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 청소년 역량 개발의 필요성
들어가기
역량(competency, competence)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어떠한 일을 해낼 수 있는 힘 또는 그 힘의 정도를 의미한다. 능력에 대한 개념 정의는 아니다. 역량과 비슷한 단어로는 능력(ability)과 기술(skill)이 있다, Pittman & Irby(1996)의 청소년 역량 개발 관점에서의 역량은 7가지이다. 시민적 역량, 사회적 역량, 문화적 역량, 신체적 역량, 정서적 역량, 지적 역량, 직업 역량으로 구분한다.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 역량 개발의 필요성과 청소년 역량 개발에 따른 활동 프로그램의 기준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청소년 역량 개발의 필요성 2가지
청소년 역량 개발의 필요성은 청소년 역량 개발에 있어서 리더 역할의 중요성과 청소년 역량 개발 목적 선택을 지원하기 차원에서 논의가 될 수 있는 부분으로 아래에서 세부적으로 알아보자.
1. 청소년 개발에 있어서 청소년 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존재하기 때문이다.
청소년 리더는 청소년 개발을 일으킬 수 있는 개인적 지원, 참여와 교육의 기회, 잘 계획된 프로그램, 재료들과 장비를 제공함으로써 청소년 개발을 장려하는 환경과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청소년 개발은 청소년 자신들 스스로 헌신하고 참여해야 하는 진행중인 과정이다.
2. 청소년 역량 개발의 목적을 선택하여 지원할 필요성이 있다.
청소년을 지원하고 청소년 개발을 조성하는 청소년 지원단체라고 불리는 많은 조직들이 있다. 이러한 청소년 지원 단체들은 그들이 행하는 업무에 대한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있다. 개인적인 성취, 창의력, 문화적 공감, 환경적 공감, 시민성, 봉사심, 자립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조직들은 청소년 개발 목표들을 가지고 있고 이 목표를 향해 그들의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청소년 역량 개발에 따른 활동 프로그램의 기준 3가지
1. 비학술적 초점을 가진 학구적 주제를 제공하는 것이다.
2. 활동적이고 체험적인 방법의 사용이다.
3. 유능성의 증진에 있다.
#청소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청소년역량개발 #필요성 #활동 #프로그램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