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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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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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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격(personality)의 그리스어인 persona 즉 가면에서 유래하였다.

개인이 사회와의 적응과정에서 보이는 특성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매력, 성적매력, 사교술, 역할에 따른 대처 태도이다.

학자들이 내린 성격의 정의를 살펴보자.

Maddi는 사람들 간의 차이성과 공통성을 결정하는 안정된 경향과 특성이다.

Allport는 개인의 특징적 사고와 행동을 결정하는 역동적 조직체계이다. 성격은 개인의 독특한 성질이다. 그리고 이 성격은 사고, 감정, 행동을 결정하는 일정 부분 지속적이고 일관되며 역동적인 정신기제라고 주장하였다.



성격이론


프로이트가 주장한 이론이다.

입, 항문, 성기 등의 순서로 리비도가 바뀌어져 가며 이에 따라 크게 5개 시기별로 발달단계를 구분하고 있다.

그리고 이 단계를 성격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주장했다.

특히 프로이트는 태어나서 5세까지 경험을 중시해 이 시기의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시기를 성격 형성의 결정적 시기로 보고 있다.

잠복기는 다섯살부터 청소년기까지를, 생식기는 청소년기 이후가 해당된다.

프로이트는 각 단계에서 겪은 경험에 따라 개인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각 단계별로 아동이 추구하는 성적 쾌감이 충족되지 못하거나 지나치게 몰두하면 다음 단계로의 발달이 순조롭지 않다고 보았다.




인간의 성격을 공부하는 이유


인간의 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사회복지 전문직의 관심은 다음과 같다.

인간행동을 이해하여 체계적, 과학적으로 원조하기 위해서 현재의 인간을 이해하고, 미래 행동을 예측하며, 바람직한 방향으로 행동수정을 돕기 위해 성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성격이론의 과학적 기능


성격이론을 공부할 때 두 가지 과학적 기능을 생각해볼 수 있다.

첫째는 인간행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알기 쉽게 제시하는 기능이다.

이는 서술적 기능을 의미한다.

둘째는 아직 나타나지 않은 사건과 그 사건의 결말을 예언할 수 있게 한다.

이를 예측 기능이라고 한다.

기능 내용
서술적(descriptive) 인간행동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알기 쉽게 제시한다.
예측적(predictive) 아직 나타나지 않은 사건과 그 사건의 결말을 예언할 수 있도록 한다.




성격이론을 공부하는 올바른 자세


다양한 성격이론을 공부하는 바른 태도.

특정 이론만을 고수하거나 이론에 대하여 무비판적 수용을 하는 것을 지양한다.

포괄적으로 통합, 융통성 있는 적용을 시도하는 것을 지향한다.


인간의 성격을 공부하는 이론들은 다양하며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과 적용 방법도 서로 다르다.

다양한 성격이론을 공부하는 이유는 다양한 이론의 강점을 체득하여 사례별로 적절하게 선택, 또는 혼용할 수 있는 적용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격이론에 다가가는 바른 태도는 어느 특정한 이론만을 수용하기 보다는 포괄적으로 통합성있게 연구하여 융통성있게 적용한다.



한계점


프로이트 이론은 모든 인간, 어린아이까지 성적자극, 성적욕구에 의해 지배당하거나 가진 존재로만 파악하는 한계점을 가졌다.

여성의 열등감 등에 대한 편견에 대한 비판과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생물학적 요인 강조하고 대인관계적ㆍ사회적 요인의 영향을 고려하지 못했다는 한계점도 함께 노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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