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8) 기획

728x90
반응형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8) 기획

 

들어가기

 

기획이란 아직까지 없는 새로운 일을 이루기 위해 미리 짠 일의 순서와 배치를 의미한다.

계획이란 미래의 일에 대한 조직적이고 세부적이며 실천성을 고려한 일의 순서나 배치를 말한다.

이 시간에는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기획에 대해 알아보자.



프로그램 기획의 특징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함에 있어 5가지 중요한 특징들이 있다.

그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미래지향적(future-oriented)인 활동, 연간 이벤트가 아니라 연속적인 과정(continuous process), 일련의 의사결정(decision making) 과정, 목표지향적(goal-directed)인 활동, 수단을 목적과 연계시키는 활동, 행동지향적 활동, 준비과정, 협동(collaborative)인 활동, 창의적 활동, 참가자의 필요에 민감한 활동, 질문을 던지는 활동, 청소년의 참여를 이끄는 활동을 그 특징으로 한다.


(1) 프로그램 기획은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이다.

 

기획 과정은 단순히 한번 이행하고 끝나는 일회적인 행동이 아니다.

 

지속적이며 계속적인 순환적 과정임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모니터링(monitoring)과 환류(feedback)를 중요시한다.

 


(2) 기획은 지향점을 가져야 한다.

 

지향점을 통해 실질적인 프로그램의 방향을 잃지 않아야 한다.

 

방향을 유지한 가운데 일관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나침반의 역할을 하게 된다.

 


(3) 기획은 목표 지향적이다. 

 

적절한 수단을 통해서 목표를 달성하려는 과정이다.

 

이것은 즉 목표지향적인 활동인 것이다.

 


(4) 기획은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 

 

기획은 현재 당장 눈앞에서 펼쳐지는 것보다는 긍정적인 미래를 지향한다고 볼 수 있다. 

 


(5) 기획은 학습과 성장을 지향한다. 

 

프로그램의 기획은 그동안의 문제를 검토한다.

 

그리고 새로운 사업이나 기존 사업의 개선을 검토하는 새로운 기획 과정 자체가 중요한 학습과정이다.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목적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을 함에 있어 목적 또한 매우 중요하다.

 

기획의 목적은청소년에게 권한 위임하기(Empowering)이다.

 

청소년에게 권한을 주는 것이다.

 

그리고 자율권을 주는 것이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의 방향과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역량

 

 

청소년 프로그램은 주로 청소년지도자나 사회복지사가 담당을 한다.

 

이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의 발달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청소년에게 매력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자로서의 역량이 필요하다. 

 

다양한 능력이 필요하다.

 

먼저 모험가 정신과 위험을 감수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프로그램의 성공에 대한 확신을 전파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명확하고 구체화된 목적의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큰 목적을 작은 과정의 과업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도 있어야 한다.

 

철저한 기록과 모니터링 시스템의 활용 능력을 필수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