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6)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의 특징
들어가기
청소년 프로그램은 단순한 일정표 수준이 아니다.
청소년의 발달을 지향하도록 설계된 활동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모든 제반활동으로 학교 교육 과정과는 다른 선택적이고 융통성이 강한 특성을 가진다.
또한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기본적인 신 체적, 발달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그리고 그들을 도와서 성공적인 성인이 되는 데 필요한 역량을 구축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삶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의 대상, 프로그램 지원 기관, 프로그램의 구조화 정도 등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의 주요 요소로는 프로그램의 목적(goals), 환경, 프로그램 활동 등이 있다.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의 특징 8가지
청소년발달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청소년기와 성인생활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특성과 기술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의도적인 과정이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내재되어 있는 강점과 기술을 가지고 자신의 변화에 적극적인 행위자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8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은 안전하고 건강한 청소년공간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음식, 주거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욕구 이외에 보호받고 양육받으며, 안전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개발해야 한다.
즉, 명확한 규칙과 위급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절차, 안락한 시 설, 상호 신뢰와 존경을 형성할 수 있는 활동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이 가지고 있는 자산(assets)에 기초한다.
청소년을 문제 수정이 필요한 대상자나 서비스 수혜자로 보는 대신에 학습의 파트너나 지역사회 자원으로 본다.
프로그램을 통해서 청소년들이 이전에 가지고 있던 강점을 파악하고 발전시킴으로써 청소년들의 비전을 보다 완전하고 건전한 발달로 확장해야 한다.
자산 기반의 프로그램에는 청소년 재능과 전문적 기능 등을 발현할 수 있는 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창업 및 파트타임 고용기회 등을 포함한다.
셋째, 긍정적인 관계와 사회적 기술 개발을 육성한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들을 보호하는 전문적인 성인 멘토와 안정적인 관계 와 역할모델을 개발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또래 친구들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성공적인 프로그램은 공동체 및 팀 구축활동, 성인 지도자와의 일대일 만남의 시간, 소속감 증진 활동 등을 포함한다.
넷째, 청소년이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성공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에서 청소년들은 그들 자신의 개발의 주체가 된다.
성인의 지도를 받으면서 청소년들은 개인의 목표를 설정하고 모니터한다.
프로그램의 설계, 관리, 평가 등의 모든 수준에 참여함으로써 리더십 역할을 하고 소속감과 책임감, 독립심, 독창성 등을 개발한다.
성공적인 프로그램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프로젝트의 설계, 프로그램 및 조직에서 중요한 발언권을 가진다.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성인들과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다섯째, 잘 훈련된 청소년 지향의 지도자를 필요로 한다.
청소년들은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격려하고,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하고, 방향을 잡아줄 성인들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지식과 기능을 갖추기 위해서는 지도자를 대상으로 하는 훈련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지도자들은 청소년들의 발달적인 욕구를 잘 이해해야 한다.
여섯째, 성장과 학습을 위한 높은 기대를 설정한다.
효과적인 청소년개발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지지적인 환경 내에서 위험을 감수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엄격한 기술 개발 활동을 제공하고, 성공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한다.
청소년들은 기회를 가지며, 새로운 것을 탐색하고, 성취를 위해서 스스로 나아가게 된다.
마지막 수행 활동, 전시 활동 등은 청소년들에게 목표를 달성하게 하고, 청중과 공유할 수 있는 산출물을 만들 수 있도록 도전을 하게 함으로써 안전한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효과적인 프로그램에는 예술, 인문학 및 과학 역량 구축 활동, 명확한 기대의 제공, 일관성 있고 전문적인 성인들의 교수 및 지도활동 등이 포함된다.
일곱째, 즐겁고, 상호작용적인 활동을 제공한다.
효과적인 청소년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 매력적인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즉, 즐겁고, 신선하고, 상호 작용적인 활동을 해야 한다.
청소년에게 호소할 수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는 청소년들에게 질문해 보는 것이다.
청소년들은 활동 조직 방법에 대해서 종종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즐겁고 상호작용적인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청소년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여덟째, 청소년발달이 이루어지는 폭넓은 맥락을 파악한다.
청소년 프로그램을 고립적으로 제공하게 되면, 변화의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성공적인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전체적이고 포괄적이어야 한다.
청소년들의 욕구에 대한 조정된 지역사회의 대응을 위해서 청소년들의 모든 욕구를 인식하고, 다른 프로그램 제공자들의 노력과 통합함으로써 그들이 기능하는 보다 큰 맥락에 대응해야 한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에는 협력적인 기획, 가족 및 지역
사회 기관과 함께 하는 청소년에 대한 공동의 지원, 지역적, 국가적, 지구적 및 역사적인 이슈를 다루는 활동 등이 포함된다.
* 참고 Massachusetts Cultural Council, 2010; Killian & Brown, 1999.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평가 #특징 #봉사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