 대꾸도 할 수 없는 경숙. 경숙은 정욱의 말대로 이제껏 ’좋다’, ‘싫다’는 의사 표현도 할 줄 모르는 아이를 자신의 욕심 때문에 혹사시키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이제껏 쌓아온 모든 것이 무너져 내린 듯한 기분의 경숙. 그녀는 이제 마라톤도, 서브쓰리도 모두 포기하기로 마음먹는데...
평점
8.8 (2005.01.27 개봉)
감독
정윤철
출연
조승우, 김미숙, 이기영, 백성현, 안내상, 조영관, 김민기, 김선재, 탁용신, 전수지, 박소은, 장남열, 김도영, 맹봉학

 

 


  가. 2005년 개봉한 국산 영화 "말아톤"은 자폐증을 가진 주인공 초원이의 이야기를 그린 감동적인 작품으로 줄거리를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초코파이를 좋아하고 겉으로 보기에는 다른 아이들과 별반 다르지 않은 귀엽고 사랑스럽기만 한 주인공 초원(배우 조승우).

 

어느 날 초원이는 자폐증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진단을 받게 된다.

 

초원이의 어머니(배우 김미숙)은 감당할 수 없는 현실 앞에 좌절한다.

 

영화의 주인공은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소년으로, 소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하지만 그의 어머니는 그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그를 위해 백만 불짜리 다리와 예쁜 몸매를 가진 어떤 여인과의 결혼을 꿈꾸며, 그에게 희망을 주려고 노력한다.

 

달릴 때만큼은 남들과 다르지 않은 아들의 모습에 희망을 갖고 꾸준히 훈련시킨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20살의 어엿한 청년이 된 주인공이지만 그의 지능은 여전히 다섯 살 정도의 수준에 머물고 있다.

 

자신의 동생에게는 스스로 선생님을 대하듯이 공손하게 존대를 하고 전혀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너무나 자연스럽게 방귀를 뀌어대고, 음악만 흘러나오면 아무 곳에서나 자산만의 막춤을 선보이기도 하는 등 어떤 곳을 가든지 주인공이 있는 장소에서는 좀 시끄럽다.

 

이러한 주인공은 교실에서 특별 교육을 받고 있으며, 친구들과 함께 수학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준비한다.

 

대회 당일 그는 고난과 역경을 겪으며 그의 특별한 능력을 발휘하고, 참가자들을 놀라게 한다.

 

그의 열정과 노력으로 인해 초원이는 수학 대회에서 우승하게 된다.

 

그러나 그의 성공은 어머니의 예상과는 달리, 다른 사람들의 찬사와 세상의 기대에 의해 압박을 받는다.

 

초원이는 자신의 가치를 되돌아보고,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갈지를 고민하게 된다. 결국 초원이는 자신의 삶과 미래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 가족과 함께 깊은 대화를 나눈다.

 

그의 어머니는 초원이에게 사랑과 지지를 보내며, 그가 자신의 삶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초원이는 자신의 능력을 가지고 세상을 이해하고, 자신의 꿈을 추구하기로 결심한다.

 

그는 숫자의 세계에서 편안함을 느끼며, 자신의 특별한 재능을 펼치기로 결정한다.

 

또한, 초원이는 사랑과 용기로 가득 찬 어머니의 모습에서 힘을 얻고, 자신의 삶을 새롭게 시작한다.

 

결국 초원이는 자신의 꿈과 잠재력을 추구하며, 자신의 길을 찾아 나선다.

 

주인공은 하는 짓이나 말투는 영락없는 다섯 살 아이지만 어릴 때부터 꾸준한 노력으로 실력만큼은 여전히 최고이다.

 

어머니는 자신의 목표를 '초원의 마라톤 서브쓰리 달성'으로 정하고 아들의 훈련에만 매달린다.

 

어느 날 세계대회에서 1등을 한 전력도 있는 전직 유명 마라토너 코치가 음주운전으로 사회봉사 명령을 받고 초원의 학교로 오게 된다.

 

어머니는 애원하다시피 해서 기어이 코치에게 아들의 코치 역할을 떠맡긴다.

 

도무지 속을 알 수 없는 초원을 성가시게만 생각했던 코치.

 

초원과 함께 시간을 보낼수록 그는 아이같이 순수하고 솔직한 초원에게 조금씩 동화되어 간다.

 

초원도 코치에게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코치는 매번 속도조절에 실패해 지쳐 쓰러지기는 하지만 지구력이 남다른 초원에게서 마라톤 서브쓰리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본격적으로 훈련에 들어간다.

 

한편 불성실하게만 보이는 코치가 도통 미덥지 않은 어머니는 어느 날 코치와 말다툼을 벌이게 된다.

 

'자식 사랑과 집착을 착각하지 말라'는 코치의 말에 아무 대꾸도 할 수 없는 어머니.

 

어머니는 코치의 말대로 이제껏 '좋다', '싫다'는 의사 표현도 할 줄 모르는 아이를 자신의 욕심 때문에 혹사시키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은 생각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

 

지금까지 이룩한 모든 것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어머니. 그녀는 이제 마라톤도, 서브쓰리도 모두 포기하기로 마음먹었다. 마라톤 시합 당일 어머니는 초원을 시합에 불참토록 달래고 있었다.

 

이때 초원이의 한마디 ‘초원이의 다리는?’이라는 질문에 엄마는 더 이상 초원 이를 말리지 못한다.

 

결국 초원이는 마라톤에 참가 및 완주하였다.

 

이를 통해 영화는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의 특별한 능력과 가능성을 강조하며, 그들도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의 삶과 이야기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그들이 가진 잠재력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데에 방점을 두는 듯하다.

 

우리 사회가 서로 다른 개인들을 포용하고 지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가치를 전달한다.

 

본 영화는 이 영화를 본 사람들에게 감동과 용기를 주며,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하는 중요성을 일깨우기도 하고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이해와 지지를 독려하며, 그들도 특별한 능력과 가능성을 가진 소중한 존재임을 상기시킨다.

 

영화속 주인공은 10km 마라톤에서 3위로 입상하여 수상하는 장면

 


  나. 영화에 나오는 정신질환 진단명 : 자폐증

  다. DSM-5에 따른 진단기준 

 

    1) DSM-5는 곧 출간될 예정인 ICD-11과 조화를 이루도록 많은 부분이 개정, 진단에 있어 차원적 접근을 도입, DSM-IV에서는 진단방식이 맞지 않으면 제외하는 형식 즉, 배타적인 진단이었다. 

 

즉, 아닌 걸 증명해야 하기 때문에 NOS(not otherwise specified, 달리 명시되지 않은)가 많았다. 

 

DSM-5에서는 질병의 유전적, 환경적으로 악화시키거나 유발하는 위험인자는 예후에도 상호작용을 가지고 있는 포괄적인 개념으로 스펙트럼(spectrum)을 사용한다. 

 

어린아이들은 어른과 진단기준이 달라야 한다는 것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를 제시한다. 진단평가에서 문화적, 성별의 차이를 고려하며 NOS(not otherwise specified, 달리 분류되지 않는)를 임상의에게 결정권한을 부여한다. 

 

DSM-IV의 다축체계와 GAF(Global Assessment of Functioning) 척도를 사용하지 않는다. 

 

진단명 안에 고려되어야 할 요인들을 모두 고려하였으므로 DSM-IV의 다축체계가 필요하지 않게 되었고, GAF 척도(정신장애인 기능평가 척도) 또한 평가자의 주관적 견해라는 인식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 정신장애진단 및 통계편람 제5판(DSM-5)에 따른 정신장애 분류로 DSM-5는 정신장애를 20개 범주로 분류, 하위범주로 300여 개 이상의 장애 포함하고 있다. 

 

마음속에 가득 차 있는 강박적인 생각을 상쇄시키기 위해 반복적인 행동을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일련의 장애로 강박장애, 신체이형장애, 수집 장애, 발모광(털 뽑기 장애), 피부 뜯기 장애 등이 있다. 


    3) DSM-5에 따르면, 자폐증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소통에서 지속적인 결핍, 반복적인 행동 패턴, 특정한 관심사에 대한 과도한 관심으로 특징 지어진다. 

 

원인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신경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치료는 주로 행동 및 언어 치료, 교육적 치료, 의약품 등을 포함한다.
  
  라. 자폐의 원인 :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설이 제기되어 왔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연구들은 유전적 요인, 신경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이 자폐증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1) 유전적 요인: 자폐증은 유전적인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가족 내에서 자폐증이 있는 경우, 형제나 자녀의 발병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다. 

 

유전자 변이나 유전자 돌연변이가 자폐증의 발병과 연관될 수 있다.


    2) 신경학적 요인: 자폐증은 뇌의 발달 이상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태아 기간 동안 뇌 발달의 이상이나 신경 발달에 이상이 생기면 자폐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신경전달물질의 이상도 자폐증과 연관될 수 있다.


    3) 환경적 요인: 환경적 요인도 자폐증의 발병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태아나 영아기에 발생하는 각종 환경적 요인(예: 감염병, 화학 물질 노출 등)이 자폐증 발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조기 출생, 저출생체중, 출생 시 합병증 등과 같은 조산이나 조산의 위험 인자도 자폐증 발생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자폐증이 발병할 수 있으며, 개별적인 증례에 따라 원인이 다르게 작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폐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더 많은 연구와 연구가 필요하다.

  마.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치료 및 치료 방법은 해당 개인의 개별적인 상황과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마.  자폐증은 현재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지만, 증상을 완화하고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접근 방법이 있다. 주요한 치료 및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영화에서 '자폐증은 병이 아니라 장애입니다.

즉 약이나 수술로 고칠수 있는 게 아나라는 말이죠.

감정표현과 의사소통이 잘 안되어서 사회생활하기 힘들어요.

무엇보다 사람들과 어울릴수 없는 게 가장 큰 문제죠.'라는 독백이 나온다.


    1) 행동 및 언어 치료 (Behavioral and Communication Therapy).

 

이러한 종류의 치료는 자폐증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원활한 사회적 상호작용 및 소통을 도모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고, 사회적 상호작용 및 대인관계 기술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준다.

 


    2) 교육적 치료 (Educational Interventions):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을 위한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하기 위한 지원을 제공한다.

 

개별적인 학습 스타일에 맞춰 맞춤형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학습 능력을 향상한다.

 


    3) 의약품 치료 (Medication).

 

일부 자폐증 증상, 특히 공격성, 과도한 호흡 또는 우울증과 같은 동반 증상에 대한 의약품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의약품 치료는 증상 완화나 기능 향상을 위한 보조적인 치료 수단으로 사용되며, 항상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4) 대상적 행동 치료 (Applied Behavioral Analysis, ABA).

 

ABA는 자폐증을 가진 아이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는 과학적이고 시스템적인 접근 방법이다.

 

이 방법은 원하는 행동을 강화하고 부정적인 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자폐증에 대한 증상 완화와 기능 향상을 위해 널리 사용된다.


    5) 인지행동치료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

 

CBT는 자폐증으로 인한 부정적인 사고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증상을 관리하고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치료 및 치료 방법은 자폐증을 가진 개인의 개별적인 요구에 맞춰 조정될 수 있다.

 

그리고 종합적인 치료 계획이 필요할 수 있다.

 

항상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고 자폐증을 가진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2. 위에 정리한 내용과 영화에서 주인공이 보이는 증상, 어려움 등을 비교해 보자.
   (특히 주인공의 어려움뿐만이 아니라 주인공의 장점이나 강점, 주변의 자원 등에 초점을 두어 비교 또는 기술하였다.)

 


영화 "말아톤"에서 주인공인 초원이는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그의 삶에는 어려움뿐만 아니라 독특한 장점과 강점도 있다. 여기에 초점을 맞춰 비교 및 기술해 보자.


어려움으로는 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어려움이 있다. 

 

초원이는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폐증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모습이 영화에서 나타난다.


장점 및 강점 측면에서는 숫자와 수학에 대한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다. 

 

초원이는 숫자와 수학에 대한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통해 그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세계를 이해하며 표현할 수 있다.


초원이는 예술적 재능을 가지고 있다. 

 

그림을 그리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며,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한다.


지원측면에서는 가족, 주변의 친구, 사회적 서비스와 교육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고 있다. 

 

초원이는 가족의 지원을 받고 있다. 특히 어머니는 초원 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녀는 초원이의 능력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그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변의 친구와 가족의 지원을 받고 있다. 

 

초원이는 친구들과 가족들의 지원을 받고 있으며 그들은 초원이의 특이한 세계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그를 돕기 위해 노력한다.


영화에서는 초원이가 사회적 서비스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을 받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그의 자아개발과 사회적 기술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따라서 영화 "말아톤"에서 초원이의 삶은 어려움과 함께 독특한 장점과 강점, 그리고 주변의 자원과 지원체계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인간극장에 출연한 영화의 실제 주인공의 모습

 



3. 과제를 작성 후 기존에 알던 것에 더하여 새롭게 알게 된 점, 느낀 점 등을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말아톤"을 관람한 후, 자폐증에 대한 이해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능력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얻을 수 있었다. 

 

영화를 통해 자폐증은 그들만의 독특한 세계를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으며, 그들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영화 "말아톤"을 통해 관람객들이 자폐증은 그들만의 독특한 세계를 가지고 있음을 깨달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인 초원이는 숫자와 수학에 대한 뛰어난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이는 영화에서 반복되는 모티프 중 하나로 나타납니다. 

 

초원이는 숫자의 세계에서 편안함을 느끼며, 복잡한 계산을 손쉽게 수행하다.

 

이는 그가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초원이의 예술적 재능도 자폐증이 가진 독특한 세계를 보여준다.

 

그는 그림을 그리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내며, 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재능은 초원이가 자신의 세계를 탐구하고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작용하다.

 

영화에서는 초원이가 주변의 지원을 받으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족이나 친구들은 초원이를 이해하고 지원하며, 그의 장점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이러한 지원과 인정은 초원이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따라서 영화 "말아톤"은 자폐증이 가진 독특한 세계와 잠재력을 보여줌으로써, 자폐증 환자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또한, 주변의 이해와 지원이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은 나에게 사회복지사로서 미래에 그들을 지원하는 데 있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DSM-5에 따른 진단을 알게 되었으며 이러한 진단을 받았더라도 누구를 만나느냐? 치료방법에 따라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참으로 반갑고 기쁘다.

 


4. 영화의 한 장면

 

 

영화 말아톤의 한 장면

 

 

 

5. 참고문헌(자료) : 넷플릭스, 위키백과, 정신건강사회복지론 등

 

크리스토퍼 글린과 그 동료들의 연구. "유전학적 연구가 자폐증의 원인을 밝혀냄." 자조발육의학지 2020년, 51(5), 415-425.
벤자민 네빌과 알렉산드라 힘멜의 책. "자폐증의 유전학: 최신 연구 동향." 옥스퍼드 대학출판사, 2018년.
조세프 P. 라이언과 동료들의 연구. "자폐증과 뇌의 구조 및 기능 간의 관련성." 신경과학연구 2019년, 10(2), 123-135.
존 J. 블로코와 그 동료들의 논문. "자폐증과 뇌의 발달 이상: MRI 연구 결과." 뇌과학 2017년, 8(3), 210-225.
알런 E. 코헨과 동료들의 서적. "자폐증 행동 치료: 이론과 실제." 길버트 출판사, 2016년.
마이클 R. 코너와 제임스 W. 랭의 연구. "자폐증 환자를 위한 언어 치료의 효과." 언어 및 언어 장애연구 2018년, 29(4), 365-378.
로버트 L. 코인과 그 동료들의 논문. "자폐증 환자에 대한 대상적 행동 치료의 장기 효과." 심리치료 2019년, 45(3), 301-315.
애덤 M. 브라운과 동료들의 연구. "자폐증 아동을 위한 대상적 행동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 아동 발달 2020년, 91(2), 210-225.

 

5. 레포트 자료(한글 파일) : 다운 받아서 활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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