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1) 정의, 활동, 특성 3가지
들어가기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사람의 기본적인 품성 및 미래에 대한 열망, 성취동기 등은 대부분 청소년기에 형성이 된다. 따라서 다양하고 체계적인 정책적 지원과 함께 지속적인 교육의 경험이 요구된다. 청소년의 무한한 능력을 개발하고 민주시민의식의 성숙은 단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저절로 갖추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휴먼웨어가 통합된 의미있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제공될 때 청소년의 성장은 가능하게 된다. 지금부터 진행되는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내용들은 이론적 연구과 실제 개발 사례를 통하여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전문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 프로그램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청소년 프로그램의 정의
프로그램이란 교육적 경험을 통해 일정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활동 내용과 활동방법을 하나로 통합하여 체계화시킨 교육적 실체를 말하며 영어로는 Program이다.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특정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체계화된 다양한 경험들 및 활동 내용을 의미한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특정 영역의 청소년 활동에 있어서 그 활동의 내용을 어떻게 지도하고,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지침 그리고 내용을 말한다.
청소년 활동은 청소년 기본법에서 청소년의 균형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련 활동, 교류활동, 문화 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말한다.
You Work는 청소년의 개인 발달, 사회 통합, 적극적인 시민성을 위한 도구, 청소년 들을 위한, 청소년에 의한 사회, 문화, 교육 혹은 정치와 관련된 모든 활동의 키워드를 말한다. 주요 목표는 청소년들이 그들 자신의 미래를 위한 기회를 창출해 주는 데 있다.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의 특성 3가지
1. 선택적이고 융동성이 강한 성격을 갖는다. 이는 규범적이고 필수적인 성격을 갖는 학교 교육과정과 구별이 된다.
*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이루어질 수 있지만 개인적인 레슨이나 경쟁적인 팀 스포츠 활동은 포함하지 않는다.
* 특별활동이나 창의적 재량활동시간에 이루어지는 활동은 청소년 프로그램에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청소년 지도자가 청소년들에게 지도해야 할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이다. 청소년의 입장에서는 지도자의 지도하에 청소년들이 갖게 되는 모든 경험과 활동을 말한다.
* 청소년지도자가 없이 청소년들이 스스로 운영하는 청소년 프로그램도 있다.
3. 시대적 상황을 반영하여 청소년의 성장 - 발달의 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경험과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가나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청소년 정책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수단적인 의미를 가진다. 또한 청소년 기관이나 단체의 경우에 조직에서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의 의미도 내포하고 있다.