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 6가지 연구
들어가기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을 하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기본적으로 의문형으로 시작하는 여섯 가지를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구체적인 사항들은 아래에서 알 수 있다.
첫째, 청소년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의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왜 필요한가?
셋째, 청소년활동 개발에 참여하거나 관련되어 있는 기관과 인사(집단)는 누구인가?
넷째, 그들은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과 상황을 어떻게 지각하고 있으며, 어떤 신념과 가치를 가지고 행동하고 있는가?
다섯째, 청소년활동 개발은 어떤 절차나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역사적으로 관심이 되어 온 개발모형은 무엇인가?
여섯째, 청소년활동 개발이 이루어지는 곳(수준)은 어디이며 시대와 함께 개발이 이루어지는 수준의 강조점에 변화가 있어 왔는가?
이 6가지 고려사항들을 읽어 보고 스스로 고민해보자.
상기 사항들이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고민과 방향을 선택하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본다.
복잡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하나씩 뜯어보면 그리 어렵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방향 설정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
이러한 고려사항은 4가지로 요약하고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적인 개발과 운영원리는 청소년을 그 과정의 중심에 두어야 한다.
청소년의 특성과 요구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야 한다.
청소년의 관심이나 흥미, 능력, 경험, 성격, 심신의 발달상태, 준비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청소년이 지니고 있는 특성과 상황적 요소를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은 지도 및 활동과정과 결과에 있어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조직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셋째, 청소년 프로그램은 의도한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요구되는 제반요소와 자원들을 고려하여 개발․운영되어야 한다.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자는 해당 프로그램에 소요되는 인적․물적 자원에 대한 정확한 예측과 확보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특히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경비와 재원의 확보(fund raising) 등 재정적인 여건을 고려하여야 한다.
넷째, 프로그램의 실행뿐만 아니라 계획과 설계, 평가에 이르는 전체적인 과정에 청소년들의 주체적인 참여가 전제되어야 한다.
참여를 용이하게 하는 동기유발전략을 구안하고 청소년들의 참여가 제도적으로 보장될 수 있는 추진체계를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청소년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프로그램 개발의 특징은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은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주로 청소년단체나 기관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은 다루는 내용이나 주제, 방법이 다양한 특성을 갖는다.
셋째,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은 시간적으로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지향한다.
넷째,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이 크다는 점이다.
청소년 지도자의 역할이 학교 교사보다 훨씬 크다는 특성을 갖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은 청소년기관 및 단체의 성격, 프로그램의 유형, 프로그램의 단위, 참여자의 형태, 프로그램 개발자의 성향 등에 따라서 다른 양상을 보인다.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은 아래와 같다.
첫째, 선형적 모형(liner model)과 비선형적 모형(non-linear model).
둘째, 통합적 모형(integrated model; 체제분석모형)과 비통합적 모형(non-integrated mod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