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사회복지 행정론에 대한 이론을 배우면서 학생들을 위하여.
사회복지의 가치와 조직 운영의 접목에 대해 정리한 것을 글로 표현하고자 한다.
사회복지는 가치지향적이다. '사회복지의 가치와 동기는 어디에서 출발하고 어떤 모습을 가지는 것일까?' (출처) 서울대학교 지식교양 강연 - 생각의 열쇠에서. 서울대 사회복지학과 이봉주 교수님의 질문이다. |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고 사회복지사로서 능력을 갖추기 위해
꼭 필요한 고민이라고 생각한다.
사례를 가지고 차례로 설명해보고자 한다.
참고가 되기를 바라며 3가지 예시를 제공한다.
사회복지행정에 있어 사회복지의 가치와 조직 운영에 대한 접목 이해
1. 스스로 생각하는 사회복지의 가치와 조직운영의 접목
가치는 인간의 욕구나 관심을
① 충족시키는 것이다.
② 충족시키는 성질이다.
③ 충족시킨다고 생각되는 것이나 성질이다.
개인이 사회 현상이나 사물에 대하여 선호하는 생각이 바로 가치이다.
따라서 개인의 가치는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개인이 어떠한 가치를 가지느냐에 따라 그 개인의 행동이 달라진다고 한다.
사회복지의 가치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미국 사회사업가협회의 윤리강령에 규정되어 있는 가치이다.
규정되어 있는 6가지 가치는 아래와 같다.
① 서비스, ② 사회정의, ③ 인간의 존엄과 가치,
④ 인간관계의 중요성, ⑤ 성실, ⑥ 능력.
이런 사회복지의 가치는 사회복지 실천의 길잡이이다.
더 나은 실천을 위해 사회문제를 정의한다. 그리고
그에 접근함에 있어 사회복지 전문인력이 참조하는 지침으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들이 업무수행할 때 전문직의 실천방향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사회복지의 가치와 조직운영이 효율적으로 잘 접목이 되어야 한다.
그러면 그 사회는 아주 바람직한 방향 모습이 될 것이다.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데 있어서 조직운영이 잘 되도록,
그리고 변화의 바람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는 것들이 가치이다.
이러한 가치는 사고의 전환을 기할 수 있는 요인들이다.
이러한 가치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생각되는 가치를 핵심가치로 선정한다.
그리고 핵심가치를 조직이 실천하는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들을 다 할 수는 없다. 진정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한다.
조직에 꼭 필요한 가치들을 선정하여,
그에 맞는 방향과 실천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방향과 실천계획에 따라 전문가들이 합리적인 방향으로 추진해야 한다.
방향이 맞다면 조직 또한 올바르게 운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2. 자기 스스로 생각하는 사회복지의 가치
진정한 사회복지의 가치에 대한 생각은 아래 표와 같다.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들 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들에게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사들도 행복해하고 만족스러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최근에 한 복지관의 사회복지사를 만난 사례이다.
이 분은 사회복지사로 10년 넘게 일하고 있었다.
10년의 세월 속에서 그는 상당히 지쳐 있었고 정말 많이 힘들고 어려워 보였다.
사회복지사 일도 그만두고 싶다고 했었다.
사회복지조직의 존재의미가 클라이언트의 복지증진을 위해 존재한다.
하지만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조직원들의 복지증진도 조직원들의 생활 수준을 향상해야 한다.
행복의 목표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본다.
조직원들이 지치지 않고 긍지를 가지고
사회복지사업을 할 수 있는 조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 영역에서 근무하고 봉사하는 이들이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것이다.
효율성 높고 책임성 높은 조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3. 진정한 사회복지의 가치와 조직운영에 대한 견해
사회복지가치와 조직운영은 관리자를 포함한
모든 조직 구성원의 역동적인 협력 활동이라 생각한다.
행정은 반드시 관리자만의 영역이 아니며 관리자가 수행하는 기능 또한 아니다.
사회복지조직의 프로그램과 서비스는
일선 사회복지사와 중간관리자에 의해서도 수행이 되어야 한다.
관리자의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을 위해 수용될 때 바로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행정은 모든 조직 구성원의 역동적인 협력 과정이라고 봐야 한다.
접목에 대한 사회복지조직의 욕구 충족을 위해서는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 해결에 있어
적절하고 효과적이었는 지를 고민하고
이 부분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목표가 되어야 된다고 본다.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욕구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책임성 있게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그러할 때 니즈가 제대로 채워질 수 있다고 판단한다.
참고문헌
1. 위키백과, 가치.
2. 사회복지학 전공 대학생의 사회복지 가치가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 김정윤 / 2014.2
3. 사회복지사 윤리의식 및 가치 돌아보기 : Social Worker. / 김기덕 / 2008
4. 사회복지 교육과 사회복지 가치 및 옹호의 관계에 관한 연구 : 전선영 / 2004
5. 사회복지 가치를 매개로 한 사회복지 교육과 옹호 태도 및 전략의 인과관계 분석 : 전선영 / 2005
6. 한국어판 사회복지 가치 지향 척도와 신뢰도와 타당도 평가 : 김용석 등 /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