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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조직의 정보시스템과 마케팅
들어가기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정보사회의 대두와 조직의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조직에서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구축, 마케팅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자.
정보
정보란 수신자에게 의미 있는 형태로 처리된 데이터이다. 그리고 현재 또는 미래의 결정이나 행동에 있어서 실제적이거나 인지된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자료를 정보로 전환하여 활용하고 또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도출하고 관리하는 일은 정보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진다.
고도화된 정보기술로 구성된 조직의 기술적 기반은 지식 시대의 조직이 가져야할 필수적 요소이다.
복지정보는 복지활동에서 획득․생성되어 체계적으로 축적․가공․전달․활용되는 제반 지식, 자료 또는 메시지로서 복지의 주체 및 객체의 의사결정이나 행동을 위하여 사용 될 수 있는 의미 있는 내용을 말한다.
사회복지조직의 정보시스템
클라이언트 정보시스템, 조직 정보시스템, 수행성과 정 보시스템으로 구분한다. 정보관리에서는 각 시스템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통합적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더 많은 가치를 지닌 상품이나 서비스로 충족시 키기 위해 시장에서 교환이 이루어지게 하는 과정이다.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은 기관의 소비자인 클라이언트, 재원제공자, 자격부여기관 및 전체사회가 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좀더 많은 관심과 요구를 갖도록 하기 위한 제반 활 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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