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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정의, 역사, 성장 배경, 문화원형,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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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정의, 역사, 성장 배경, 문화원형, 추세 

 

서론

 

문화와 콘텐츠의 합성어를 문화콘텐츠라고 한다. 영어로는 Contents, 문자나 소리 혹은 영상 등 다양한 형태와 형식으로 이루어진 복합적 정보의 디지털  결과물이다. 오늘은 이 문화콘텐츠를 정의하고 역사와 성장 배경을 탐구하고, 문화 원형의 의의에 대한 이해와 문화콘텐츠의 추세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본론

 

문화콘텐츠의 정의

 

문화콘텐츠는 문화적 요소들이( 문화유산, 창의적 아이디어, 생활양식, 가치관 등 ) 창의력과 상상력을 통해 부가가치가 높은 경제를 창출하는 문화상품이다. 어떤 특정한 컬처 혹은 예술적인 표현을 여러 가지 모양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모든 콘텐츠를 의미한다. 이는 다양한 예술분야(미술, 음악, 영화, 문학, 무용, 게임 등)를 품고 있다. 또한 사회적인 가치와 문화적인 가치를 동시에 담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역사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로 문화콘텐츠의 역사가 이어져오고 있다. 전통적으로는 예술과 문화가 지역적으로 전해지던 시기가 있었다. 하지만 산업혁명과 기술의 발전으로 문화콘텐츠의 대중화와 글로벌화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주요 내용은 아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초기 단계와 현대 전환이다. 대한민국의 문화콘텐츠 역사는 20세기 후반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변화와 성장을 거쳐왔습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경제적 어려움과 군사정부의 지배가 지속되며 문화예술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1980년대 민주화 운동과 함께 문화의 다양성과 창의성이 부상했습니다.

 

둘째, 한류의 부상과 글로벌 영향이다. 1990년대 후반부터 한류 현상이 대한민국의 문화콘텐츠를 글로벌로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드라마, 음악, 영화 등이 아시아와 전 세계에 수출되면서 대한민국의 문화예술 산업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셋째, 콘텐츠 기술 및 산업의 발전이다. 2001년 제9회 국가기술위원회에서 문화기술을 21세기형 미래 국가전략사업으로 채택하면서부터 문화 콘텐츠를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21세기형 미래 국가전략사업으로 채택한 것은 대한민국에서 문화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을 처음으로 명시적으로 인식한 시점이었다. 이 결정은 다양한 측면에서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문화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데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정책 결정은 국내 문화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정부의 관심과 투자가 문화 콘텐츠 기업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창의적인 콘텐츠의 개발과 생산을 촉진했다. 이와. 같은 제9회 국가기술 위원회의 결정은 문화 콘텐츠를 국가 발전의 핵심 동력으로 인식하는 전환점이었고, 이후 대한민국의 문화 콘텐츠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함께 대한민국은 콘텐츠 기술과 디지털 산업에도 주력해 왔다.. 웹툰, 온라인 게임, 디지털 미디어 등이 대중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하며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넷째, 문화 콘텐츠의 고유성 강화이다. 최근에는 대한민국이 전통과 현대 문화를 조화시킴은 물론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역사, 전통 예술, 철학 등이 한국 현대 문화에 통합되어 차별화된 콘텐츠를 창출하고 있다

 

 

문화콘텐츠의 성장 배경

 

디지털 기술 발전과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하는 과정을 통해 국내 기업들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글로벌 시장에서 문화콘텐츠 산업을 주도하였다. 또한 한류 열풍과 함께 국제적인 영향력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성장 배경의 주요 내용은 다음 5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국내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다. 1990년대 후반, 대한민국의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주도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반도체와 IT 분야에서 선보이는 첨단 디지털 기기들로 세계적인 인지도를 얻었습니다. 삼성, LG, 현대 등 대표적인 기업들은 기술 혁신과 품질 경쟁을 통해 국제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었습니다. 독일 푸랑크푸르트 중앙시장역 주변 건물들에 걸려있는 LG와 현대 대형 간판들을 보면서 참 대단함을 느끼기도 했다.

 

둘째,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 1990년대 후반에는 디지털 기술이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문화콘텐츠가 등장했다. Digital 카메라, 스마트폰, Personel Computer 등의 디지털 기기가 보급되면서 미디어 소비 패턴이 크게 변화했다. 이러한 콘텐츠 제작과 구매, 소비가 점점 편리해지면서 새로운 시대의 문화 산업이 도래했다.

 

셋째,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의 출현으로 20세기말 21세기초, 새로운 미디어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문화콘텐츠 산업은 새로운 차원으로 확장되었다. 인터넷의 보급과 디지털 플랫폼의 발전으로 만화, 온라인 동영상, Music 스트리밍 등의 디지털 콘텐츠가 독자나 대중들에게 점 더 쉽고 편안하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넷째, 국제적인 수요 증가로 인해 글로벌 시장에서 K-POP 등 한류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대한민국 콘텐츠 산업은 글로벌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한국이 가장 잘하고 자랑하는 DRAMA, MUSIC, GAME 등은 세계 여러 나라의 클라이언트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으며 한류의 성공적인 전달이 가능하게 되었다.

 

다섯째, 융합과 창의성의 증가에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문화와 기술의 융합을 불러일으켰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등의 기술이 문화콘텐츠 산업에 접목되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작품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처럼 문화콘텐츠의 역사와 성장 배경은 복잡하고 다양한 변화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한류 열풍 등의 글로벌화와 함께 국내 산업의 발전과 호황 예술계의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문화원형의 의의

 

문화원형은 문화원형의 합성어이다. 특정 사회나 문화에서 비롯된 특징적인 모양, 이야기, 미학 등을 의미한다. 다른 문화와의 차별성을 통해 형성되는 구성원 간의 공감대와 주체성을 내포하고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에서는 이러한 문화원형이 제품, 콘텐츠 디자인, 마케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정 문화를 대표하거나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데 활용된다. 20세기말 문화콘텐츠 산업이 주목을 받으면서 1999년 문화산업진흥기본부에 문화원형이라는 단어가 등장하였다. 문화 콘텐츠를 만드는 데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문화원형이다. 문화원형은 전통문화에서 찾을 수 있으며 IT와 결합하여 새로운 문화상품화로 불려지는 문화원형의 산업화에 기여한다. 긴 역사와 유구한 문화자원을 보유한 나라는 수준 높고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세계를 선도하며 문화 산업 분야에 높은 위치를 선점하였다.

 

 

지역 문화콘텐츠 시대 배경

 

글로벌화와 함께 문화콘텐츠는 지역적 특색을 강조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지역 문화콘텐츠는 고유한 언어, 전통, 역사 등을 바탕으로 현지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는 중요한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지방자치 시대에 지역 균형발전과 침체된 지역산업의 미래 경제 활성화의 대안으로 지역 문화 콘텐츠가 관심을 받게 되었다. 지방자치단체 문화콘텐츠진흥원은 특화된 지역 콘텐츠를 제작해 글로벌 콘텐츠를 개발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데 노력하게 되었다.

 

 

문화콘텐츠의 성장 추세

 

성장 배경에서 이미 주요 내용들을 언급했지만 다시 한번 살펴보자.

 

디지털 플랫폼이 확대되고 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문화콘텐츠 이용이 크게 증가했다. 음악, 동영상, 게임, 전자책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콘텐츠가 디지털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되고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가 성공하고 있다. 성공한 스트리밍 서비스( 음악, 동영상, 게임 등 )가 더욱 성장하면서 이를 찾는 사람들은 좀 더 편리하고 쉽게 이들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네플릭스, 유튜브 등이 이에 해당한다.

 

글로벌한 수요의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과 글로벌 배포 네트워크로 인해 문화콘텐츠가 국경을 넘어 다양한 국가에서 수요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의 K-Contents(K-팝, K-드라마 )가 세계적인 수요 증가의 중요한 예시이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의 등장하여 성장하고 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를 활용한 문화콘텐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콘텐츠, 가상 콘서트, 증강현실 기반의 게임 등이 이에 해당한다.

 

팬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팬들의 소통과 참여가 강조되면서, 팬들이 콘텐츠 생태계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팬 미팅 등 팬들이 참여하고 함께하여 콘텐츠의 홍보와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커나가는 데 선하고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결론

 

사람은 누구를 만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고 한다. 오늘날 세계는 대한민국을 만나 더욱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한다고 말하고 있다. 뜬금없는 말이지만 사실이다. 지금까지 문화콘텐츠를 정의, 대한민국 문화콘텐츠의 역사와 성장 배경을 정리하였다. 문화 원형의 의의에 대한 이해와 문화콘텐츠의 추세에 대해서도 간략히 이해하였다.

 

 

참고문헌

 

김종훈. (2004). "한국영화사." 한국영화진흥위원회.

이희경. (2000). "1990년대 한국 대중가요의 성장과 전개." 한국학연구.

신동희, 김우용. (2008). "온라인 게임에 참여하는 이용자의 의도에 관한 연구." 정보과학회.

권영주, 김도형. (2017). "K-Culture 융합에 대한 이해: 심층적 의사소통과 창의성을 중심으로." 국제언론학.

김용택. (2009). "한류의 전개와 한국문화의 대중문화로서의 성격." 한국문화연구.

진덕영. (2016). "한류의 개방적 개발과 글로벌 영향." 국제커뮤니케이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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