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5) 이론의 정의, 성격, 접근방법
들어가기
청소년 프로그램개발에 있어 패러다임은
청소년지도사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인식의 틀이다.
프로그램개발은 미리 계획된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수단이다.
기관이 지향하는 교육 목적, 목적 달성을 위해
학습 경험을 어떻게 선정하고
조직,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전개,
참여 경험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 등이 그 수단이 된다.
이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프로그램개발의 절차가 중요시된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그램의 내용은 청소년 기관의 입장에서 결정하고 지도자 중심으로 운영된다.
전개 방식이 권위적이고 일방적인 성격이 강하다.
이로 인하여 청소년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등한시 되기도 한다.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정의와 성격, 접근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정의
청소년 프로그램개발 이론은 실증주의에 근거한다.
프로그램개발의 합리적인 절차와 원리에 대한 규범적 이론이다.
프로그램 개발자가 프로그램개발 과정에서
실제적, 해석적 의미부여를 통해 산출된
프로그램개발의 의미 체계와 논리 체계를 의미한다.
사회과학적 이론의 구체적인 실상은 전통적으로 논리실증주의와 구성주의에 의거하고 있다.
* 논리실증주의 : 자연과학적 객관주의를 지향함으로써 경험주의와 조작주의에 근거하여 현상과 대상에 대한 측정과 검증을 통해 산출된 이론이다. "명제의 의미는 그 명제를 검증하는 방법과 동일하다"로 표현된다.
* 구성주의 : 의식을 쪼개어 분석하는 방법이다. 인간만의 독특한 실존적 가치를 인정한다. 그리고, 대상과 현상에 대한 간주관성(집단 또는 개별적 인간 사이에 공유된 일련의 이해)을 근거로 실제적, 해석적 의미부여를 통해 산출된 이론이다.
* 참고로 청소년 프로그램개발의 패러다임으로는 실증주의, 구성주의, 비판주의가 있다.
프로그램개발 이론의 성격
프로그램개발은 프로그램 개발자의 실천적 연구행위이다.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기존 이론의 한계는 아래와 같다.
프로그램 개발자가 취해야 할 절차를 제시한다.
그리고 절차를 규정한다.
이렇게 절차를 제시하고 규정함으로써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직면하는 의사결정과 우선순위 결정, 조직적 맥락 속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정치적, 윤리적인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
실제 프로그램개발 현장에 적용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 개발자가 현실적으로 직면하게 되는 많은 사건과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수행해낼 수 있는 적절한 역할을 도외시한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프로그램 개발 이론은 그 간의 절차 중심의 규범적 이론과 프로그램 개발의 다양한 맥락을 고려한 실천적 행위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계획 실천 이론(Program planning practice theory)과 의사소통 계획 이론(Communicative planning practice)을 가지게 됨으로써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5가지
1. 전통적 합리주의적 접근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수단-결과 모델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청소년지도의 효능성과 효율성을 증진하기 위해 프로그램 개발의 실천적 절차에 초점을 둔다.
바라는 결과인 목표와 결과에 도달하기 위한 수단과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수단은 프로그램 경험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 수단이 목표를 성취했는지 결정하는 과정은 평가로 나타난다.
2. 자연주의적 접근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순환적-합의 모델을 그 특징으로 한다.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는 일보다 실제 학습을 안내할 지도 내용에 더 관심을 가진다.
프로그램의 목표에 의한 참여자의 행동 결과보다는 내용을 통해 나타난 행동자체에 관심을 가진다.
3. 체계적 접근방법이 있다.
청소년기관을 하나의 사회체제로 간주한다.
그리고 참여자, 청소년기관 및 조직체, 환경 등과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개발과정이 순환적이고 통합적인 단계로 이루어진다.
청소년지도가 청소년과 사회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게 한다.
참여자의 역할을 강조한다.
결과 획득의 절차를 신중히 개발한다.
4. 비판적 실천 접근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청소년을 시민적 관점에서 이해한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의 변화는 당연하다.
이로 인한 사회적 구조의 변화까지도 고려한다.
청소년지도자의 현장실천 연구가 중요하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사회적 구성물이다.
참여자는 행위를 통하여 프로그램의 구성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또한 참여자는 민주적인 원리를 강조한다.
5. 경영관리 접근방법이 있다.
프로그램의 진행이나 유지보다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개발에 주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기관이 점차 조직화, 전문화, 제도화되어 감에 따라 부각되고 있다.
프로그램개발의 효율성은 프로그램 전문가의 기능에 달려 있다.
프로그래머의 역할은 인적, 물적 자원을 중재하고 일의 흐름을 관리하는 것이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프로그램개발 #이론 #정의 #성격 #접근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